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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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1.1.1.1.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
1.1.1.1.2.
1.1.1.1.3.
1.1.1.1.4. 주인공인 홀랜드와 그 가정 그리고 교사로 일하고 있는 학교를 배경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홀랜드는 음악교사로 한 고등학교에 와서 오케스트라를 담당하여 가르치는 일을 하게 되는데 처음엔 고전적인 음악만을 강조하는 이 학교의 법칙으로 학생들은 흥미를 잃고 있었지만 홀랜드의 활약으로 음악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된다. 또한 아무리 노력해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거츄드 랭의 악기 다루는 솜씨는 홀랜드를 통해 놀랍게 발전하게 되고 더욱 큰 도전과 희망을 갖게 하였다. 특별히 거츄드 랭이 자신은 잘 하고 싶지만 제대로 하지 못하는 한탄스런 마음을 홀랜드가 격려하고 희망을 불어 넣어주는 모습은 인상 깊었다. 특히 자신의 결점과 부족한 부분을 홀랜드의 격려와 바른 교육으로 나중엔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중요한 계기로 자리잡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 부분에서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피아제의 이론을 교실에 적용 했을 때 처음부터 개념을 언어적으로 제시하여 추상적으로 사고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를 고려하지 않는 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이해 없이 수업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영화에서 학생들에게 고전음악을 가르칠 때 보면 전제가 되는 인지도 없이 고전적인 음악 만을 강조해 흥미를 잃고 있는 것이 보인다. 그들은 추상적 사고 없이 단지 흥미 없이 가르치는 것을 배우기만 할 뿐이었다. 이를 고려하지 않는 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에게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이해 없이 수업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영화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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