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몬테소리 교육학을 교육 공학적 안목에서 바라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모든 교육학을 교육공학적 안목으로 바라볼 수 있을까?

그럼, 오늘날 체계화된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위와 같은 특성들은 과거에도 있었는데 다시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본론

몬테소리의 주장

몬테소리의 중요한 교육학적 원리들

① 아이에 대한 존중

② 감각 기관 훈련과 동작

③ 근육 기억력

④ 주의력 집중 현상

⑤ 자유로운 선택

⑥ 준비된 환경

⑦ 교구와의 작업

⑧ 교육자 역할

⑨ “내가 혼자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결론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에는 교육공학적 안목이 드러나는가?

감상문

참고서적
본문내용
1. 서론
모든 교육학을 교육공학적 안목으로 바라볼 수 있을까?
우선 이것이 되어야지만 교육공학적이라는 용어가 생기기 전에 있었던 교육학이나 교육공학적 안목의 사람이 생각해낸 것이 아닌 교육학에 대해서 교육공학적 안목에서의 논의가 가능할 것이다.

우선 교육공학적이라는 말은 간략히 말하면 ‘어떻게 하면 잘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또한, 이것에 대한 것은 고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결국, 교육공학이라는 명칭이 나중에 필요에 의해서 생겼을 뿐 예전에도 비슷한 개념이 존재했으며 그러므로 교육공학적 안목으로 바라볼 수 있다. 고대의 것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예) 소크라테스 - 질문을 통해 깨달게 하는 대화법 사용.
페스탈로치 - 실물이나 사진을 이용.
코메디우스 - 세계도해 등 감각기관의 활용.
교육공학적 안목의 사람이 생각해낸 것이 아닌 교육학에 대해서도 위와 비슷하게 개념상의 이유로 교육공학적 안목으로 바라볼 수 있다.

그럼, 오늘날 체계화된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딱 이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정의는 없다. 또한, 그만큼 많은 학자들의 비슷비슷한 정의들이 있고 아직 논의중인 면이 많다. 하지만, 살펴보면 교육공학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성을 갖는다.
1) 처방적 특성 - 병원에 가면 증상에 따라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처방전을 주어 약국에서 약을 처방받을 수 있는 것과 같이 어떤 상황에서는 어떤 식으로 하면 된다는 공식적인 면이 있다.
참고문헌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신화식 / 1996 / 양서원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 마리엘레 자이츠․우르슐라 할바흐 / 2001 / 밝은 누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공학과에 입학하였습니다. 전공은 물론 자신의 안목과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교 양 공부도 착실히 하였던 대학생활은 저에게 자유와 그에 따르는 책임감을 배우게 하였고 성인 으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였습니다.3) 지원동기 군복무 후 남은 학과를 마친 저는 적성도 살리고 사회적으로 기여도 할 수 있던 곳을 찾던 중, 인간존중의 정신과 인화가 우선되는 사풍에 이끌려 귀사를 택하였습니다. 자기 위치에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하

  • [교직윤리] 교사의 자질과 윤리
  • 교육학, 교과이론을 배우고 선생님이 된 후에도 계속해서 연수를 받고 대학원에 진학하는 선생님, 노력하는 선생님이 되어야 한다. 더군다나 지금 같은 지식의 홍수, 제 3의 물결의 시대에서 교사는 아이들에게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를 제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과 자기 계발이 필요하다. 즉, 교직의 전문성을 위해 교사는 영‧유아들의 심리발달을 고려해 최적의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아이들이 더 집중하고 수업에 빠져들게

  •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
  • 공학적 교육개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정범모에 의하면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작업이라고 하고, 교사는 이러한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기술자로 보는 개념이다.(나) 이러한 가치중립적인 교육관점에 포함된 교사개념은 본질적으로 교사인격의 의미를 철저하게 거부한다. ④ 실현된 인간성의 대표자로서의 교사 개념(가) 교육은 자연적인 성향에 따른 성장과 발달의 문제나 사회화를 통해 사회에 적응해나가는 문

  • [교수이론] Dick & Carey 교수체제설계 모형 적용을 통한 어드바이저 프로그램 설계
  • 공학부 설립을 승인했다. 3.1. 자유전공학부의 이념과 교육목표추진단은 오랜 논의를 거쳐 서울대 자유전공학부의 정신을 ‘경계를 넘어, 미래로’라고 설정했다. 여기에서 경계를 넘는다는 것은 몇 가지 층위를 갖는다. 첫째, 분과 학문간 경계, 대학 간 경계, 크게는 문과와 이과의 경계를 넘어서 그것들을 통합, 융합, 통섭할 수도 있고, 분과학문의 경계선 위에서 양쪽 모두를 내려다보는 안목을 의미한다. 둘째, 21세기는 인류보편에 기여하는 새로

  • 교사의 자질과 윤리
  • 교육학, 교과이론을 배우고 선생님이 된 후에도 계속해서 연수를 받고 대학원에 진학하는 선생님, 노력하는 선생님이 되어야 한다. 더군다나 지금 같은 지식의 홍수, 제 3의 물결의 시대에서 교사는 아이들에게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를 제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과 자기 계발이 필요하다. 즉, 교직의 전문성을 위해 교사는 영‧유아들의 심리발달을 고려해 최적의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아이들이 더 집중하고 수업에 빠져들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