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회학] 모더니즘 예술과 예술의 사회적 기능, 그리고 현재의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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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생각의 시작

Ⅱ. 본론- 생각의 전개

Ⅲ. 결론- 생각의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미술관련 논문이나, 예술관련 서적의 서론부에는 ‘예술의 사회와 현실에 대한 인식’ 또는, ‘예술작품이 예술가 개인의 창작 활동에서 나온 산물임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그가 속해 있는 현실 사회의 산물인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다.’, ‘예술은 사회적 제 조건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사회적으로 그 효용을 증명하여야 한다.’ 등의 글귀가 류 모씨의 논문, 김 모씨와 이 모씨의 책의 서문.
자주 등장한다. 그런데 이러한 예술의 사회적 기능을 주장하고 요구하는 유사 글귀들은 독자로 하여금 그것이 말하는 당위성과 필요성을 인정하게 하지만 동시에 보는 이에게 모호한 느낌을 준다. 이 때 모호함은 예술의 사회적 역할과 그를 위한 구체적 형태의 예술에 대해 명확한 답이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즉, 독자는 사회가 예술에 어떠한 의무나 역할을 부여하였고, 예술은 그것을 수행한다는 면에서 사회적으로 가치를 지닌다는 점에는 대부분 동의하나 그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가지고 있지 않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시대를 초월하여 절대적으로 타당한 답변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예술의 수용자이자 동시에 생산자로서 사회에 기능하고 있는 나의 입장에서 이러한 서론부들은 무엇이 예술을 ‘자기만족을 위한 개인 활동’을 넘어 ‘보다 나은 사회 즉, 사회의 진보를 위해 기능하는 사회의 부분 영역, 활동’이게 하는 지에 대한 의문을 심화할 뿐이다.
참고문헌
-강의 교재 -예술사회학
예술사회학의 개요
예술사회학
예술사회학대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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