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죽은 시인의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작품개관
심리학 이론 - 자아정체감
영화에 나타난 자아정체감
결론
- 본문내용
-
ꡐ죽은 시인의 사회ꡑ는 널리 알려진 영화이다. 학창시절에 이 영화를 보고 매우 감동했던 기억이 난다. 그 당시 학업에 쫓겨 아무런 의식도 없이 그저 학교만 오가는 나에게 이 영화는 커다란 감동을 주었다.
하지만 ꡐ한국교원대학교ꡑ라는 곳에 오고 장래의 교사가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겠다고 생각하는 나에게 다시 본 이 영화는 또 다른 의미를 가져다주었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교사와 학생이다. 특히나 지금까지 잊고 지내던 자신을 찾아가는 학생들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런 만큼 이 영화에는 교육적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나오고 있다.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학교에서 배웠던 교육학적 이론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특히 그동안 책에서만 접했던 딱딱하고 학술적이기만 한 어찌 보면 그것이 성장해야 할 교육현장과는 괴리되어 있는 교육학이 아닌, 교사와 학생이 마음과 마음으로 만날 수 있는 그런 교육심리학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이 영화가 교육영화인 만큼, 지금까지의 ꡐ죽은 시인의 사회ꡑ와는 조금은 다른, 그러나 ꡐ죽은 시인의 사회ꡑ를 이해하는 데 꼭 있어야 할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ꡐ죽은 시인의 사회ꡑ에 대해 적기로 하겠다. 그렇다면 ꡐ죽은 시인의 사회ꡑ에는 어떠한 교육심리학적 이론이 사용되었을까? 물론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 글에서는 에릭슨이 주장한 인간의 인지적 발달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이들이 그토록 원했던 것은 세상이 요구하는 자신이 아닌 자신이 요구하는 자신을 찾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어째서 그들은 그렇게 자신을 찾으려고 노력했는 지 그 원인을 인지학적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찾아보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