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의 생애,교육이론,교육 사상의 배경, 교육 목적, 교육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제가 만들어 놓고 인물 선정을 잘못해 못한 자료 입니다.(2005.11)
교수님께서 많은 분량을 원하셨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들은
모두 넣었습니다.
도서관에서 책 4권에, 백과사전, 인터넷 백과사전까지 전부
사용해 만든 레폿입니다.
몬테소리의 사상 부분만 해도 4그룹의 사상가들로 나뉘어 집니다.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1.서론
2.본론
-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몬테소리 교육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몬테소리 교육의 내용(1) 일상생활 훈련,(2)감각교육,(3)수학교육,
(4)언어 교육,(5) 종교교육,(6) 문화교육,(7)사회교육
-몬테소리의 교육 방법
-몬테소리 교실의 환경/몬테소리의 교사관
-몬테소리 교육을 가능케 하는 기본적 요소
- 본문내용
-
3.몬테소리 교육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
그녀의 어린이에 대한 긍정적 인간관에 바탕을 둔 교육 아이디어로의 생각을 갖게 된 것은 한편으로는 그 당시 교육환경과 교육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 때문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20세기 초 신교육 운동에 영향을 준 일련의 사상가들의 영향이기도 하다.
- 시대적 배경
먼저, 몬테소리 당시의 이탈리아 교육환경과 교육에 대한 회의이다. 몬테소리는 당시 어린이들이 속한 교실의 환경이 매우 열악하고 너무 억압적이라고 비판하였다.
책상에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등 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은 어린이들의 신체발달을 저해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녀는 책상을 ‘노예를 만드는 도구’
라고 보았다. 몬테소리는 교사가 어린이에 대한 진정한 사랑의 표현으로 어린이의 신체에 맞는 가구들로 교실을 채우기 원했고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그림과 색깔들로 채색되기를 원했다.
몬테소리는 교육을 위해서는 적절한 환경이 결정적인 요소임을 밝혔다. 이런 적절한 환경 가운데에서 어린이의 자율권이 보장 될 때, 어린이들이 비로소 마음껏 활동할 수 있다. 어린이는 팔과 다리, 특히 손가락을 활발히 움직일 때, 그들의 두뇌는 발달하고 집중력과 주의력이 키워진다. 몬테소리교육의 중요한 정신은 어린이들은 이런 끊임없는 활동을 통해서 스스로 배워간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몬테소리 교육법
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적 접근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몬테소리 교육의 이해
자료평가
- 내용이 많아서 좋아요 ^^
- gini***
(2006.12.06 13:1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