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마이닝 - BC카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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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데이터 마이닝의 개념
2. BC카드사의 적용
3. 결론
본문내용
1. 데이터 마이닝의 개념
최근 들어 IT 기술이 급속도로 발달함에 따라 기업은 정교한 데이터 분석을 기초로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기업 또한 기업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분석, 활용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하려고 한다.
이것의 대표적인 사례로 미국의 대형할인점 월마트를 꼽을 수 있다. ‘대형할인점에서 유아용 기저귀와 함께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한다면 티슈제품이나 칫솔, 아이들 장난감 등과 같이 기저귀가 있는 코너의 다른 제품들을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정답은 맥주였다. 월마트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아내의 부탁으로 기저귀를 사러 온 남편들이 맥주를 함께 구입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월마트는 기저귀와 맥주를 매장에 나란히 배치하였고 그 결과 맥주 매출을 크게 늘릴 수 있었다고 한다. 이처럼 기업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이를 기초로 숨겨진 지식이나, 패턴, 새로운 법칙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경영 의사결정을 위한 중대한 정보로서 사용하려 한다. 이것이 데이터 마이닝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대표적인 데이터 마이닝 활용기업으로서 BC카드를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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