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사회복지사업의 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면서 : 한국교회의 사회봉사의 현황과 문제
1. 교회의 선교사명과 교회 사회복지사업의 방향
2. 한국교회의 사회선교를 위만 실천 과제
3. 교회사회봉사의 신학적 근거
1) 복음전파(전도)와 복음의 실천(봉사)
2) 사회선교와 봉사
3) 사회구호적 봉사와 사회구조적 봉사
4) 사회사업적 봉사와 사회 선교적 봉사
5) 하나님의 선교와 교회의 선교
6) 통전적 선교관과 교회의 사회봉사신학
7) '생명 · 사랑 · 섬김' 신학과 교회의 사회봉사
4. 교회사회봉사에 대한 사회복지적 이해(박종삼)
5. 사회봉사의 과제와 실천방법
(1) 치유활동을 통한 봉사
(2) 복지사업을 통한 봉사
(3) 사회상담을 통한 봉사
(4) 사회교육을 통한 봉사
(5) 사회발전을 통한 봉사
Ⅱ. 맺으면서
- 본문내용
-
그 동안 한국교회는 근본주의 신학에 근거해서 전도와 영적 구원에만 관심을 가져 사회봉사에는 소극적인 자세를 가졌다. 그래서 사회구원보다는 개인구원을 강조했고, 하나님 사랑에만 집착한 나머지 이웃사랑에 대한 실천이 부족했고, 복음화 추구로 인간에 대한 관심을 결여했다. 그리고 인적 물적 자원이 교회성장에 집중 투입되었고, 목회자의 사회봉사에 대한 인식 또 한 부족한 현실이다.
전통적으로 한국교회는 교회의 본질적 사명을 전도(선교), 교육, 봉사로 이해하여 왔다. 그런 데 한국교회는 전도를 가장 중요한 교회의 사명으로 인식하여 양적 팽창에만 너무 많은 에너지를 쓴 나머지 말씀과 행위의 일치, 즉 전파된 복음을 실천하는 사회봉사(Diakonia) 행위에 대한 노력이 부족했다.
물론 한국교회는 그 동안 여러 형태로 사회봉사를 실천해왔다. 교인구제, 불우이웃돕기, 자 선, 긴급구호 등의 단순구제와 지역사회를 위한 복지서비스(유아원, 노인학교, 청소년 야학 등), 사회복지시설 설립과 운영. 근본적인 구조개혁을 위한 사회운동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봉사 활동을 해 왔다. 그러나 여전히 그 동안 사회봉사에 대한 인식은 구조적인 불평등사회를 인정 하는 차원에서, 가진 자, 힘 있는 자가 가난한 자, 약한 자에게 베푸는 자선적, 구호적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80년대 들어서면서 점차 평등사회를 전제로 한 더불어 사는 삶을 지향하는 사람들 에 위해 소외된 사회적 약자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소위 특수선교와 민중선교를 위 해 헌신해온 이들은 민주화와 통일과 같은 거시적 차원에서의 봉사활동에 기여한 바가 크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나눔과 섬김을 실천했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복지사업 을 전개해 왔다. 그럼에도 여전히 조직이나 예산의 문제 등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단순구호, 비연속적인 일시적 행사, 프로그램 부족, 내부 대상자 중심, 전문성 부족 등이 교회의 사회봉사 실천부분에서의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교단 중심의 사업에서 지역 차원의 체계를 강화하고, 중앙 차원에서의 공동의 인식과 정보를 공유하며, 각 교단과 선교단체에서는 특성에 맞게 고유한 사업을 진행하고, 각 교단과 사회선교단체와 공동의 정책마련의 필요하다고 본다.
- 참고문헌
-
이삼열, “사회봉사의 신학과 실천. 서울 : 한울. 1992.
박종삼, “교회 사회봉사 이해와 실천”. 서울 : 인간과 복지, 2000.
박창빈, "한국교회와 사회선교", 유의웅 편저, 「현대사회와 사회봉사」 . 서울:대한 예수교장로회 총회출판국. 1991.
서정운, "사회선교에 대한 선교신학적 이해", 유의웅 편저, 위의 책
황필규. “한국교회의 사회봉사 인식에서 행동으로”, 기독교사상 9호 특집
유장춘, "사회복지 사역의 선교적 기능에 대한 이론과 실제", 「전문인선교저널」 , 한국전문안 선교협의회, 1999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대중문화론]6세대 감독 소무의 지아장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다음 학자 중 택1하여, 해당 학자의 이론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프뢰벨, 몬테소리, 듀이,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트, 프로젝트접그법)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주요 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와윤리철학] 윤리강령에 대하여 기술하고, 윤리강령이 클라이언트, 기관, 사회복지사 자신에게 어떤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지 기술하시오
-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갈등에 대해서 사회적, 경제적 차원에서 설명하되 해결방안을 반드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