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4차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시대적 배경
1. 정치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4차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동기
Ⅲ. 제 4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Ⅳ. 주요 개편내용과 그 특징
Ⅴ. 장점과 단점
Ⅵ. 결론
- 본문내용
-
교육과정과 그 평가는 학교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얼마나 성공적으로 가르쳤는가를 확인하는 중요한 일이다.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상호의존적인 관계이기에 분리시켜서 생각할 수 없다. 박도순, 홍후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4), p. 5.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을 다루기에 앞서 박도순, 홍후조의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을 기반으로 제 4차 교육과정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한다. 학교 교육과정은 일곱 차례에 걸쳐 개정 되었으며, 개정이 거듭 될수록 새로운 교육 과정적 조치가 추가됨으로써 계속 확대되어 왔다. 교육과정의 양적인 성장에 비례하여 실적인 성장도 이루어졌는가 하는 것은 그다지 분명하지 않다. 이홍우, 유한구, 장성모,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p. 428.
제 4차 교육과정은 1982년에 제정 공포 된 것으로서, 인간중심 교육과정을 구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에 대한 시대적 배경, 교육의 기본방향, 주요 교육과정 내용, 장점과 단점 중심으로 본론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기로 한다.
- 참고문헌
-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성희, 『예비, 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 교육평가』,(교육과 학사, 2002)
*김두정, 『한국학교 교육과정의 탐구』,(학지사, 2002)
*김대현, 김석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1)
*길형석, 손충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3)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총론-』, (1995)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⑮ 교양』, (2001)
*교육인적 자원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Ⅰ)-총론, 특별활동』, (1999)
*문교부, 『고등학교 새 교육과정 개요』, (1989)
*문교부, 『교육과정 기준개요(유치원,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1987)
*문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1981)
*문교부,『중학교 교육과정』, (1988)
*문교부, 『국민학교 교육과정』, (1988)
*문교부, 『유치원 교육과정』,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