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공학의 정의
2.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1)체제적 특성
2)처방적 특성
3.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1)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1)문제중심학습
(2)상황학습
2)열린교육
4. 교육과 ITC활용
5. 맺음 말

본문내용
공학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즉, 공학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적 지식 및 조직화된 지식에 비탕을 두고, ‘체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범위인 것이다.
하나의 학문 분야로서 교육공학은 본래 ‘시청각 교육’의 전통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역사적으로 교육공학은 1920년대 미국의 시청각 교육 전통으로부터 발전되었다. 시청각적 매체, 즉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 등과 같은 것을 어떠한 방식으로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그것의 효과성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 등이 학문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성립에 출발점이 되었다. 예컨데, 매체의 활용과 관련하여 하이니히 등이 제시하고 있는 ASSURE모형은 매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자를 분석하고, 목표를 진술하고, 매체를 선정하고, 매체를 활용하고, 학습자의 수행을 요구하고, 그리고 매체활용을 평가하고 수정하는 각 단계에 따른 하위 지식들은 매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해 준다. 매체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지식 구성의 노력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교사의 교육 활동은 결국 수업을 통하여 드러난다. 수업을 준비하고, 실행하고, 평가 · 수정하는 활동은 교사의 가장 전형적인 활동이자 중심된 활동이다. 이러한 교사의 일련의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수업지도안 개발을 들 수 있다. 교사는 효과적인 수업지도안의 개발을 통하여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공통 2016]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총 4개의 주제,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 교육공학 핵심내용 + 교육공학 적용방안
  • 교육공학 공통.hwp 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1) 교육공학의 필요성2) 교육공학의 대상3) 교육공학의 분류4) 교육공학의 패러다임 전환5)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2.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2)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적용방안3.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1)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2)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

  • [교육학]제1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제 1 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교육방법의 개념교육목적을 실현하는 데 요구되는 모든 수단적, 방법적 통칭가르치는 방식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효과적, 효율적인 수업방식학습목표에 맞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교수방법, 교수형태, 교수전략교육공학의 두 가지 측면산물로서의 교육공학시청각 매체의 활용에 초점(하드웨어적 교육공학)매체의 기술적 특성이 매체 선정

  • [교육] 교육학(교육공학)
  • 교육□정의①원격교육은 교사와 학습자간의 지리적 거리와 일정한 교육 프로그램과 방법에 의한 조직적인 교수․학습을 전제로 하고 있다. ②원격교육은 전통적 교육방법이나 교육구조에의 집착을 버리고, 교육의 수단으로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교육공학적 매체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다중매체 접근 방식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평생 교육의 이념에 접근하려고 하고 있다. ③원격교육은 계획된 교수․학습 과정으로 원거리에 있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018-2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차 례제1절 교육방법의 개념 및 유형1. 교육방법의 개념제2절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개념 및 영역1. 교육공학의 개념2. 교육공학의 영역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제3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1. 스마트교육과 디지털교과서2. 거꾸로 학습3. 무크(MOOC)4. 이러닝과 블렌디드 러닝의 발달5. 구성주의 학습방법2018-2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공통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1장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구분1) 내용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방안2. 2장 한국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도약기(1990년 후반~현재)1) 내용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