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Sternberg의 삼원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의, 특징, 단점등에 대해서 소개하였습니다.
목차
1. 지능
2. 지능검사의 목적
3. 지능검사의 관점
4. Sternberg의 지능의 삼원이론(1985)
5. 결론
본문내용
3. 지능검사의 관점
⑴ 심리측정적 관점(Psychometric perspective)
⑵ 인지발달론적 관점(Piagetian perspective)
⑶ 정보처리론적 관점(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 - Sternberg의 삼원이론
⑷ 복합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 Gardner

4. Sternberg의 지능의 삼원이론(1985)
⑴ 상황하위이론(Comtextural subtheory) = 맥락적 능력 (현실상황에의 적응력)
⑵ 경험하위이론(experiential subtheory) = 경험적 능력
⑶ 요소하위이론(Componential subtheory) = 지적활동하위이론
① 메타요소 (=상위통제요소, 초구성요소) - 지능의 일반적 과정
② 수행요소
③ 지식획득(습득)요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 이론에 따르면 선행지식은 주의와 지각에 영향을 줌 : 수많은 정보 중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집중b. 문제표상에 영향 : 선행지식이 많을수록 문제를 적절한 방식으로 표상. but 선행지식이 적으면 문제를 지각적인 속성을 중심으로 표상. 결과적으로 문제해결이 어려움c. 작업기억의 부담을 경감시켜 한정된 인지능력을 중요한 정보를 처리하는 데 활용할 수 있게 함 : 학습시간 활용을 극대화d.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저장할 수 있는 근거지를 제공하

  • [교육심리] 지능이론
  • 교육학-하』, 학문사, 1999, p. 654. 새로운 지능 이론- Sternberg, Gardner■ Sternberg(1986) - 삼원지능론스턴버그의 삼위일체 지능이론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과정을 강조한다. 종래의 대부분의 이론들이 지능의 근원을 오로지 개인, 행동, 혹은 행동의 상황 중의 일부로부터 구하려 했기 때문에 불완전한 이론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지능이론이 보다 완전한 이론이 되려면 개인, 행동, 상황 등의 세 가지를 모두 고려한 이론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세

  • [교육심리] 지능이론
  •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김남, 『으뜸 교육학-하』, 학문사, 1999김영봉외, 『교육심리학』, 서현사, 2007김정호, 『교육학개론』, 문지사, 1997Thomas Armstrong, , 『 다중지능과 교육』, 중앙적성출판사, 2004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2박효정, 『다중지능 이론과 수업』, 양서원, 2006 신명희,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9신종호, 권희경, 『성공지능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 가능성 탐색』, 2004추정선, 『아동기 이후의 결정적

  • [지능이론] 초기의 지능이론(스피어맨의 2요인설, 써스톤의 다요인설, 길포드의 삼차원 구조설), 최근의 지능이론(스턴버그의 지능삼원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샐로비와 메이어의 감성지능이론)
  • 이론 및 인지 중심의 심리학과 교육학 이론이 개인의 사회적 성공과 실패를 예측하고 설명하는데 한계점에 도달했다는 사실에많은 학자들이 공감하고 있다. 즉, 지능은 미래의 능력에 대한 예측 정도가 약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헌터와 헌터(Hunter & Hunter)는 지능의 예측력을 25%로 보고있으며, 실제적 지능을 주장한 스턴버그(Sternberg)는 10% 정도로, 그밖에 다른 학자들은 심지어 4%정도로 보기도 한다.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지능검사 중 하나인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이론의 교실적용(1) 학령전기(2) 초등학교 시기(3) 중ㆍ고등학교 시기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발달단계2) 콜버그 이론의 교실적용3) 콜버그 이론의 한계점4) 이론의 예시와 검증1.지능1) 지능의 의미 2) 지능이론⑴ 스피어맨(Spearman)의 g 요인설⑵ 서스톤(Thurstone)의 기본 정신 능력⑶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⑷ 카텔(Cattell)의 유동지능(Gf)과 결정지능(Gc)⑸Gardner의 다중지능이론⑹Stemberg의 삼원지능이론3)지능검사의 종류2. 창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