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햄릿의 환경적 요소를 중심으로 『햄릿』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미국소설작가 마크 트웨인, 영국소설작가 조지오웰, 독일소설작가 헤르만 헤세, 하인리히 뵐, 이름가르트 코인, 프랑스소설작가 르 클레지오, 일본소설작가 소오세키,쓰보우치 쇼요, 러시아소설작가 도스토예프스키
-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후타바테이 시메이,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나츠메 소오세키,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쓰보우치 쇼요,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쿠니키다 돗보 분석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문학의 이해/2학년공통]프로이드의 심리주의 비평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재서 문학비평이론 -지성론과 풍자문학론을 중심으로
- 목차
-
Ⅰ. 서론.
Ⅱ. 『햄릿』을 성격비극으로 바라보는 입장.
1. 복수지연을 중심으로 한 비평 정리.
2. 햄릿은 복수를 미루고 있었는가?
Ⅲ. 햄릿의 환경적 요소를 중심으로 『햄릿』 분석.
1. 르네상스인으로서 햄릿의 이성적 면모.
2. 기독교인으로서의 햄릿과 유령의 존재.
3. 덴마크의 왕자로서의 햄릿.
Ⅳ. 『햄릿』의 비극성은 무엇에 기인하는가?
1. 쥐덫 공연.
2. 오필리아.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금까지 수업 시간에 이루어졌던 토론에서는 『햄릿』을 주로 성격비극이라는 전통적인 비평방식으로 다루었다. 그에 의하면 『햄릿』의 비극성은 우유부단함과 같은 햄릿의 성격적 결함에 의한 복수지연에서 비롯한다. 오늘날 햄릿이 우유부단함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는 것처럼 그는 혼자만의 갈등에 빠져 아무런 행동도 하지 못하고 그로 인해 결국 비극적 결말을 초래하고 말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의견은 햄릿이 클로디어스가 기도하고 있을 때 그를 죽이지 않았던 점이라든지 유령이 나타나 햄릿의 머뭇거림을 꾸짖을 정도로 그가 복수를 지연하고 있었다는 것 등을 근거로 삼는다. 하지만 복수를 미루던 햄릿이 갑자기 폴로니우스를 죽인 장면 등을 고려할 때 전통적인 접근방식만으로 『햄릿』을 설명하기에는 햄릿의 행동에서 일관성이 결여되는 부분이 적지 않다.
전통적인 비평에서는 덴마크가 기독교 국가이며 햄릿 또한 독실한 기독교 신자이었다는 점과 부왕의 죽음에 숨겨진 비밀을 가르쳐준 존재가 유령임이라는 설정 등을 간과하고 있다. 극의 배경은 극의 주제를 뒷받침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점 등을 근거로 햄릿은 그의 성격적 결함으로 인해 복수를 지연하였던 것이 아니었음을 밝히고 그의 행동의 당위성을 주장하고자 한다. 나아가 『햄릿』의 비극성은 햄릿의 성격적 결함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햄릿이 이성적 판단을 통해 최선을 지향하는 행동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비극적 결말을 불러일으키는 데에 있음을 말하겠다.
- 참고문헌
-
강석주, 『셰익스피어의 문학세계』, 도서출판 동인, 1998.
이경식 역,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연구』, 종로서적출판주식회사, 1983.
홍기창, 『셰익스피어 희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존 펙 ․ 마틴 코일 저, 김종원 역, 『셰익스피어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도서출판 사민서각, 1992.
W. 셰익스피어 저, 김남 역, 『4대 비극』, 홍신문화사,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