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대학생의 반미의식- 대중매체와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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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과제 선정과 배경

반미의 정의

대학생에게 묻다

대학생 인식의 좌표화

각 사분 면의 정의와 소개

각 사분 면을 대표하는 인물 소개

결론

본문내용
연구문제 선정과 선정 배경


A. UNESCO의 2003년 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 유통되는 미디어 콘텐츠의 90%가 미국 소유.

B. 미국의 세계의 언로(言路) 독식

C. 한국의 대학생이 주축이 된 미국의 반미의식의
생성 경로 연구

D. 전세계의 미디어와 미디어 콘텐츠의 독점 체제
속에서 미국을 반(反)하는 정보가 어떻게 유입,
확산, 의식을 구축


기존문헌의 사전적 정의

반미(反美)란 미국의 정치, 경제, 외교, 문화적 특질에 대한 반발 심리

이러한 심리는 직접적인 행동으로 후속

미국 정부, 미국인, 미국적 삶 방식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 또는 의견으로서 최근 한국 내 대학생들에게 만연

B. 설문조사를 통한 수용자의 정의

반미란 미국 정부의 정치적, 경제적, 외교적 처사에 대해 심각할 수준의 부정적 감정과 견해

주로 정치, 외교, 경제적 결정에 대한 반발심리


2. 반미(反美) 하면 연상되는 것이라크 전쟁, 부시 대통령, 일방주의적 외교, 살상, 효순이와 미순이 사건, 촛불시위, 미국의 정치, 경제적 독식


3. 미국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경로인터넷 , TV, 신문, 잡지, 주변인들과의 대화

4. 이러한 경로로 얻은 미국의 정보에 대해 신뢰하는 편인가?234 중 160명이 대체로 신뢰라고 답
14명은 아주 신뢰
42명 만이 부정적인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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