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효율적부모훈련이론(P.E.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1. 배 경
2. Gordon의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1) 과거의 자녀양육 방법 사용
(2) 역할개념의 혼동
(3) 성인 중심적 인간관
3. 기본가정 및 목적
(1) 기본가정
(2) 목적
4. P.E.T.의 교육내용
(1)수용성 수준 파악하기
(2) 문제의 소유 가려내기
(3) 반영적 경청 - 12가지 의사소통의 걸림돌
(4) 나-전달법(I-message)
(5) 무승부법(no-lose method)
5. 부모교육의 형태
6. P.E.T. 프로그램의 효과 및 평가
(1) 부모들에게 나타난 변화
(2) 자녀들에게 나타나는 변화
(3) 그 밖의 사람들에게 나타난 변화
- 본문내용
-
1. 배 경
P.E.T.(Parent Effectiveness Training)는 부모 효율성 훈련 또는 효율적인 부모훈련이라고 일컫는 Gordon이 개발한 부모교육 이론 및 프로그램이다.
Gordon은 시카고대학에서 임상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본교에서 재직하는 동안 정서적, 지적 또는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취급하는 치료자로서 일을 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P.E.T.에 관한 것은 임상심리학자로서 사용하는 의료적 모델로는 적절하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예를 들어 하얀 가운을 입고 사람들을 환자라고 부르는 것 등 의료진들의 상징적인 장식들은 없애버리고 자신은 의사로서 심리치료를 한다고 하며(어린이를 위해서는 놀이치료) 매월 보내는 치료비 청구서에도 ‘상담료’라는 이름으로 보냈다. 그리하여 부모들은 Gordon과의 상담을 희망과 기대를 갖고 시작하였으며 상담에 참여한 어린이들은 ‘문제아(Problem child)'라고 부르거나 ’정서적 문제(emotional problem)'를 가진 어린이라고 불렀다. 이러한 어린이들과 .................
자료평가
- s
- csujin0***
(2006.04.25 12:31: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