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4차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시대적 배경
1. 정치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4차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동기

Ⅲ. 제 4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Ⅳ. 주요 개편내용과 그 특징
Ⅴ. 장점과 단점
Ⅵ. 결론
본문내용
교육과정과 그 평가는 학교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얼마나 성공적으로 가르쳤는가를 확인하는 중요한 일이다.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상호의존적인 관계이기에 분리시켜서 생각할 수 없다. 박도순, 홍후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4), p. 5.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을 다루기에 앞서 박도순, 홍후조의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을 기반으로 제 4차 교육과정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한다. 학교 교육과정은 일곱 차례에 걸쳐 개정 되었으며, 개정이 거듭 될수록 새로운 교육 과정적 조치가 추가됨으로써 계속 확대되어 왔다. 교육과정의 양적인 성장에 비례하여 실적인 성장도 이루어졌는가 하는 것은 그다지 분명하지 않다. 이홍우, 유한구, 장성모,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p. 428.

제 4차 교육과정은 1982년에 제정 공포 된 것으로서, 인간중심 교육과정을 구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에 대한 시대적 배경, 교육의 기본방향, 주요 교육과정 내용, 장점과 단점 중심으로 본론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성희, 『예비, 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 교육평가』,(교육과 학사, 2002)
*김두정, 『한국학교 교육과정의 탐구』,(학지사, 2002)
*김대현, 김석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1)
*길형석, 손충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3)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총론-』, (1995)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⑮ 교양』, (2001)
*교육인적 자원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Ⅰ)-총론, 특별활동』, (1999)
*문교부, 『고등학교 새 교육과정 개요』, (1989)
*문교부, 『교육과정 기준개요(유치원,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1987)
*문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1981)
*문교부,『중학교 교육과정』, (1988)
*문교부, 『국민학교 교육과정』, (1988)
*문교부, 『유치원 교육과정』,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과 교육과정] 교육변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장점 및 개선점
  • 교육의 측면이 누락되어 단순한 생활교과로서의 성질만 지닌다는 점이 아쉽다. 또한 아동기의 발달과정과 연관되는 과학적인 교육으로서의 교육과정의 제시가 필요해 보인다.5. 제4차 교육과정기1) 특징9개영역이 4개영역으로 정리 제시되었다.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 기능과 지식 강조, 가정 영역을 강화하고 계발적 경험 확대되었다.2)비판기본 기능의 습득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심화학습을 하고자 할 때 그러한 부분에 대한 내용들이 부족한 것 같

  • 한국역사교육의 변천
  • 한국 역사교육의 변천 - 전근대 / 식민지시대 / 해방 이후∼7차 교육과정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Ⅰ. 전근대의 역사교육   1) 삼국~조선전기의 역사교육   2) 실학자의 역사교육관  2. 근대의 역사교육1) 개화기한말의 역사교육2) 일제 통치기 역사교육(1) 제1차 조선교육령 시기(2) 제2차 조선교육령 시기(3) 제3차 조선교육령 시기(4) 제4차 조선교육령 시기3. 해방 이후 - 개정 7차 교육과정 < 해방 이후~ 교수요목기 > < 제1차 교육과정 (19

  • [유아교육]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각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
  •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각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목차-1. 유치원교육과정 제정 이전1) 해방 전 (1897~1945년)2) 해방 이후 (1945~1950년)3)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1950~1969)2. 유치원교육과정 제정 이후1) 제1차 유치원교육과정(1969. 2. 19. 문교부령 제207호)2) 제2차 유치원교육과정(1979. 3. 1. 문교부 고시 제424호)3) 제3차 유치원교육과정(1981. 12. 31. 문교부 고시 제442호)4) 제4차 유치원교육과정(1987. 6. 30. 문교부 고시 제87-9호)5) 제5차 유치원교육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교육이 보편화 된 것은 1945년 이후로서 양과 질에서 눈에 띄는 변화가 일어났으나 1950년 한국전쟁을 경제적 기반을 확립하기까지 교육과정의 질적 제고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에 힘써 왔다. 광복이후 교육과정은 계속하여 개정되어 왔으며 그 발전정도를 해방 전을 생략하고 해방 후를 알아보자. 군정시대의 긴급조치( 1945∼1946), 요목기(1946∼1954),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 제4차 교육과정기

  • [교육과정의 변천]국어과 교육과정 변천,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 도덕과 교육과정 변천,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변천, 미술과 교육과정 변천
  • 교육과정의 변천,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변천,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 분석Ⅰ. 개요Ⅱ.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Ⅲ.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1. 내용의 조직2. 내용의 영역별 특징Ⅳ. 도덕과 교육과정의 변천1. 미군정하의 도덕과 교육(1945~1948)2. 정부 수립후의 도덕과 교육(1948~1954)3. 제1차 교육과정 시기의 도덕과 교육(1954~1963)4. 제2차 교육과정 시기의 도덕과 교육(1963~1973)5. 제3차 교육과정 시기의 도덕과 교육(1973~1981)6. 제4차 교육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