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미디어 연극(media theatre) -연극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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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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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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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글
Ⅱ. 연극이란..
1. 연극의 특성
2. 연극의 의미와 요소
Ⅲ. 멀티미디어란?
Ⅳ. 가상현실연극
Ⅴ.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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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글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의 시대에 연극의 미래가 있을까를 의심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이런 시대에 예술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야 흔한 것이지만 연극에 대한 불안감은 좀 다르다. 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는 시대에 꼭 저녁시간을 내어 먼 극장을 찾아가 불편한 좌석에서 두 시간을 버텨야 하는 예술 연극이 누워서 손가락만 움직이면 리와인드까지 하면서 볼 수 있는 비디오영화, 인터넷영화의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겠느냐는 구체적인 의문이기 때문이다.
나는 연극의 소멸을 믿지 않는데 그 이유는 대중음악 음반의 보편화 에도 불구하고 콘서트가 죽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살아 있는 배우를 여러 관중들 속에서 만나면서 느끼게 되는 묘한 매세지와 살아 있는 소통의 묘미를 인간이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그래서 이러한 시대에 연극은 극영화나 TV극이 아닌 연극만이 할 수 있는 특화된 표현과 역할로 살아 남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Ⅱ. 연극이란..
연극은 그 발생동기를 '인간의 유희본능'과 '고대사회의 종교적 의식'에서 그 기원을 찾고 있다. 영어의 PLAY, 불어의 JEU, 중국어의 노, 우리나라의 산대놀이, 사자놀이(또는 노리)라는 말이 연극과 유사한 뜻으로 쓰여진 것을 보더라도 연극이 인간생활 가운데 본능적으로 싹터오르는 욕망의 구현 즉, 유희본능에서 발생했다는 것은 수긍이 간다고 하겠으며 또한 고대사회의 종교적의식이 지극히 극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도 모든 민족 사이에 공통된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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