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상
고등학생- 인터넷강의의 주 이용층이자 네티즌 문화를 선도하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잡는다. 요즘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이 인터넷으로 강의를 듣는다.
3. 수업의 목표
인터넷이 우리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수단으로 등장하면서 인터넷에서 강의를 하는 경우도 생겨났다. 집에서 들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시작한 인터넷 강의는 거대한 업체의 등장과 더불어 일반적인 일이 되었다. 대부분의 고등학생이 인터넷강의를 듣고 있으며 이제는 정부에서 EBS 온라인 강의를 듣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대학에서도 이런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직접 듣는 강의가 아닌 만큼 학생과 선생님간의 상호작용이 안 되고 있고 올바른 지식과 방법을 알고 들었을 때 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인터넷강의에 대해서 잘 알고 체험해 봄으로서 그 방법을 알고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인터넷 정보공유프로그램(프루나 등)을 통하면 음악이나 영화는 물론이고 유명 강사의 강의까지도 쉽게 다운로드해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것을 보더라도 우리는 ‘교육’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더 이상 책상 앞에 앉아서 하는 ‘학교교육’의 수준에 머무르지 않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추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의 매체가 되는 것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방안을 마련하여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보면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이 주안점으로 되어 있다. 특히 21세기는 인터넷으로 세계가 하나로 묶여있는 정보공유의 시대이자 영상 세대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영상문화가 활발해진 시대이기도 하다.그러나 청소년들은 검증되지 않은 유해한 정보와 자료들에 함께 노출되어 있음도 간과해서는 안 될 현실이다.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올바른 성장을 하지 못
교육의 매체로서 가지는 원리 서유경(2002), 인터넷 매체와 국어교육, 역락, p116~1181) 개별화의 원리개별화의 원리는 컴퓨터나 인터넷이 매우 개인적인 미디어라는 점과 관련, 교육적 관점에서 이러한 개별성 혹은 개인성은 매우 중요한 특성이다. 학업 능력 혹은 성취 수준은 어디까지나 개별적으로 유의미한 것이며, 7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주안점 역시 학습의 개별화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교수 측면에서도 한 사람의 교수자가 다양하고 많은 학습자
교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형편이다.이번 발표에서 우리는 국어 (상)의 3단원 『다양한 표현과 이해』단원을 통해 기존 듣기 말하기 교육의 한계점을 발견하고 이를 수정하여 좀 더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습지도안을 짜보았다. 우리가 이 단원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말해보면 다음과 같다. 7차 교과과정은 통합 교육을 중시하는데 우리가 선정한 3단원『다양한 표현과 이해』는 문학 작품의 독해를 통해 듣기 말하기의 요소를 발견하고
교육 제도4) 교과서 위주의 교육내용, 주입식 수업방법, 그리고 교과서내 출제원칙의 객관식 위주 상대평가제도5)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문제6) 행정 중심의 학교 운영과 융통성 없는 교실 구성7)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8) 예비교사 교육 문제9) 기술적 지원의 문제10) 비용 문제11) 기타 요인들2. 인터넷 활용 활성화 방안1) 학교 교육의 내적인 변화2) 교사의 수업재량권 확대3) 저작권 보호법 제정4) 교사 양성 기관의 강의 방식 개선 및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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