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교안] 초등학생들의 뉴스댓글문화, 창의적 자기표현과 건강한 비판의 문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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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배경

2. 교육의 개념적 토대
① 미디어 능력
② 공교육기관에서의 미디어 교육의 교육적 의미 (어린이, 청소년 대상)
③ 미디어 교육을 위한 지향 방향
. 상황지향/ 커뮤니케이션 지향/ 욕구지향/ 경험지향/ 발달지향

3. 미디어 교육 주제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 신문기사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댓글문화
① 네티즌 댓글의 문제점:
.오마이뉴스 2005 6/23 :LA타임스,네티즌‘악플’에 무릎 꿇다
.서울신문 2005 4/26 : 다시불거진 인터넷 익명성 논란/ '온라인 테러' 실명제만으론 뿌리못뽑아
② 네티즌 댓글의 의의:
.경향신문 2005 3/17 기획,연재
<'카수'조영남의 울퉁불퉁 세상보기> (2)댓글대중도 당당한 대한민국 언론인들이다
③ 초등학생들의 댓글 문화:
.비판: 국민일보 2005 6/11: 초딩이 아직도 어린애로 보이니?
.옹호: 한국일보 2005 6/17: 초등학생들 “‘초딩’은 동네북, 억울해요”
④ 그 밖의 댓글 문화: 커뮤니티, 블로그, 각종 이벤트에 활용 등

4. 교수설계: ADDIE (분석, 설계, 계발, 실행, 평가)

5. 구체적 교육안

6. 참고문헌 관련내용 정리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배경

대상선정
여름방학이 되면서 인터넷 사이트들은 비상사태에 직면하게 되었다. 커뮤니티나 게임에서 어린이답지 않은 행동과 말을 게시하거나 소위 ‘개티켓’이라고 하는 무질서, 무예절을 보임으로써 인터넷 공간을 흐리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10대의 인터넷 사용률을 무려 91.1% 이상이라고 하니, 초등학생 한 명당 하나의 리플만 달아도 게시판은 폭주하게 된다.
주제선정
12-13세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접근이 용이한 기사의 주제를 선택해서 사이버공간에서의 자기개념 확립과 뉴스의 댓글이 가지는 의의를 생각할 수 있는 미디어 교육을 실시하려고 한다. 미니홈피나 각종 갤러리, 커뮤니티를 소재로 잡는다면 매체와 메시지가 주체에게 요구하는 정도가 약하기 때문에 태도변화를 일으키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뉴스를 통해 즐겁게 미디어 교육을 해서 성취를 하게 되면, 그 경험을 바탕으로한 긍정적 감정이 사이버공간에서의 정체감 확립에 영향을 끼쳐서 개념이해와 태도변화가 더 효과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했다.
대상과 주제 선정의 배경
12-13세 연령기 청소년들은 사춘기를 겪으면서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경험하고, 부모로부터 이탈, 또래집단 내의 지위부여와 동질성 확립, 사회적 경험과 행동공간에 대해 배우게 되는데, 이는 일상을 살아가고 미디어와 더불어 살아가는 데 있어 기본적인 요인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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