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 음반시장 침체를 벗어나는 길이 mp3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서비스의 유료화 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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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문제제기
2)연구문제
★저작권의 개념


2. 본론
1) 비쥬얼 위주의 음악산업
2) 장르의 단순화
3)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발전하는 가요시장 대응 미비
4) 가수들의 여러 방면으로의 진출


3. 결론
1) 디지털 앨범
2) 콘서트의 활성화
3) 가수들의 본업충실
4) 모바일 시장공략
5) 소장가치 있는 음반제작
6) 해외시장 진출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우리나라의 음반산업 시장규모를 보면 연간 국내 매출액 2,015억으로 아시아에서는 일본 다음으로 큰 시장규모를 갖고 있다. 그러나 IMF사태 이후 조금씩 움츠러들기 시작한 음반시장이 현재까지 위축되면서 음반기획사, 도매상, 중소 레코드점, 공연업체 등 관련 업체들이 총체적 위기에 직면했으며, 음반 매출액 또한 하락세를 보였다. 이러한 음반산업의 위축은 음반시장의 주소비자층인 10대․20대가 원하는 음악을 주로 인터넷을 통해 MP3파일로 구하고, 그 파일들을 다시 CD로 복사하는 문화가 보편화된 것, 그리고 지나친 편집음반(컴플레이션 음반) 치중 등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2) 연구문제
한창 문제가 되고 있는 불법 MP3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서비스가 음반업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음반업계자들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일이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소리바다, 벅스뮤직 등 저작권관련 소송과 판결 내용이 신문지상을 가득 채울 정도였다. 또한 근래에는 음악제작권협의회와 MP3폰을 출시한 LGT에서의 대립이 큰 논란이 되고 있다.
하지만 과연 현재 침체된 우리나라 음반업계의 불황이 과연 MP3다운로드와 스트리밍 서비스만의 문제라고 할 수 있을까? 음반시장침체의 또다른 요인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리 조는 이러한 의문점을 가지고 다른 접근을 시도해 보았다.
참고문헌
미디어와 정보사회/오택섭,강현두,최정호/나남출판/2003/P143~153
http://news.media.daum.net/entertain/music/200410/11/hankookis/v7510959.html
http://www.ilikepop.com/kpop/kpop_tvfxq.asp#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98189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dt_iphoto&query=%B9%F6%C1%EE&c=70&qt=df&sort=0&scp=0&xc=&rec=&fr_res=-1&to_re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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