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통합교육과정의 분석 및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과정이라는 것을 쉽게 이해하기 위한 분석한 글입니다.
현재에 화두가 되고 있는 통합 교육과정이 이루어지기 위해선 먼저 통합교육과정을 이해하여야 하고 그것에 대한 필요성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또한 결말에서 역사적으로 어떠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역사 속에서 어떠한 이론적 배경을 가지는가를 조사한 글입니다.
기본적으로 교재의 내용에 충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실제로 많은 개념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알차게 준비해 보았습니다.
잘 쓰시고 꼭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목차
I. 서 론
II.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1. 통합의 개념
1) 통합교육
2) 통합교육과정
2.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하는 필요성
3.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III.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IV.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Dewey의 진보주의
2) Piaget와 Vygotsky
3) 에릭슨의 인본주의
2. Ingram의 인식론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본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인식론적 측면에서 본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2) 심리적 측면에서 본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3) 사회적 측면에서 본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V. 결론
본문내용
V. 결 론

지식위주의 교육, 분과적이고 사고의 형식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은 그 과정이 아무리 논리적인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도 학습자의 인격적 총합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현대 교육과정은 종합화의 경향을 추구하게 되어 통합교육과정을 지향하고 있다.
하지만 통합교육의 교육이 적절성을 이루고,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는 취지에도 불구하고 통합교육과정은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 첫째 통합교육과정을 행하는데 있어 세부적인 학습목표와 그에 따른 실제활동 계획시 어려움이 따른다. 둘째, 운영에 있어서 어려움이다. 즉, 교사와 학생의 조직과 시간의 할당, 공간배정, 자원 활용 등에서 융통성과 창의성이 어느 교육과정보다 더욱 요구되는 교육과정이므로 실제 운영상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셋째, 평가에 있어서 각 학습자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가 계속적인 교육발달에 있어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 할 수 있는지 정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배우는 주체적인 능력과, 풍부한 사회성, 인간성을 겸비한 인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때문에 통합교육과정에 대하여 관심을 새로이 갖고, 이의 실시에 노력하는 것은 종래의 분과중심교육으로는 우리가 현재 처해있고 또 맞아하게 될 미래의 교육상황 아래서 결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과정 및 요소들을 통합적인 체제로 이해하면서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이나 목표의 성취를 위해 체제적인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말하면, 역사적으로 교수매체의 활용으로 인식되던 교육공학은 실제적인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으로 인식되게 된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공학이 ‘교육의 공학’이다. 여기서 체제적인 접근법이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체를 분석하고 이 전체 속에

  • 수학 교육론 연도 기출문제 분석
  • 통합4단계자유 탐구3단계발전/명료화2단계안내된 탐구 교사와 학생사이의 대화를 통해서 새로운 학습주제를 소개교사가 제공하는 자료를 통해 학습주제를 탐구하면서 구조를 점진적으로 파악한다.교사의 개입이 최소인 상태에서 자신의 개념화와 어휘를 정리. 관계 체계를 형성하기 시작.문제해결적 성격을 갖는 복잡한 과제에 도전. 해결 방법을 직접 찾아봄으로써 탐구분야의 구조에 정통자신의 관찰을 재검토하고 요약. 구와 신개념의 관

  • 교육공학 보고서
  • 교육공학의 정의공학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J.K.Galbraith과학적 지식 또는 기타 조직화된 지식을 실제적 과제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다. 단순한 기계류나 장치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보다 중요한 공학의 의미는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분석,고안,실행,관리,운영,통제,조정,평가하는 복잡하고 통합된 과정이다* 공학 : 기계류나 기술 이상의 개념사고의 체계성이나 체계적 적용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교육공학의 정의공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교육과정은 사회적 소산이다. 그것은 여러 관련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결정되며, 사회구조의 영향을 받는다. 교육과정 안에는 사회적 갈등과 이해대립이 숨어 있다. 교육과정이 교육사회학자들의 연구대상으로 대두된 것은, 교육과정이 “사회적으로 조직된 지식”이라고 믿는“교육과정사회학자”들에 의해서이다. 1960년대까지만 해도 교육사회학자들이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교육과정에 대하여 그것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성격을 분석해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교육과정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가?2011년 9번11수학 문제해결 교육론문제해결 과정과 전략귀납추론과 연역추론주어진 문제의 풀이를 보고 연역추론과 귀납추론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징을 알고 있는가?2009년 4번2011년 5번12수학 문제해결 교육론문제해결의 이해수학적 발견술 분석과 연역수학적 발견술의 각 전략의 특징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가?2009년 10번2011년 7번13수학교과교육론 전반적 통합문제의사소통 능력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