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연극언어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시작하기 전에
▶ 연극 언어의 기능
▶ 연극의 청각적 언어 요소
▶ 연극의 시각적 언어 요소
▶ 연극의 시작, 중간, 종결에 나타나는 언어적 특징
▶ 연극의 장르별 언어적 특징
▶ 연극언어를 잘 이해하려면
본문내용
▶ 시작하기 전에.......
연극 언어를 분석하기에 앞서서 우리는 ‘연극이란 것이 무엇인가?’와 ‘연극의 특징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연극이란 배우가 특정한 장소에서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관객 앞에서 몸짓과 대사로써 만들어내는 예술을 말한다. 연극은 관객과 호흡을 같이하는 생명력 있는 등장인물들, 즉 배우들이 음성과 육체를 통해 사건을 엮어내는 생동하는 예술인 것이다. 따라서 한 장소에서의 공연이 전부이며 그 생명을 다하게 된다. 이는 연극이 영화나 TV매체와는 다른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연극은 문학형태인 희곡을 비롯해 미술, 조명, 음악, 무용, 연출 등 종합예술의 형태이다. 연극은 희곡을 극화한 것이라 연극 언어에서 희곡이 차지하는 비중은 클 수밖에 없다. 그리고 희곡의 등장인물에 생명을 불어넣어 주는 배우의 연기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요소 중 하나이다. 이러한 연극의 정의나 특징에서 볼 수 있듯이 연극은 ‘현장성, 직접성’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연극에서 사용되는 언어에도 그에 따른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것들을 토대로 연극 언어를 분석해 보려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한국어 교사 양성제도 15제 3절 자국어 보급정책의 일환으로서의 장학금 제도의 비교 분석 -191. 프랑스와 한국 정부의 외국인 대상 학업 장학금 -212. 외국인 대상 기타 프랑스 장학금 -243. 프랑스와 한국의 개발도상국 지원 장학금 25제 4절 언어능력 검정시험의 비교 분석 291. DELF/DALF와 세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스페인어학개론사회언어학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목차1.사회언어학1.1. 정의1.2. 이론적 기초1.3. 세 가지 하위 분야1.3.1. 언어학적 접근1.3.2. 인류학적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
  • 문학교육과 교육연극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연극이란2. 중고등학교 교과서 속에 나타난 교육연극 사례 분석3. 문학작품에 교육연극 적용시켜보기 4. 소설과 연극으로 구성한 것의 비교5. 교육연극을 통해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Ⅲ. 결론Ⅳ. 참고문헌Ι. 서론문학은 인간의 삶을 반영하여 이루어진 텍스트이다. 따라서 문학은 제도 교육 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독자들은 문학을 통해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분석하시오.1. 들어가며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3.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다문화 가정과 한국어 교육 현황2. 문식력의 개념3. 만화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교육적 효과4. 만화를

  • [다문화교육론 2공통]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분석해 보았다. 한국사회가 다문화주의를 채택한다는 것은 단순히 규범적이고 이념적 수준에서의 지향으로서가 아니라 보다 조합주의적이고 평등주의적인 사회변화와 시민사회 통합 모델을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사회 문화적 성숙과 시민사회와의 합의를 전제로 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매우 어렵고 민감한 사안인데, 다문화주의의 궁극적 지향이 정부, 기업, 시민사회의 합의를 통한 미래국가의 새로운 지형과 비전을 담는 것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