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문학] 햄릿의 비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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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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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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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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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는 참 큰 작가임에 틀림없다. 이 작가처럼 고전 문학가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이 친숙하게 느끼는 작가는 또 없을 것만 같다. 영국문학을 공부하지 않는 일반인들도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와 같은 대사나, ‘로미오, 왜 그대의 이름은 로미오인가요?’와 같은 셰익스피어 작품의 명대사들은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정도이다. 뿐만 아니라, 각종 영화로도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참 많이 리메이크 되었다. ‘햄릿’이나 ‘로미오와 줄리엣’ 같은 유명 작품들은 이런 리메이크에 단골로 등장한다. 영화만이 아니다. 대학로와 같이 연극이 유명한 곳에는 셰익스피어 극만 전문으로 하는 연극단들이 있고, 그들에 의해서 새롭게 재조명된 고전 작품들이 연극무대에 올려지기도 한다.
이 중에도 ‘햄릿’은 그 유명세로 보나, 작품성으로 보나 단연 최고봉을 차지하는 듯 보인다. 햄릿의 7편의 유명한 독백은 여러 일반인들의 마음을 매료시켜왔다. 다른 나라에만 적용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그가 고뇌할 때, 그 문제들에 대해서 한국의 청소년들도 자의에 의해서건, 타의에 의해서건, 함께 고뇌해왔다. 여기에서 타의라 함은, 대학교 입시나 여러 경시대회 때문에 억지로 작품을 읽게 되는 경우를 이야기한다.
좀 더 자의일 가능성이 커지는 시기에, 또한 사람들은 그 독백의 가치를 재발견하고는 한다. 아마도 대학에서 올려지는 연극들 중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많다는 것이 이 사실을 입증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햄릿’은 일반인의 마음만 사로잡았던 것은 결코 아니다. ‘햄릿’안에 있는 여러 특이성과 모호성은 많은 연구자들을 자극했고, ‘자아인식 과정,’ ‘말놀이 연구,’ ‘복수지연 동기,’ ‘유령’ 등 매우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낳았다. 그리고 이 다양한 연구들은 현재에도 진행 중이다. 계속해서 논의되고 있지만, 아직도 미궁에 빠져있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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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 알란 포제너지음. 김경연 옮김. 한길사 1998
‘셰익스피어 희극의 세계’ 홍기영 지음. 도서출판 만남 2000
‘셰익스피어의 비극’ 김용덕 편저. 동아대학교 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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