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조기발견과조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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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기발견과 조기특수교육
1) 조기발견
-조기발견의 필요성
2) 조기특수교육
(1)조기특수교육의 개념
(2)조기특수교육의 필요성
(3)조기특수교육의 목표
(4)조기특수교육의 대상유아

2. 장애 유아 진단 및 평가
1) 진단의 정의 및 목적
2) 장애의 예측을 가능하게 해주는 행동 특성
3) 진단의 종류 및 기능
4) 진단방법
5) 장애 유아 진단의 제한점
(1) 대상자 관련 제한점
(2) 진단자 관련 제한점
(3) 도구 관련 제한점
6) 장애 유아 진단 및 평가의 최상의 실제
(1) 주요 발달 영역의 진단
(2) 가족 참여
(3) 전문 영역 간 협력
(4) 다양한 근거의 정보 수집
(5) 자연적인 환경에서의 진단

3. 교육
1) 장애유아를 위한 환경설계 및 구성
(1) 물리적, 사회적으로 반응적인 환경
(2) 혼잡하지 않은 공간과 독립된 공간
(3) 탐구활동의 촉진
(4) 시간의 규칙성
2) 내용 및 방법
(1) 인지적 기술
(2)의사소통기술
(3)사회적 기술
(4)운동기술
(5)자립기술
본문내용
애영·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중재를 할 수 있게 되면 나중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고 문제의 교정도 가능하며 이로 인해 나중에 이들의 특수교육 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감소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특수교육에 소요되는 재정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① Harber(1991)의 연구에 의하면 미국 콜로라도 주의 경우 조기에 발견되어 조기중재를 받은 아동의 30%만이 나중에 특수교육 서비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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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각장애아동의 조기교육과 통합교육
  • 조기발견을 통해 최적의 시기를 놓치지 않고 활용해야 한다.첫 낱말문장사용언어의 기초 및 심신발달1세(대략 1년)2세경3세경 놓치면?교육상에 큰 어려움을 얻게 됨보청기의 발달, 인공와우 수술 →효과적인 청각재활을 위한 조기교육 필요성 증대결론언어발달에 대하여 청각손상 시기, 발견 시기, 언어노출 기간과 관련하여 조기발견과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2. 청각장애아동의 조기진단유아의 청각장애- 대부분 가정에서 발견p262

  •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현황 및 대책
  •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법적 근거는 1994년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부터 시작되었다. 동법 제5조에는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과정의 교육은 이를 의무교육으로 하고, 유치원 및 고등학교 과정의 교육은 이를 무상으로 한다.고 규정함으로써 3세 이상의 장애 유아에 대한 무상의 공교육이 시작되었다. 또, 제8조에는 국가 및 지방자치 단계는 장애를 지닌 유아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을 촉진하기 위해 장애의 조기발견, 교원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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