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론] 제12장 수용자와 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중문화의 의미
1) 문화의 정의

Ⅱ. 문화는 예술의 동의어 일까?

2) 대중문화의 역사

Ⅱ . 서구의 역사적인 논쟁

Ⅲ .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시각

Ⅳ . 대중문화의 부정적인 시각

2. 대중문화의 이해

3. 한국사회와 대중문화

4.대중문화와 수용자

본문내용
1. 대중문화의 의미
1) 문화의 정의
Ⅰ. 문화라는 것은?
사전적인 어원 : ‘경작하다’는 의미의 ‘cultivate'.
이러한 어원으로부터 출발해, 전통적으로 문화는 자연의 반대말로서
간주되어 왔다.
문화는 인간의 심미적, 지적, 정신적 계발 과정이자 그 결과물로 규정된다.
자연 상태에 있던 인간의 거친 심성과 낮은 취향 ․ 미적 감각 ․ 지적능력 등을 인위적으로 계발하는 과정과 그 효과로서 나타나는 계몽 ․ 개화의 상태를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는 야만적이고 미개하고 원시적인 것과 이항 대립의 구조를 갖는다.
* 문화는 성과 세대, 계급, 지역들에 따라 구분되는 다양한 삶의 방식들인 하위문화를 가지 고 있다.
* 오리엔탈리즘 : 서방(유럽 및 그 후손들이 사는 나라)은 이성적, 합리적 이지만
동방(아시아 쪽)은 비이성적, 비합리적이라는 뜻이다.
즉 서구는 문화적이고 동양은 자연적이라는 이분법적 세계관과 동일하다.

Ⅱ. 문화는 예술의 동의어 일까?
이러한 개념화 방식에 대해 최근 많은 문화연구자들은 반대를 표하고 있다.
대표적인 학자 ‘윌리엄즈(Williams, 1983)’는
① 예술은 곧 문화이다. 그러나 문화가 바로 예술은 아니다.
② 문화는 예술을 포함한 모든 의미 실천의 행위들이 된다.
③ 문화는 인류학에서 흔히 정의되어 온 바와 같이, 한 인간이나 시대 ․ 집단의 생활방식이 된다.
참고문헌
출전: 미디어와 정보사회- 오택섭, 강현두, 최정호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유재천 外, 커뮤니케이션북스
비판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 문화연구 미디어 비판- 김지운,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론] 선 악 대립구조 드라마 속 캐릭터별 특징 및 그 이미지가 일반인에게 고정관념으로 미치는 영향
  • 수용자들과는 달리, 텔레비전의 시청자들은 거의가 비선별적으로, 그리고 프로그램에 의해서보다는 시간에 의해서 텔레비전을 보고 있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텔레비전의 시청은 그에 참여하는 횟수가 더 많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종교에서와 마찬가지로 의식적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차배근 앞의 책, p.426.♣ 문화계발효과이론에 대한 실증적 연구앞서 언급했듯이 Gerbner 등은 문화지표연구를 통하여 매스미디어가 현실세계에 대한 인간들의 관

  •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 수용자가 미디어와 더불어 무엇을 하는가? 라는 관점에서 매스 커뮤니케이션적인 실제상황을 밝히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10.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기능현대사회에서의 매스미디어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주요한 지적(知的) 패러다임에는 ① 대중사회론적 패러다임 ② 다원주의적 패러다임 ③ 마르크스주의적 패러다임 등의 세 가지가 있다. (1) 대중사회론적 패러다임대중사회론적 패러다임은 대중사회론을 모태로 하는 매스컴론으로서, ①

  • [매스컴론] 의제설정이론으로 본 웰빙
  • 수용자들은 그 주제나 문제를 더욱더 중요하게 인식하게 된 다는 것이다. 특징무엇에 대해 생각할 것인가(What to think about) 텔레비전이 가장 효과 적이다의제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기간요인에 관한 연구에서는 수용자의 매체 접촉기간에 따라 의제설정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고(Eyal, Winter & George, 1977), 수용자의 교육정도나 지위가 더 큰 영향 ,나이가 많을수록 의제설정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남의제설정효과2004년 2학기 매스컴론선행연구1. 웹

  • [소비자 행동론] 제12장 문화와 사회계층
  • 대중문화의 창조특정 시점에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이들 중 극히 일부분이다. 수많은 문화적 상징물들 가운데 특정의 대안이 선택되는 것은 복잡한 여과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특정 문화의 선택(cultural selection)은 대중매체를 통해 제공된 이미지, 우리주변세계에 대한 관찰, 마케터들이 가공해 낸 환상세계를 경험하고 싶은 우리의 욕구들이 결합되어 이루어지는 것이다. 문화상품의 개발확산에는 많은 참여자들을 필요로 한다. 이와 같이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대중매체의 가정침입. 잘못된 가정 교육관 (출세주의적), 부모 부재의 가정, 가정의 폐쇄성제 5장 학교와 청소년1. 학교 교육의 기능(1)본질적 기능 - 교육화 기능, 사회화 기능, 계발기능, 선발기능. 연구계발기능, 지적전수기능.(2)부수적 기능 - 탁아기능, 친구교제, 이성만남, 부분문화전수.2. 학교 교육의 문제점(1)교육의 병리 현상 - 탈 학교론, 열린교육, 개방교육, 학교는 죽었다. 교실의 위기. 이런 표현은 지식 위주의 학교기능을 비판하고 있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