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인지교육과 인지영역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머리말
나. 학습의 종류
다. 비교를 위한 틀
라. 학습의 유형
마. 학습의 통제
바. 학습의 초점
사. 학습집단구성
아. 학습에 필요한 상호작용
자. 학습에 필요한 지원
차. PBL에 대한 이론들의 추가적 논의
카. 결 론
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화시대에 교수설계 이론의 패러다임은 오로지 인지영역과 인지영역 내에 포함되는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이것은 거의 암기수준 그리고 적용수준에만 초점을 두었다. (암기화와 절차적 기술 발달) 비록 정보기술,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와 같은 수준의 학습이 현재는 덜 중요해 졌지만, 여전히 중요한 부분으로 남아있기는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이에 비해 좀 더 높은 수준의 학습이 대부분의 학습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중요성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더 많이 개별화된 학습경험과 정보기술, 동료 학습자, 기타 학습에 필요한 자료의 사용이 좀 더 활발한 교수 방법이 더욱 더 요구된다. 이 책에서 본 단원은 이러한 요구(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교수이론의 패러다임)들을 만족 시키기 위해서 나타난 다양한 교수설계 이론들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비록 이와같은 모든 교수이론들을 포함하기에는 사실상 불가능하지만, 가르치고 배우는 것의 의미, 학습을 가장 잘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생각들이 광범위하게 제시되어 있는 이 책의 4-18장을 통해 그 중 일부는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Reigeluth, 1983)’의 1권이 출판된 이래로 교수설계분야에 있어 구성주의의 영향력은 현재 발간되고 있는 책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많은 설계 이론들에 반영되고 있다. 이 장의 목적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Anderson, J. R. (1976). Language, memory and thought.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Anderson, J. R.(1983). The architecture of cogni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Ausubel, D. P.(1968). The psychology of meaningful verbal learning. New Yock: Grune & Statton.
Bloom, B. S.(Ed.).(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New Yock: David McKay.
Gagné, R. M.(1985). The conditions of learning(4th ed.). New Yock: Holt, Rinehart, & Winston.
Gardner, H.(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ck: Basic Book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그림으로 기록하는 작성법이다. 가계도는 대체로 3단계로 작성되는데, 가족구조를 도식화하고, 가족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며 가족관계를 기술하는 것 등이다.가능자 역할사회사업에서 클라이언트가 지속적인 압박상태나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야 할 책임을 말한다. 위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사용되는 구체적 기술은 희망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저항과 양가감정을 감소시키는 등 감정들을

  • [유아교육론]인지발달이론을 통해 본 특수교육의 고찰
  • 연구하는 사회심리학, 학습과정의 특징이나 법칙에 중점을 두는 학습심리학 등 성격심리학, 심리측정 등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우리 과는 먼저 교육심리학 이론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이러한 제 이론 중에서 특수교육과 학생으로서 우리에게 가장 의미있는 교육심리학은 어떤 것이 있나 협의한 결과 피아제의 인지이론을 연구하기로 하였다. 사료 조사를 해 본 결과 그동안 특수교육에서 가장 강조점을 두었던 심리학이 행동주의 심리학이었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
  • 교육적 시사점ⅱ. 에릭슨-‘심리사회발달이론’1.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의 기초(1)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 (2) Erikson과 Freud의 차이점2. 인성발달단계3. Erikson이론 교육적용 방안4. Erikson이론에 대한 비판ⅲ. 피아제 - ‘인지발달이론’1.피아제 이론의 목표2.인지발달(1) 인지발달 기본과정(2) 인지발달의 단계3.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이론의 비판Ⅲ. 결론Ⅰ. 서론교육심리학이란 개인의 학습경험이나 성장, 발달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심리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 연구는 아동 특유의 사고인 자기중심성 개념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중기에는 아동이 수나 양, 시간과 공간, 속도, 확률 등의 개념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해명했으며, 후기에는 발생적 인식론을 구축하였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단계이론1) 장 피아제의 생애Piaget는 1896년 스위스의 뉴채틀에서 출생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 교육적 존재임을 가리키는 것이다. 또한 인간은 사회, 역사적 존재로서 문화적 배경 속에 사회화의 과정을 중시하며 규범적, 합리적인 존재로서 모종의 규범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 삶이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인간은 자신의 신념이나 판단의 타당성과 객관성을 스스로 묻고 확인하는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존재이다.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