[국어과교육론]인터넷 매체교육 중심으로한 디지털 시대의 국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디지털 시대의 매체와 국어 교육
1. 국어와 매체 환경
2. 매체 언어의 의미와 교수-학습 방법

Ⅲ. 디지털 시대의 인터넷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1. 인터넷 매체언어에 관심과 수용
2. 인터넷과 국어 교육의 영역의 변화
1) 교육과정상의 정보 기술 활용 교수-학습 활동의 강조
2) 국어교육의 영역의 변화

Ⅳ. 인터넷 매체언어와 국어 수업의 방법
1.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 : 전자 글 읽기와 쓰기
2. 만화식 소설 수업과 릴레이(relay)식 소설 쓰기
3. 이해와 표현의 통합 시 수업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디지털 급류의 흐름과 그것이 미치는 파급효과는 학습에도 예외적인 현상은 아니다. 우리가 주로 접하는 정보의 형태는 아날로그 정보에서 디지털 정보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정보배증의 속도도 점점 짧아지고 있다. 이처럼 정보의 디지털화가 촉진되면서 정보의 유통방식에도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 유통방식의 변화는 디지털 정보를 매
개로 이루어지는 학습방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습대상 정보의 본질적 속성의 차이, 그리고 이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과 방식의 차이는 학습현상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기존의 학습이론이 아날로그의 텍스트에서 일어나는 학습현상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한 학습이론이었다면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온라인 상에서의 학습현상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데에는 부적합하다. 국어라는 과목에서도 이러한 변화를 학습에 접목시켜야 한다는 점이 예외는 아니며 이러한 현상을 국어교육에 접목시켜 온라인 상에서 통용되는 학습원리와 방법개발이 아울러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시대의 선두는 단연 인터넷이라 할 수 있고 이 사회에서 필요한 교육방법 또한 인터넷이란 매체와 관련 시켜야 한다.
따라서 인터넷 매체를 중심으로 한 국어교육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교육론 살아있는 민요교육 노동요를 중심으로
  • 한 특성을 가진 우리 민요를 서양 민요와 같은 식으로 가르치는 것은 민요를 닫힌 교재로 만들어 버리는 결과를 초래해 민요의 본질을 파괴할 우려가 있다. 그리고 음악교육에서 다루는 민요들은 주로 토속민요가 아니라, 신민요(통속민요)라는 점에서도 문제가 있다. 를 중심으로 하지만, 국어과에서의 민요교육은 사설의 언어적 요소, 기능 중심으로 행해지고 있다. 이렇게 가락과 가사가 분리된 절름발이식 현행 민요교육은 학생들에게 민요의 전모(

  • [국어교육론] 매체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
  • 국어교육1. 머리말 현대인의 일상적 삶은 매체라는 광장 안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신문이나 잡지, 라디오나 TV라는 매체가 일상에 침투한 지는 오래 전이고, 지금도 대중매체의 이미지와 담론 및 토론이 정치․경제․사회․문화면 등 모든 사회현상에서 중심적 기호로 행세하고 있다. 미디어 기자재가 급속한 발달과 함께 우리는 하루의 시작과 끝을 매체 속에서 지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정보화 홍수 속에서 컴퓨터의 인터넷 생활은

  • [국어과교육론] 매체환경에 따른 독서교육방안
  • 한해 동안 34,961종의 신간 도서가 발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대한출판문화협회, , 2001, online available, http://www.kpa21.or.kr저조한 독서량을 생각해 볼 때, 드라마를 통한 흥미유발이 독서로 이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매체 환경의 특성과 독서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다매체 시대에 있어서 독서 교육 방안은 모색해 보고자 한다. 그야말로 영상중심의 미디어와 독서의 공존, 더 나아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 [국어교육론] 매체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
  • 국어교육1. 머리말 현대인의 일상적 삶은 매체라는 광장 안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신문이나 잡지, 라디오나 TV라는 매체가 일상에 침투한 지는 오래 전이고, 지금도 대중매체의 이미지와 담론 및 토론이 정치․경제․사회․문화면 등 모든 사회현상에서 중심적 기호로 행세하고 있다. 미디어 기자재가 급속한 발달과 함께 우리는 하루의 시작과 끝을 매체 속에서 지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정보화 홍수 속에서 컴퓨터의 인터넷 생활은

  • [졸업] [국어교육학] [졸업논문] 시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 교육은 제 7차 교육과정 개편에까지 이르렀지만 교사의 지도방법과 학습자의 수용방법은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 최근에는 문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입시 위주의 문학교육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문학교육은 인생을 제재로 함으로써 인생 체험을 나누어 가지게 하고 삶의 지혜를 터득하게 하여 가치있는 삶을 꾸리게 하고, 상상력의 소산이기에 인생을 풍요하게 해주고, 창조력을 길러주며, 모국어로 된 문학작품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