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출판과 잡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출판
1) 출판의 개념과 의의
2) 출판의 특성과 기능
3) 출판의 역사와 한국의 현황
4) 출판시장의 문제점
① 온라인 서점 vs 오프라인 서점
② 출판물의 다양성 부족
③ 대여점의 증가
④ 저작권 보호의 미비
5) 한국 출판 산업 문제점의 해결과 발전방안

2. 잡지
1) 잡지의 개념
2) 잡지의 특성과 기능
3) 잡지의 역사와 현황
4) 한국 잡지 산업의 문제점
① 잡지 전문 인력의 부족
② 라이선스 잡지에의 의존
③ 잡지 컨텐츠 개발의 부족
5) 한국 잡지 산업의 발전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요즈음 ‘책이 죽어간다’는 걱정스런 목소리가 높다. 이는 인쇄매체의 쇠퇴를 가리키며 이제 활자의 시대가 지나가고 영상미디어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15세기 중엽 구텐베르크가 인쇄술을 발명한 이후 수 백 년 동안 이세상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지배해온 인쇄매체도 새천년에는 그 수명이 다 할 것인가? 아니면 ‘책 종말론’은 책에 많이 의존해 살 수 밖에 없는 일부 지식인들의 생존 본능에서 나온 엄살에 불과한 것인가? 이처럼 컴퓨터 시대를 살아가는 인쇄매체의 변화와 위상에 대해 갖가지 예언과 추측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머지않아 책이 사라지게 될 것이고 박물관에나 가야 책을 보게 될 것이다’라는 위기의식이 대세이다. 그러나 사실상 인쇄매체의 첫 위기는 이미 20세기 초 텔레비전의 등장과 함께 찾아왔다. 텔레비전이 책, 신문, 잡지 등 인쇄 매체들을 곧 몰아낼 것이라는 위기의식이 지식인계와 출판계에 팽배해 있었다. 그러나 결과는 영상 매체와 활자매체의 공존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신문이 등장하자 예언하기 좋아하는 성급한 전문가들은 곧 종이 신문이 사라질 것이라고 확신했지만 인터넷 신문의 대중화에도 불구하고 종이신문은 여전히 발행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 e-메일 사용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한때 우리나라에서 우체국의 집배원의 수를 대량 감축했으나 결국에는 다시 배달 직원들을 증원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인쇄매체는 현존하는 매체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서 인간의 문화 발전 사항을 가장 오랫동안 보존해 온 만큼, 인쇄매체의 존망을 논할 때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다. 인쇄매체의 영향력이 예전에 비하여 줄어든 것은 분명하나 “말은 사라지나 기록은 남는다.”는 금언이 있듯이 인쇄매체는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지속될 것이다.
참고문헌
이정춘(2000), “언론학 원론”, 이진 출판사
박신흥∙송민정 편저(1991), “출판매체론”, 경인문화사, pp.34~37.
김성재(1991),“출판의 이론과 실제”, 일지사, pp.2~9.
한국 잡지협회(2004), “한국잡지 산업의 현황과 발전과제”,2004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
배재광(2000), “도서정가제에 대한 법적 검토”, 디지털 조선일보
조유식(2000), “도서 정가제에 대한 지상 찬반 논쟁”, 국민일보
이승용(2000), “도서정가제에 대한 지상 찬반 논쟁”, 국민일보
윤경하(2000), “토요쟁점토론 - 도서정가제 의무화”, 동아일보
이태동, “문화 인프라로서의 출판 사업 - 도서정가제의 존속을 위한 제언”
김기태(2000), “새천년을 달구는 출판계의 화두 - 책값마저 파괴되어야 하는가”, http://www.kcaf.or.kr/zine/artspaper2000_02/67.htm
박맹호 외 14인(2002), “책과 말하다 : 우리 시대 출판의 주제들”, 한국 출판 마케팅 연구소, pp.106~134.
야후 코리아 백과사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되었습니다. 도움이되었습니다.
  • ruk***
    (2011.12.12 18:05:2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정리가 잘 돼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qkrwlsw***
    (2009.05.09 20:49:02)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출판(책)
  • 언론학원론」 이진출판사 2000 p.394~396-항속성보존성이 강한 인쇄수단(종이를 주축으로 하는 인쇄 수단)에 장정으로 제본하여 문자나 그림 등을 표현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출판 커뮤니케이션은 항속성이라는 특질을 가지고 있다. 신문․잡지 및 서적 출판물은 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15세기에 구텐베르크가인쇄한 서서가 지금까지 보존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보전이 가능하다는 것은 책의 항속성을 말해 준다. 문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 [언론학]잡지의 이해
  • 잡지에 해당하는 영어단어 매거진(magazine)은 프랑스의 ‘magasin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 단어가 창고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매거진을 잡지(雜誌)라는 용어로 정착시킨 우리의 경우는 비교적 원래의 의미를 잘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미국의 신문사 연구가인 프랭크 모트(Frank Mott)같은 사람은 잡지를 “다양한 읽을거리를 포함한 대체로 정기적으로 간행되는 제본된 출판물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에 의하면

  • [잡지][잡지산업][잡지의 기원][잡지의 역사][잡지의 의미][외국의 잡지 사례][잡지산업의 발전 전략]잡지의 기원, 잡지의 역사, 잡지의 의미와 외국의 잡지 사례 및 잡지산업의 발전 전략 분석(잡지, 잡지산업)
  • 잡지는 과거의 계몽주의 적인 미온적 태도를 벗어나 일제를 정면에 두고 언론 투쟁으로 일관하여 나갔다. 한편 국내지도자들은 세계 개조의 시대적 사조에 자극되어 대중여론을 개발하고 민족주의적 여론 형성을 위하여 잡지 출판 등에 앞을 다투어 손을 대어 스스로 민족계몽의 선두에 나섰다. 이러한 시기에 천도교라는 종교단체가 중심이 되어 발행된 「개벽」은 1920년 6월에 방정환주간으로 신문지법(일제시대에는 일제 당국의 원고검열제도에 의

  • [언론학개론] 언론의 정치경제학
  • 있는 것이다.【참고문헌】아침언론강좌)한국언론의 정치경제학 / 김왕석 ; 임동욱 외 지음/.서울 : 아침, 1990.매스미디어 정치 경제학 / 김지운 편/ 서울 : 나남출판, 1994.언론학 원론 / 한국언론학회 편./777 p. : 삽도 ; 23 cm.대중문화의 이해 / 김창남 지음./서울 : 한울아카데미, 1998언론자유와 민주정치 / 이효성 著. 5/ 서울 :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 1989.정치언론 / 이효성 지음./서울 : 이론과 실천, 1990.재벌과 언론 / 학술단체협의회/ 서울 : 당대, 1996

  • [매스컴론] TV의 의제설정효과 - 웰빙과 관련해서
  • 언론학자들에 의해 언론의 강력한 효과를 인정하는 하나의 이론으로 정립되었다. 이는 특히 선거와 관련된 정치커뮤니케이션 및 정치광고의 역할에 대한 설명에 있어서 유용한 이론적 틀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현대 언론학에 있어서 매스컴의 강력한 효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이론의 하나이다(정만수, 1995). 초기의 연구는 언론의 주요의제와 그에 대한 수용자의 판단과정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되어, 그 이후 쟁점에 대한 태도의 현저성 효과(McComb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