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상황중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상황 중심 교육의 역사
1. 상황 중심 교육의 개념
2. 상황 중심 교육의 성립 배경
Ⅱ.상황 중심 교육의 이론적 기초
Ⅲ.상황 중심 교육의 목적
Ⅳ.상황 중심 교육의 구성
1.학습내용과 자료
2.교수원리 및 교사역할
Ⅴ.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상황중심교육의 개념

독일의 사회교육학적 관점에서 출발하여 아동이 현대의 민주시민이 되기위해 현재와 미래의 생활상황에서 적응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그들의 생활과 관계되는 지식을 기르도록 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 도록 도와주자는 것이다. 여기서는 아동이 현재의 상황과 문제에서 출발하여 스 스로 경험하고 경험되어질 수 있는 상황(Situation)을 중심으로 하게 된다. 따라서 학습은 가능한 생활상황에서 발생되어야하고 학습상황과 생활상황의 인 위적인 분리는 일어날 수 없게 된다.

~ 상황중심교육은 유치원에서 발생되는 상황이나 개별유아의 생활 속에서 일어나 는 구체적인 상황으로부터 교육의 시작점을 찾고자 하는 접근으로서 유아의 사 회화를 강조한다.

♣ 상황을 정의하는 세 가지 관점

첫째, 유아들이 경험하고 습득해야 할 개념과 지식을 포함하고 있는 사회적 상황 을 활동으로 선택한다.
- 과거 유치원 교육이 사회적 현실상황과 분리되어 이루어졌던 것에 대한 자성에서 온 것이다.
참고문헌
류지후,반운경,장영희 편역 (1985). 상황중심교육의 이론:Zimmer,Frithjof Oertel. 서 울:보육사
김숙자,곽상진,우수경외 (2003).영유아교육 프로그램. 문음사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1992). 활동중심교육과정. 양서원
이원영 (1987). 유아지도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이경임(1989). 서독의 상황중심 유아교육 과정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논문집
덕성여자대학교부속유치원(2000).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및 활 동의 실제. 학지사
정건영 역 (1984). 교육의 철학적 기초. Kneller, G.F. 서울 :교육출판사

김은정 (1997).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이론적 고찰. 제주대학교 논문집
심성경.김영실 (1997). 주제접근에 의한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다음세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 문제해결학습을 이용한 컴퓨터 활용 지도안
  •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문제 중심 학습의 개요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Learning)모형은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 뿐 아니라 고등학교에서도 적용되어 왔다(Savery & Duffy, 1996). 그러나 가장 잘 알려진 적용사례는 1959년대에 개발되었던 의과대학교육에의 적용이다. 문제중심학습은 실제로 발생하는 문제와 상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서, 학습자들이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관하여
  •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대학의 수업에서는 실재 삶의 문제와 상황을 제공하도록 수업을 재구조화하고, 이를 통해 실제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과 집단적 문제해결 능력의 함양이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문제중심학습은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에서 적용되어왔다. 문제중심학습은 이러한 상황 속 에서 기본적으로 학생의 수업에 대한 자발적 참여와학생

  •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 체계를 바탕으로 안정성과 최적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나름의 탄탄한 입지를 굳히고 있지는 못한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선, 한국어 교육이 지니는 변별적 특성을 고려하여, 교재와 문화 교육을 중심으로 지금 현재 상황을 간략하게나마 진단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의 상태에 대한 보다 정확한 파악이 선행되어야만 현실에 적합하고 신빙성 있는 개선책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 연구의 범위를 교재와 문화 교육으로 한정한 것

  • 교육학 학교교육과 체벌
  • 교육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과거에도 체벌이 문제가 되긴 했지만 구체적으로 사회 문제로 부각되지는 않았다. 여기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을 것이다. 과거의 교육과 전통이 맥을 잇지 못하고 서구 교육 중심으로 바뀐 교육 상황과 민주적 교육체제, 교육 주체로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 기성세대와 자라나는 학생들의 사고의 차이 등 사회상황의 변화와 맞물려 있다.우리나라 전통적인 서당 교육에서는 회초리가 용인되었다. 항상 교육적 차원에서 사

  • 평생학습 시대의 교육학의 딜레마
  • 상황을 맞게 된다. 학교가 학생들에게 지루함을 주었던 것처럼 평생학습은 피곤한 성인노동자들에게 생존을 위해 배워야 한다는 지루하지만 절박한 삶의 부담을 지우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평생학습은 타율적 수동적 암기식교육을 주요한 특징으로 하는 삶의 학교화와 평생 학교화를 초래할 위험이 농후하다. 평생학습사회의 도래로 인하여 또 하나의 새로운 과제가 등장함을 알 수 있다.(3) 평생고용가능성과 평생학습 평생에 중점을 둔 평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