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사회복지사업의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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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 한국교회의 사회봉사의 현황과 문제
1. 교회의 선교사명과 교회 사회복지사업의 방향
2. 한국교회의 사회선교를 위만 실천 과제
3. 교회사회봉사의 신학적 근거
1) 복음전파(전도)와 복음의 실천(봉사)
2) 사회선교와 봉사
3) 사회구호적 봉사와 사회구조적 봉사
4) 사회사업적 봉사와 사회 선교적 봉사
5) 하나님의 선교와 교회의 선교
6) 통전적 선교관과 교회의 사회봉사신학
7) '생명 · 사랑 · 섬김' 신학과 교회의 사회봉사
4. 교회사회봉사에 대한 사회복지적 이해(박종삼)
5. 사회봉사의 과제와 실천방법
(1) 치유활동을 통한 봉사
(2) 복지사업을 통한 봉사
(3) 사회상담을 통한 봉사
(4) 사회교육을 통한 봉사
(5) 사회발전을 통한 봉사

Ⅱ. 맺으면서


본문내용
그 동안 한국교회는 근본주의 신학에 근거해서 전도와 영적 구원에만 관심을 가져 사회봉사에는 소극적인 자세를 가졌다. 그래서 사회구원보다는 개인구원을 강조했고, 하나님 사랑에만 집착한 나머지 이웃사랑에 대한 실천이 부족했고, 복음화 추구로 인간에 대한 관심을 결여했다. 그리고 인적 물적 자원이 교회성장에 집중 투입되었고, 목회자의 사회봉사에 대한 인식 또 한 부족한 현실이다.
전통적으로 한국교회는 교회의 본질적 사명을 전도(선교), 교육, 봉사로 이해하여 왔다. 그런 데 한국교회는 전도를 가장 중요한 교회의 사명으로 인식하여 양적 팽창에만 너무 많은 에너지를 쓴 나머지 말씀과 행위의 일치, 즉 전파된 복음을 실천하는 사회봉사(Diakonia) 행위에 대한 노력이 부족했다.
물론 한국교회는 그 동안 여러 형태로 사회봉사를 실천해왔다. 교인구제, 불우이웃돕기, 자 선, 긴급구호 등의 단순구제와 지역사회를 위한 복지서비스(유아원, 노인학교, 청소년 야학 등), 사회복지시설 설립과 운영. 근본적인 구조개혁을 위한 사회운동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봉사 활동을 해 왔다. 그러나 여전히 그 동안 사회봉사에 대한 인식은 구조적인 불평등사회를 인정 하는 차원에서, 가진 자, 힘 있는 자가 가난한 자, 약한 자에게 베푸는 자선적, 구호적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80년대 들어서면서 점차 평등사회를 전제로 한 더불어 사는 삶을 지향하는 사람들 에 위해 소외된 사회적 약자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소위 특수선교와 민중선교를 위 해 헌신해온 이들은 민주화와 통일과 같은 거시적 차원에서의 봉사활동에 기여한 바가 크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나눔과 섬김을 실천했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복지사업 을 전개해 왔다. 그럼에도 여전히 조직이나 예산의 문제 등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단순구호, 비연속적인 일시적 행사, 프로그램 부족, 내부 대상자 중심, 전문성 부족 등이 교회의 사회봉사 실천부분에서의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교단 중심의 사업에서 지역 차원의 체계를 강화하고, 중앙 차원에서의 공동의 인식과 정보를 공유하며, 각 교단과 선교단체에서는 특성에 맞게 고유한 사업을 진행하고, 각 교단과 사회선교단체와 공동의 정책마련의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이삼열, “사회봉사의 신학과 실천. 서울 : 한울. 1992.
박종삼, “교회 사회봉사 이해와 실천”. 서울 : 인간과 복지, 2000.
박창빈, "한국교회와 사회선교", 유의웅 편저, 「현대사회와 사회봉사」 . 서울:대한 예수교장로회 총회출판국. 1991.
서정운, "사회선교에 대한 선교신학적 이해", 유의웅 편저, 위의 책
황필규. “한국교회의 사회봉사 인식에서 행동으로”, 기독교사상 9호 특집
유장춘, "사회복지 사역의 선교적 기능에 대한 이론과 실제", 「전문인선교저널」 , 한국전문안 선교협의회, 199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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