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환경연극 - 리차드 쉐크너(Rishard Schechner)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리차드 쉐크너(Richard Schechner)와 퍼포먼스 그룹
♤리차드 쉐크너와 그의 환경연극
♤환경연극에 대한 비판
♤리차드 쉐크너 이후 환경연극적 흐름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제 2차 대전 후 60-70년대에 미국의 전위연극 운동계에서 나타난 환경연극의 흐름에 관한 자료를 찾기는 쉬운 일이 아니었다. 비교적 최근의 경향이기 때문에 그에 관한 자료도 많지 않았고, 환경연극을 비중 있게 다루며 출간된 도서도 별로 없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일반 사람들 사이에서 ‘환경연극’이란 단어가 그 처음의 의미와는 다르게 공해, 환경오염에 관한 캠페인성 성격의 연극이란 뜻으로 오역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환경오염에 대한 앨런의 관심은 '해프닝'에 이어 '환경연극'로 발전했다. '환경연극'은 미국리처드 세크너가 개념을 정립, 일반화시킨 용어다. 리챠드는 환경오염과 파괴의 위험을 고발하기 위해 '퍼포먼스그룹'을 1961년 창단했다.- 뉴스메이커 2004-01-08 12:27의 기사.
김경은, 지금은 퍼포먼스 시대, 네이버 뉴스, 2004년 1월 8일 12시 27분 게제(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3&article_id=0000003132§ion_id=001&menu_id=001. 2004년 12월 6일 확인)
이러한 상황에서 환경연극의 본래 의미와 그것이 어떠한 양상으로 표현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20세기 실험극」(Magaret Croyden,20세기 실험극,현대미학사,1994)을 주로 참고하여 리차드 쉐크너(이하 쉐크너)가 연출을 맡은「69년의 디오니소스」를 중심으로 환경연극을 살펴 보고자한다.
참고문헌
Magaret Croyden,20세기 실험극,현대미학사,1994
Oscar Gross Brockett,연극개론,한신문화사,1998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3&article_id=0000003132§ion_id=001&menu_id=001.
http://100.naver.com/100.php?id=2562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시험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bhk10***
    (2007.12.14 00:30:15)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해
  • 중심가치들을 빈정대고 비꼬며 우습게 만들거나 아니면 미묘하게 약화시켜 버린다. (of Artaud; The Theatre and Its Double; new York, 1958, p41-카스터, 무속극과 부조리극;서강대학교,p236)」예를 들어 글쓰기에 있어서 말이 선재하느냐 문법이 선재하느냐하는 논의와 더불어, 정신분석 떠위에서 이야기하는 원형적 상징의 존재등의 관점은 모두 다 적당한 비판과 적당한 추론의 과정을 쫑아서 그 의미를 파악해야만한다. 문화예술노동의 깃발로서 앞에 걸린 포스트

  • [A+] 공연예술과 일상생활 기말고사 족보
  • 연극에 대한 다음 내용 중 틀린 것은? 리차드 포먼은 대사 중심의 전통연극에 비교하여 경험적인 이미지 중심연극을 주장했다.21. 서사극은 어떤 나라의 누가 고안한 것인가?Samuel Beckett From Ireland22. 무대감독의 역할로 올바른 것은?연극 공연 과정에 있어 무대를 총괄적으로 이끌어 가는 기술적 전문가23. 다음은 환경연극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제 4벽론의 개념을 존중한다. 24. 예술적 차원에서 공연제작의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총괄하고

  • [A+] 공연예술과일상생활 중간고사 족보
  • ?그르트프스키51. 극장의 전체 공간을 공연 공간으로 확대하고 또한 관객까지도 공연적 요소로 인정하려했던 환경연극(environmental theatre)을 시도한 사람은?리차드 쉐크너52. workshop의 키워드는?열린53. 공연 전에 참여자들이 상의하여 만드는 규칙을 마당규칙이라 하는데 이 규칙을 세우는 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틀짜기54. 연습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한 시기는?19세기55. 20세기 예술계의 대혁명이라고 일컬어지는 류비즘의 창시자는?피카소

  • [문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 중심가치들을 빈정대고 비꼬며 우습게 만들거나 아니면 미묘하게 약화시켜 버린다. (of Artaud; The Theatre and Its Double; new York, 1958, p41-카스터, 무속극과 부조리극;서강대학교,p236)」예를 들어 글쓰기에 있어서 말이 선재하느냐 문법이 선재하느냐하는 논의와 더불어, 정신분석 떠위에서 이야기하는 원형적 상징의 존재등의 관점은 모두 다 적당한 비판과 적당한 추론의 과정을 쫑아서 그 의미를 파악해야만한다. 문화예술노동의 깃발로서 앞에 걸린 포스트

  • [교양]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理解)
  • 중심가치들을 빈정대고 비꼬며 우습게 만들거나 아니면 미묘하게 약화시켜 버린다. (of Artaud; The Theatre and Its Double; new York, 1958, p41-카스터, 무속극과 부조리극;서강대학교,p236)」예를 들어 글쓰기에 있어서 말이 선재하느냐 문법이 선재하느냐하는 논의와 더불어, 정신분석 떠위에서 이야기하는 원형적 상징의 존재등의 관점은 모두 다 적당한 비판과 적당한 추론의 과정을 쫑아서 그 의미를 파악해야만한다. 문화예술노동의 깃발로서 앞에 걸린 포스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