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의 생애,교육이론,교육 사상의 배경, 교육 목적, 교육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가 만들어 놓고 인물 선정을 잘못해 못한 자료 입니다.(2005.11)
교수님께서 많은 분량을 원하셨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들은
모두 넣었습니다.
도서관에서 책 4권에, 백과사전, 인터넷 백과사전까지 전부
사용해 만든 레폿입니다.
몬테소리의 사상 부분만 해도 4그룹의 사상가들로 나뉘어 집니다.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몬테소리 교육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몬테소리 교육의 내용(1) 일상생활 훈련,(2)감각교육,(3)수학교육,
(4)언어 교육,(5) 종교교육,(6) 문화교육,(7)사회교육
-몬테소리의 교육 방법
-몬테소리 교실의 환경/몬테소리의 교사관
-몬테소리 교육을 가능케 하는 기본적 요소
본문내용
3.몬테소리 교육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
그녀의 어린이에 대한 긍정적 인간관에 바탕을 둔 교육 아이디어로의 생각을 갖게 된 것은 한편으로는 그 당시 교육환경과 교육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 때문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20세기 초 신교육 운동에 영향을 준 일련의 사상가들의 영향이기도 하다.
- 시대적 배경
먼저, 몬테소리 당시의 이탈리아 교육환경과 교육에 대한 회의이다. 몬테소리는 당시 어린이들이 속한 교실의 환경이 매우 열악하고 너무 억압적이라고 비판하였다.
책상에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등 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은 어린이들의 신체발달을 저해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녀는 책상을 ‘노예를 만드는 도구’
라고 보았다. 몬테소리는 교사가 어린이에 대한 진정한 사랑의 표현으로 어린이의 신체에 맞는 가구들로 교실을 채우기 원했고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그림과 색깔들로 채색되기를 원했다.
몬테소리는 교육을 위해서는 적절한 환경이 결정적인 요소임을 밝혔다. 이런 적절한 환경 가운데에서 어린이의 자율권이 보장 될 때, 어린이들이 비로소 마음껏 활동할 수 있다. 어린이는 팔과 다리, 특히 손가락을 활발히 움직일 때, 그들의 두뇌는 발달하고 집중력과 주의력이 키워진다. 몬테소리교육의 중요한 정신은 어린이들은 이런 끊임없는 활동을 통해서 스스로 배워간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몬테소리 교육법
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적 접근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몬테소리 교육의 이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많아서 좋아요 ^^
  • gini***
    (2006.12.06 13:10:51)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1. 루소의 생애2. 루소의 사상Ⅶ.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1. 생애와 저서2. 교육사상3. 교육의 목적4. 교육의 기본이념5. 교육방법의 원리1) 자발성의 원리2) 방법의 원리3) 직관의 원리4) 조화적 발달의 원리5) 생활공동체의 원리Ⅷ.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1. 신성개발주의의 이론적 근거2. 작업에 있어서의 삶의 합일3. 유치원4. 유희론Ⅸ.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1. 교육사상1) 아

  • 몬테소리 교육학의 개념과 방향
  • 몬테소리 운동【목차】Ⅰ.들어가는 말Ⅱ.몬테소리생애와 사상적 배경Ⅲ.몬테소리 운동의 세계적인 동향1.몬테소리 교육철학과 미국의 행동주의이론의 일치성2.유럽에서 몬테소리의 교육학의 새로운 제시Ⅳ.몬테소리 교육영역의 목적1.자유 작업과정을 위한 목적 설립의 중요성2.교육영역의 목적3.교육영역의 내용4.교육 방법Ⅴ.몬테소리의 개혁교육학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1.몬테소리 교육학으로서 교육 개혁의 의미2.몬테소리의 교육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교육이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목적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활동이라면 보육은 아동을 맡아서 돌보아 주고, 심신을 보호해 주고, 정상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활동을 가리킨다. 교육은 보다 적극적으로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 나가는 활동이고, 보육은 소극적인 자세로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해 주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에 대한 입장은 이론적으로 게젤에 의한 성숙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나) 조기 재능 교육이 개

  • 피아제 유아교육의 사사점과 한계점00
  • 생애1) 출생배경2) 어린 시절3) 청년 시절4) 장년기5) 노년기II. 본 론 2. 피아제의 사상(인지발달의 주요개념)☔1) 도식(Scherma) 또는 구조2) 적응(Adaptatation)3) 평형(Equilibration)3. 피아제의 업적(인지발달 단계)☔1) 감각운동기(0~2세경)2) 전조작기(3~5세경)3) 구체적 조작기(6~12세경)4) 형식적 조작기(13~)III. 결 론4. Piaget 이론과 유아교육 1) 교육목적 2) 학습의 준비성3) 교육내용 및 방법 4) 학습동기 5) 학습의 평가6) 교사의 역할5. 피아제 이론의 시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 교육의 근거와 필연성1) 생활교육이 필요한 근거2) 사물에 의한 교육Ⅷ.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교육이론2. 교육사상1) 삼육론(三育論)2) 가정교육론3) 인간성 삼단층론4) 사회교육론5) 체벌교육론3. 교육목적4. 교육원리5. 교육방법의 8대 원리Ⅸ.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Ⅹ.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사상적 배경2. 교육의 이해3. 아동교육의 이론참고문헌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