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요목기(1946∼1954)

2.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3.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

4.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

5.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6.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7.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9)

8. 제7차 교육과정기(2000∼ )

본문내용
1946년 '교수요목 제정 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교수요목은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교수요목기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색은 첫째,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하게 표시하고, 기초 능력을 기르는 데 주력하였으며, 둘째, 교과는 분과주의를 선택하여 체계적인 지도와 지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고, 셋째, 우리 나라의 교육 이념인 홍익인간의 정신에 입각한 애국애족교육을 강조하였으며, 일제의 잔재를 없애고자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이다.
그러나 당시의 교수요목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정하지 못하였으므로 각 교과별로 가르칠 주제를 열거하는 정도에 불과하였고, 교수의 목표나 지도시의 유의사항 등에 관한 언급이 없었다. 특히, 그 내용이 학생들의 지적 능력에 비해 너무 높다는 평이 있었다.
각 교과별 교수요목에 나타난 특징은, ① 교육과정의 진술체계가 통일되지 않아 대부분의 교과가 단원 또는 제재명과 내용 요소만을 제시하고 있고, ② 모든 교과가 단원 또는 제재별로 이수할 시간 수를 밝히고 있으며, ③ 교과에 따라 내용 요소의 진술 형식이 다르고, ④ 교과의 편제는 지금과 비슷하지만 사회생활과가 생겼
참고문헌
김경희 외, 교육학, 학지사, 1999
김대현․김석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1996
박도순․홍후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1
이현림외, 교육학의 이해, 원미사, 2000
진영은․조인진, 교과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 6차, 7차 교육과정 비교
  •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 6차, 7차 교육과정 비교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중점 -p. 2~32.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p. 4~113. 6차, 7차 교육과정의 전체비교-p. 11~124. 6차, 7차 교육과정의 영역별 비교 표 -p. 12~18(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생활영역)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유아교육에는 좀 더 어린 아동들과 다양한 유아(장애/특수유아)들이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서론 : 교육과정에 관하여1. 교육 과정의 의미가. 교육 과정의 뜻꾸레레(currere)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교육 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는 경기코스, 트랙, 나아가 수행해야 할 교수 요목(course of study)을 의미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왔다.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행위를 ‘교육’이라고 본다면, 그 ‘무엇’이 교육의 내용이 된다. 따라서, 의도적인 학교 교

  •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해
  •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요목기 (해방 후 1945~1594) 2. 제 1 차 교육과정 (1954~1963)3. 제 2 차 교육과정 (1963~1973)4. 제 3 차 교육과정 (1973~1981)5. 제 4 차 교육과정 (1981~1987)6. 제 5 차 교육과정 (1987~1992)7. 제 6 차 교육과정 (1992~1997)8. 제 7 차 교육과정 (1997~)Ⅲ. 결론 V. 참고문헌 Ⅰ. 서론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일제시대 부터 해방 후 다양한 교육목표와 이념이 제시되며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다.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 교육과정 변천사
  • 교육과정 변천사서론최근 한 경기도 고등학교에서의 체벌이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과거에 이 학교는 경기도에서도 손꼽히는 명문으로 대우받으며 공교육의 표본으로 제시되어 왔으나, 현재는 학교장이 사과를 하고 교육방침을 바꾸겠다고 다짐하는 등 반성해야할 학교로 지적되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단순히 시대가 바뀌어서 뿐만이 아니라 이번에 새로 발표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시행하기 위한 한 과정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다. 그렇

  • 교육과정 변천사
  • 교육과정 변천사서론7차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의 정의 및 목표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2) 수준별 교육과정(3) 재량활동(4)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제7차 교육과정에서 학교급별 교육목표제7차 교육과정에서 중고등학교 교과별 목표제7차 교육과정 비판제7차 교육과정 의의개요정의 : 1997년 12월 30일 고시되어2000년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된 교육과정 목표 :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세계를 주도하는 경쟁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