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미디어 연극(media theatre) -연극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연극이란..
1. 연극의 특성
2. 연극의 의미와 요소
Ⅲ. 멀티미디어란?
Ⅳ. 가상현실연극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의 시대에 연극의 미래가 있을까를 의심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이런 시대에 예술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야 흔한 것이지만 연극에 대한 불안감은 좀 다르다. 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는 시대에 꼭 저녁시간을 내어 먼 극장을 찾아가 불편한 좌석에서 두 시간을 버텨야 하는 예술 연극이 누워서 손가락만 움직이면 리와인드까지 하면서 볼 수 있는 비디오영화, 인터넷영화의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겠느냐는 구체적인 의문이기 때문이다.

나는 연극의 소멸을 믿지 않는데 그 이유는 대중음악 음반의 보편화 에도 불구하고 콘서트가 죽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살아 있는 배우를 여러 관중들 속에서 만나면서 느끼게 되는 묘한 매세지와 살아 있는 소통의 묘미를 인간이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그래서 이러한 시대에 연극은 극영화나 TV극이 아닌 연극만이 할 수 있는 특화된 표현과 역할로 살아 남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Ⅱ. 연극이란..

연극은 그 발생동기를 '인간의 유희본능'과 '고대사회의 종교적 의식'에서 그 기원을 찾고 있다. 영어의 PLAY, 불어의 JEU, 중국어의 노, 우리나라의 산대놀이, 사자놀이(또는 노리)라는 말이 연극과 유사한 뜻으로 쓰여진 것을 보더라도 연극이 인간생활 가운데 본능적으로 싹터오르는 욕망의 구현 즉, 유희본능에서 발생했다는 것은 수긍이 간다고 하겠으며 또한 고대사회의 종교적의식이 지극히 극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도 모든 민족 사이에 공통된 현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문번역] Well Read 4 중간고사 패키지(33% 할인)
  • 미래의 조류에 있다고 생각한다: 중고 타이어.While Hoenig is especially interested in their use for building houses, he is testing out anumber of uses for these discarded tires.Hoenig씨가 특별히 집을 짖는데 그들(중고 타이어)을 사용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동안, 그는 이러한 버려진 타이어들의 수많은 용도를 시험해 보고 있다.2.Hoenig has been at the University of Arizona (UA) since 1973.Hoenig씨는 1973년 이레로 에리조나 대학교에 있어왔다.Although he is already retired and thus no longer teaches, he sta

  • 트렌트 코리아 2016(김난도 외 저) 10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 요약정리
  • 미래에 대한 기대가 없고 낙관하기 어렵기 때문에 현재의 욕망을 억누를 필요가 없다. 조화로움보다는 부조화에, 세련됨보다는 극단적인 촌스러움에, 얼굴이 화끈거릴 만큼 솔직한 고백과 비명을 지르게 하는 하드코어적인 자극에 반응함으로써 비극과 희극, 현실과 초현실을 넘나든다. 가식없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뜨는 현상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이다. 키치(의도적으로 촌스럽고 상투적인 예술장르)의 영향을 받은 유치하고 뻔뻔하고 솔직한 광

  • [연극비평론] 역사적 아방가르드에서 네오아방가르드 연극까지(유럽과 미국의 아방가르드 공연예술 현상을 중심으로)
  • 역사적 아방가르드에서 네오아방가르드 연극까지(유럽과 미국의 아방가르드 공연예술 현상을 중심으로)< 목 차 >1. 왜곡된 아방가르드2. 아방가르드의 개념3. 유럽의 역사적 아방가르드 : 반란과 실험① 미래주의② 다다③ 초현실주의4. 유럽의 네오 아방가르드와 미국의 아메리칸 아방가르드 : 체험과 자유① 앙토냉 아르또 : 잔혹극② 줄리앙 벡 : 리빙 시어터③ 예르세이 그로토프스키 : 가난한 연극④ 리차드 셰크너, 에우제니오 바르바 : 제3

  • 비대면 공연예술의 특성, 현황 및 발전방안
  • 예술의 영상화는 미디어와 IT 기술의 융합으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의 흐름에 맞춰 공연예술콘텐츠 형태로 재생산되고 있다. 이것은 공연콘텐츠의 제작유통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공연예술을 공유의 가치로 접근하기 시작하였다(박다비, 2018).일반적으로 ‘공연영상’이라 함은 뮤지컬, 연극, 무용극 등 주 무대의 뒤편에 영상을 설치하여 미디어 배경을 사용하는 방식이었으나 ‘온라인 공연’, ‘비대면 공연’은 엄연히 그것과는 차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개념,필요성, 미디어교육의 재정, 미디어교육과 미술교육,인터넷교육, 미디어교육의 고려사항,실천방안
  • media)를 통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비판적 판단력, 참여적 활용능력을 가르치고 배우는 멀티-리터러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는 동시에, 민주주의와 공동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이러한 환경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실천이 요구된다.영상 커뮤니케이션이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지금, 이에 대한 보편적인 교육은 모든 국민의 문화적․교육적 권리이며, 소위 제3세대 인권으로 불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