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 표현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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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무용(Modern Dance)의 발생 배경

(1) 현대 무용 이전의 무용
(2) 현대 무용의 탄생

2. 표현주의 무용의 탄생과 특징

(1) 표현주의와 표현주의 무용
(2) 표현주의 무용의 특징 - 발레와의 비교를 통한

3. 표현주의 무용의 전개

(1) 초기의 전개
(2) 후기의 전개

4. 대표적 인물과 작품

(1) 루돌프 본 라반 (Rudolf von Laban, 1879~1958)
(2) 마리 비그만 (Mary Wigman, 1886~1959) - 마녀의 춤
(3) 쿠르트 요스 (Kurt Joose, 1901~1979) - 녹색 테이블

5. 미국 현대무용과의 관계

6. 연극과의 관계

7.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중세 말기에 농민의 춤을 즐겨 추던 궁궐에 무용 교사가 출연하면서 궁궐 무용은 전문화되기 시작했는데 이때부터 무용의 이론과 전문 용어가 생겨 예술로서의 무용, 즉 발레가 생겨났다. 궁정에서 예술화된 무용은 극적 내용을 가진 궁정 발레로 발전하였으며, 17세기 후반에 이르러 극장 발레로 발전한다. 궁정 발레로부터 극장 발레로의 전환은 다음과 같은 무용 사상을 초래하였다. 1. 아마츄어가 아닌 선발된 프로가 춤춘다. 2. 관객과 무용수가 명확하게 분리된다. 3. 무대는 궁궐의 넓은 방에서 사각 무대의 극장으로 변한다. 4. 무거운 의상, 뾰족한 손톱, 뒷꿈치가 높은 구두는 움직이기 편리한 것으로 바꿨다.
무용수는 마주보면서 무대를 가로 지르는 최량의 방법인 앙 드오르 기법을 개발하였고, 현실로부터 비현실의 세계로 비상하는 발레의 본질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이러한 발레의 양식은 무용이 가지는 표현성을 망각한 것이었다. 이에 18세기 후반에 들어서면, 장 조르주 노베르의 이론에 의해서 발레의 본질적 표현 기법의 추구가 이루어지게 된다. 1. 줄거리를 전개시키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었던 노래와 대사는 일체 배제하고, 표정적 동작과 극적 표현을 하는 새로운 움직음을 받아들인다. 2. 얼굴의 표정을 숨기는 가면과 불필요한 장식을 폐지한다. 3. 콜 드 발레(군무)의 동작에 극적 진실성을 갖게 한다. 즉, 가창에 의한 오페라적 부분이 배제되고, 발레는 마임과 동작이 주류를 이루는 무용극이 된 것이다.
참고문헌
권윤방 외, ‘무용학’, 도서출판 금광, 1994
정의숙, 반주은, ‘몸짓의 빛 그 한순간의 자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4
이덕희, ‘불멸의 무용가들’, 작가정신, 2000
문예령, ‘서양 무용사’, 눈빛, 1995
김말복, ‘무용 예술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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