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상황중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문화역량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 비교 예술교육 문화자본 문화역량(미술관) 독일 역량개념 문화역량 개념 미국 문화역량
-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있는 통합교육상황에서의 놀이중심지원위한 놀이상황장애유형및특성 교사장애유아놀이대한 이해및지원방향기술하시오00
- 청소년 지도방법의 원리
- 유아교육학과 3 특수교육학개론 - 과제명 _ 통합교육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을 하기 위해 필요한 ① 놀이상황, ② 놀이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 ③ 주제, 놀이중심 활동명, 대상연령, ④ 장애유형 및 특성, ⑤ 기대되는 교육효과,
- [교과교육학] 고등학교 교양교육 과목 `교육학`재구성
- 목차
-
Ⅰ.상황 중심 교육의 역사
1. 상황 중심 교육의 개념
2. 상황 중심 교육의 성립 배경
Ⅱ.상황 중심 교육의 이론적 기초
Ⅲ.상황 중심 교육의 목적
Ⅳ.상황 중심 교육의 구성
1.학습내용과 자료
2.교수원리 및 교사역할
Ⅴ.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상황중심교육의 개념
독일의 사회교육학적 관점에서 출발하여 아동이 현대의 민주시민이 되기위해 현재와 미래의 생활상황에서 적응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그들의 생활과 관계되는 지식을 기르도록 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 도록 도와주자는 것이다. 여기서는 아동이 현재의 상황과 문제에서 출발하여 스 스로 경험하고 경험되어질 수 있는 상황(Situation)을 중심으로 하게 된다. 따라서 학습은 가능한 생활상황에서 발생되어야하고 학습상황과 생활상황의 인 위적인 분리는 일어날 수 없게 된다.
~ 상황중심교육은 유치원에서 발생되는 상황이나 개별유아의 생활 속에서 일어나 는 구체적인 상황으로부터 교육의 시작점을 찾고자 하는 접근으로서 유아의 사 회화를 강조한다.
♣ 상황을 정의하는 세 가지 관점
첫째, 유아들이 경험하고 습득해야 할 개념과 지식을 포함하고 있는 사회적 상황 을 활동으로 선택한다.
- 과거 유치원 교육이 사회적 현실상황과 분리되어 이루어졌던 것에 대한 자성에서 온 것이다.
- 참고문헌
-
류지후,반운경,장영희 편역 (1985). 상황중심교육의 이론:Zimmer,Frithjof Oertel. 서 울:보육사
김숙자,곽상진,우수경외 (2003).영유아교육 프로그램. 문음사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1992). 활동중심교육과정. 양서원
이원영 (1987). 유아지도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이경임(1989). 서독의 상황중심 유아교육 과정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논문집
덕성여자대학교부속유치원(2000).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및 활 동의 실제. 학지사
정건영 역 (1984). 교육의 철학적 기초. Kneller, G.F. 서울 :교육출판사
김은정 (1997).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이론적 고찰. 제주대학교 논문집
심성경.김영실 (1997). 주제접근에 의한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다음세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