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협동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협동학습의 개념
Ⅱ. 협동학습의 기원
Ⅲ. 협동학습의 학자
Ⅳ. 협동학습의 특징
Ⅴ. 협동학습과 전통적 학습의 차이점
Ⅵ. 교수-학습의 원리
Ⅶ.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Ⅷ. 협동학습의 종류
Ⅸ. 협동학습의 실질적 적용 (교실 적용)
Ⅹ. 협동학습의 장 ․ 단점
Ⅺ. 협동학습의 교육효과

본문내용
Ⅰ.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이란 성, 능력, 인종 등에서 이질적인 학생들로 구성된 소집단에서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과제를 서로 돕고 책임을 공유하며, 과제 해결 결과에 대해 공동으로 보상을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협동학습은 단순히 결과를 얻기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의견과 정보 교환 및 공유, 과제에 대한 질의와 응답, 모둠원들 간의 칭찬과 같은 행동을 통해 협동을 격려 받고, 교사는 학생들의 활동을 격려하고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등 수업 환경에서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함으로써 소집단의 공통된 과업을 달성하고, 인간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Ⅱ. 협동학습의 기원
성서, 탈무드에서 협동과 협동학습에 대하여 언급한 것을 시작으로 Quintilian과 Comenius가 협동학습의 이익을 지적하였으며, 1700년대 후반에는 Lancaster와 Bell이 협동학습을 영국에서 실제 적용하였고, 미국에서는 Lancastrian 학교가 1806년에 설립되어 1800년대 전반에 협동학습이 미국에 널리 보급되었다. 1870년대 Parker는 민주주의와 관련하여 협동학습의 중요성을 역설했고, 1930년대에 Dewey는 협동학습에 대한 철학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Dewey(1938)는 학교에서 협동학습을 경험하는 것은 사회에서 협동적인 삶을 위한 선결 조건이라고 주장하면서 학습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그는 교실을 민주주의의 경험을 위한 실험실로 보았으며 그곳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하게 되는 경험을 통해 개인적 책임감을 발달시키고, 상호의존성을 확립하는 것으로부터 상호존중의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수준별 교육 과정과 열린 교육의 만남 - P255~269
○열린 교육 입문 - P88~95
○함께하는 교육학 - P276~281
○열린 수업의 이론과 실제 - P153~195
○초등 사회과 교육 - P197~225
○열린 교육 실천 - P320~3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육론 협동학습모형이란
  • 협동 학습 모형목차협동 학습 모형이란?이론적 기초3. 협동 학습 모형의 특징4. 교사의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 조건5. 지도계획 시 주안점1. 협동 학습 모형이란?가. 교육심리학용어사전 정의나. 협동 학습 모형의 시작다. 협동학습의 5가지 기본 요소라. 협동학습 모형의 장점과 단점1. 협동 학습 모형이란?가.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정의구성원이 4~6명인 소집단을 형성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학습 하게 하는 교수▷상호의존 관계를 중시,

  • 협동학습 직소우모형,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모형, 협동학습 자율적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시사점
  • 학습이론에서는 학생들간의 경쟁심리에 의존하는 비교육적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넷째, 전통적인 학습이론에서는 교사 주도 학생 복종이라는 권위적인 관계만이 존재한다. 이와 같은 특징을 갖는 전통적인 학습이론은 경쟁학습의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경쟁학습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 등장한 이론이 협동학습 이론이다. 협동학습 이론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토대로 존재하는 것으로 위의 유형에는 교사와 학생 혹은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 수학 교육론 연도 기출문제 분석
  • 교육분야키워드(주요내용)출제의도 및 경향 요점유사 기출 문항8수학 학습 심리화알고리즘, 딘즈, 오수벨,스켐프,수학학습심리학자들의 이론을 예시를 통해 적용하고 이해하고 있나를 확인해 보고 있다.‘’’’’9‘’‘’‘’‘’’’’’102007 개정 교육과정탐구학습, 협동학습, 발견, 귀납, 유추, 수학적 사실, 추측, 정당화, 의사소통 능력, 학습능력 수준 고려2007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적용을 할 수 있는가 에 대한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 방법1.1. 머리말1.2. 시교육, 무엇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1.1.1. 시교육에서의 중핵 텍스트1.1.2. 시교육에서의 다중 접근1.3.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의 이론적 배경1.3.1. 심리적 배경 : 시교육 경로로서의 복합 지능1.3.2. 물리적 배경 : 시교육 체제로서의 컴퓨터 기반 문학 수업1.3.3. 수업 형태 : 시 교수․학습을 위한 소집단 활동1.4.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의 실제1.4.1. 수업 실천의 변인과 흐름1.4.2. 모듈별 활동 방안1.4.3. 교수․학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학습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2) 교수-학습방법1) 질문 사용법2) 질문의 언어학적 구조3) 심리학적 기능4) 질문의 인식 적 기능5) 질문의 효율화6) 탐구 - 발견학습7) 문제해결 학습방법8) 구성학습방법9) 협동학습5. 통합교육에서의 유아교육평가(1) 평가의 의의(2) 평가의 목적과 역할(3) 평가의 방법l) 평가의 계획2) 평가의 유형(가) 사실적 평가(나) 표준화 검사Ⅲ.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1.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원리2. 통합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