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1차 교육과정기(1954 - 196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 1차 교육과정의 시대적 배경과 연도

1, 사회적 배경
2, 교육학적 배경

Ⅱ. 제 1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1. 개요
2. 기본이념
3. 기본방향

Ⅲ. 제 1차 교육과정의 각 학년별, 과목별 주요내용

1. 각 학년별 시간 배당 기준표
2. 특징

Ⅳ. 제 1차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적 배경
▶ 1945년 해방과 동시에 미군정이 시작됨으로서, 우리나라는 독립 아닌 독립국가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2차대전 직후의 다른 신생독립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는 새로운 국가의 시작이라는 기대와 이에 따르는 혼란으로 나라가 시끄러운 상황이었다. 게다가 이후 1948년 남한과 북한 양쪽에서 같은 민족끼리 이데올로기에 따라 서로 다른 국가를 건설함으로서, 분단이라는 또 다른 부담을 안고 국가가 시작했다. 이러한 부담은 곧 한국전쟁이라는 이데올로기 전쟁이 발발함으로서 사회는 더욱 혼란에 빠지게 된다.
당시 우리사회는 36년간의 일제의 흔적과 그 영향력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미국이라는 새로운 강대국의 영향에 놓이게 되며,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그들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는 사회, 문화, 경제, 교육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 미치게 된다.

2. 교육학적 배경
▶ 제1차 교육과정은 6.25사변으로 인해 혼란스런 상황 속에서 공포된 것으로,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많이 반영하고 있다. 교수요목기부터 유입되기 시작한 미국의 아동 중심 교육사조는 6.25전쟁 동안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에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1952년 내한한 미국 교육사절단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을 직접 소개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미국 교육과정 이론의 영향으로 제1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을 종래의 교수 내용의 나열을 의미하는 교수요목이 아닌 경험영역으로 보려는 시각이 일부 반영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인식 & 최호성(1996). 최신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학사:서울
김종서외 3명(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서울
오성삼, 구병두(1996)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 서울: 양서원

최석태(1999) 한국교육 100년사 (자료편). 서울: (주)교육신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차 교육과정 리포트
  • 1차 교육과정목 차1. 시대적 배경1) 사회적 배경2) 경제적 배경3) 문화적 배경① 교육 활동 부문② 종교 생활 부문4) 교육사적 배경2. 정의3. 기본 이념 및 방향1) 기본이념2) 기본방향4. 편제(개편)1)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제 및 특징2) 중학교 교육과정의 편제 및 특징3)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제 및 특징5. 제 1차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1) 장점2) 단점-참고문헌-■ 제 1차 교육 과정기 (1954년 ~ 1963년)1. 시대적 배경 1) 사회적 배경 : 전투가 일

  • [교육제도] 한국교육제도의 변천사를 설명하시오
  • 교육제도의 변천사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한국 학교교육정책의 역사 개관1) 1950년대의 학교교육정책2) 1960년대의 학교교육정책3) 1970년대의 학교교육정책4) 1980년대의 학교교육정책5) 1990년대의 학교교육정책2. 한국교육제도의 변천사1)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의 의무교육제도2) 건국헌법 제정 과정에서의 의무교육제도3) 1952년헌법 이후의 헌법에서의 의무교육제도4) 의무교육제도의 확대 실시5) 공교육화(1) 제1차 교육과정(2)

  •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 교육과정: 유교적 봉건성, 일제식 군국성, 미국식 자유민주성과 자본 주의성에 반공성 가미- 정치 이데올로기가 중요 요소(2) 제1차 교육과정기 (1954-1963)- 시대적 배경: 전쟁으로 문교부 교육과정 활동은 중단되었으나 각 시도에 연구학교를 지정, 연구 지원- 교육과정: 지적 체계 중심의 생활 중심 대단원 지향, 반공과 국방력 강화, 도의 및 실업교육 강조(3)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시대적 배경: 군사정권, 경제개발 5개년(1962년부터)- 교육과정의

  • 입학사정관제의 도입배경,목적,예상효과,국내해외사례,부작용)분석과 한국 교육과정과 입시제도의 역사분석
  • 입학사정관제와교육과정과 입시제도 변화목 차1. 교육과정의 정의1) 교육과정 의미 2) 교육과정의 어원3)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변천사1) 교수요목기 (1945 - 1954)2) 제 1차 교육과정 (1954 - 1963)3) 제 2차 교육과정 (1963 - 1973)4) 제 3차 교육과정 (1973 - 1981)5) 제 4차 교육과정 (1981 - 1987)6) 제 5차 교육과정 (1988 - 1992)7) 제 6차 교육과정 (1992 - 1997)8) 제 7차 교육과정 (1997 - 2010)3. 2009년도 교육과정 개정1)기존 교육과정의 문제점2) 교육과정 변화의

  •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수업]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의의,목표,내용체계,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홀리스틱교육,교수학습방법,제언
  • 교육과정 시기부터 실과 교과서에 포함되어 왔다. 교과서란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 및 내용을 학생들의 발달수준에 맞게 체계적으로 편집한 교수ㆍ학습자료로서 그간 우리는 교육현장에서 강의 위주의 수업을 할 경우 교과서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 교과서의 내용과 질은 학습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실과 교과서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해 왔다.제 1차 교육과정기부터 체제를 갖추기 시작하여, 변화하는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