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실패사례] 영화마케팅 ‘성냥 팔이 소녀의 재림’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의 선정이유

내적, 외적 실패요인

마케팅상의 문제점 분석

최종 평가 및 분석
본문내용
ⅰ.긴 제작기간과 홍보
1998년 처음 기획되었던 영화는 50여 억이었던 예산에서 90억으로 불어나고, 6개월로 예정된 촬영은 14개월로 늘어났다. 그 동안『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은 한국 영화 제 작비를 올려놓은 '거품'이라는 비난과 제작 과정에 대한 각종 루머와 악성 소문까지 세간에 여러 말거리를 만들어 냈
다. 그리고 마침내 4년 만에 영화는 완성되었다. 4년 동안 영화『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은 대중들에게 관심거리였다. 4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제작하는 영화이기에 기대가 되었고, 한편으론 기다리는 이들에게 지루했을 것 이다. 원래 영화 자체의 내용과 구성이 이상한 면도 있겠지만, 이러한 기대 때문에 대중들은 더 실망하고 더 외면했다고 생각된다. 또한 영화 제작에 많은 돈을 들여서 그런지 블럭버스터 영화에 못 미치는 홍보였다. 영화의 예고편은 영화의 흥행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어설픈 주인공들 나열의 예고편은 대중들로 하여 금시선을 끌지 못하게 하였다고 판단된다.
이 영화에서는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을 "팔짱 끼고 보지 마라!, 진지함은 적이다. 고상함 떨지 말고 온몸으로 즐겨라"란 주문을 하고 있다. 이 주문 안에는 작은 8가지 주문들이 들어있다. 이 주문에 대해서 솔직히 손을 들어줄 대중이 얼마나 될지 의심스 럽다. 대중들이 이미 영화를 관람하기 전에 이 영화가 수십 억의 제작비를 들여서 제 작했다는 사실을 알기에, 이들은 이미 "그래 그렇게 많은 돈을 들여서 만들었으니 얼 마나 잘 만들어 졌는지 한번 보자"란 식의 마음가짐으로 감상을 하기에 그 기대에 맞 추기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너무나 잘 알려져 있기에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담
  • green***
    (2011.12.20 10:53:06)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경제학] 기업화 및 사업 다각화를 위한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분석(SCP, 마이클 포터 5 FORCES, 3V 분석 모형)
  • 마케팅 기법. 유명한 감독이나 이미 평이 나있는 프로덕션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법이다. 기사들에게 엠바고를 부탁하는 경우도 있음. ex)성공사례: 감독과 배우의 유명함만을 이용하여 영화에 대한 사전유출을 철저하게 막아 소비자로 하여금 신비감을 갖도록 함. ; 광고에 T3란 문구가 대표적 사례 실패사례:신비주의 임은경을 내세워 포스터만 제작하고 1년 후 발표되었으나 사람들이 외면함④

  • [영화산업]문화컨텐츠 시장의 성장과 한국영화 산업의 미래
  • 영화에서 베트남인들이 미국의 참전에 왜 그토록 저항하였는가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다. 단지 베트남 전에서 패배한 미국은 30여년이 지는 지금도 그 아픔을 애국심으로 고취시키는데 이용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 영화가 세계적으로 많은 돈을 벌여 들였을 뿐만 아니라 자국 베트남에서도 DVD나 비디오 테이프 등으로 정품은 물론 복사본으로 불티나게 팔렸다는 것이다. 만약 미국이 한국전에서 패배하였다면 할리우드는 한국

  • [대중매체] 스크린쿼터제와 한국 영화산업이 나아갈 길
  • 스크린 쿼터제와 한국 영화산업이 나아갈 길< 목 차 >Ⅰ. 서론- ‘스크린 쿼터제도’란 무엇인가- 왜 스크린 쿼터가 논란이 되고 있는가Ⅱ. 본론 -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전망- 한국 영화산업의 현실- 스크린 쿼터 축소․폐지에 대한 반론Ⅲ. 결론Ⅰ. 서론- 정의 ‘스크린 쿼터제도(SCREEN QUOTA, 한국영화의무상영제도)’란 무엇인가‘우리 영화의 의무상영일수에 관한 정책은 현행 영화진흥법 제 28조와 동 시행령 13조에 명시되어 있는바, 의무 상

  •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
  • 영화산업 투자에 대한 기획안을 담당하였고 나머지 3개조는 경쟁방식으로 직접적으로 어느 곳에 투자할지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여 그중에 하나를 최고 경영자가 선택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였다. 그렇게 해서 각조에서 완성한 보고서들을 통합하여 경영진(팀장과 부팀장)이 하나의 투자 대상을 선택하게 되고 그 과정을 결론에서 보이고 있다. 물론 이러한 과정이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실제 경영을 경험하지 못한 우리 학생들이 가질

  • [한국 경영][영화산업][보험업][공영방송][대기업][재벌][신문사]한국 영화산업 경영, 한국 보험업 경영, 한국 공영방송 경영, 한국 대기업 경영, 한국 재벌 경영, 한국 신문사 경영, 한국 청소년상담원 경영 분석
  • 영화제작비 20억원이란 것은 한국영화의 평균제작비 정도 밖에 되지 않는 금액이 되었다. 나날이 상승하던 제작비는 에서 40억원대를 넘어섰고,55억70억 정도의 순제작비가 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최근 제작 중인 의 경우는 100억 이상의 자금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기에다 최근 영화에서 마케팅, 홍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