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ICT 활용 교수 - 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1. ICT의 개념
2. ICT교육의 목적
3. ICT교육의 구성
4. ICT활용교육의 필요성
5. ICT 활용교육의 활동유형
6. ICT 활용 수업의 교수 학습 전략
7. ICT 교육의 장단점
결론
본문내용
21세기를 뒤흔들고 있는 정보화 , 지식화의 물결은 근대 산업 사회를 지식 정보 사회로 변모 시켜 왔다. 이러한 사회변화는 교육 분야에서도 예외 일수가 없다.
1995년 교육 정보화 사업이 ‘전국 초&중등학교 정보인프라 구축 및 인터넷 연결 기념식’을 통해 1단계 완료 된 이후 2001년 ‘제 2단계 교육정보화 종합발전방안’을 확정하였다.
2단계 사업에서 국민 ICT 활용 능력 개발 지원, ICT 활용 초&중등학교 교수-학습 방법 및 내용 혁신, 평생교육 및 직업훈련의 정보화 지원, ICT 산업인력 양성, 교육지식정보 유통&활용 체제 구축, 건전한 정보문화 환경 조성, 정보화 혜택 확산,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예비 교육자로서 ICT 교육의 대략적인 내용을 이해하고자 한다.

1. ICT의 개념
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통신기술 (Communication Technology)
- Information : 필요한 자료를 잘 정리해 둔 것
- Communication : 교수 학습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술이나 하드웨어
- Technology : 과학적 지식을 적용한 학문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강숙희(2001). 인터넷과 수업.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2001). 정보 통신 기술 활용 지도 자료.
백영균, 설양환(1997). 인터넷과 교육. 양서원.
서삼영(2000).ICT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심은기, 강숙희(1998).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 개선 연구(연구보고 PR98-22). 환국 교육 개발원
이태욱,유인환, 이철현(2001)ICT교육론. 형설출판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공학과(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임정훈(1999).웹 기반 자율학습형 코스와 문제해결형 코스의 셜계와 개발. 교육 공학연구 15(1),91-112
허희옥, 안미리, 김미량,김민경, 이옥화, 조미헌. 컴퓨터 교육 방법 탐구.(정보통신기술활용교수방법220-241)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