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수요목기(1946~195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적 배경
2. 교수요목의 기본방향
3. 각 학년별 교과목 및 교육시수
4. 과목별 교수요목분석
5. 장․단점
6. 의의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광복 후부터 1954년 4월 20일 문교부령 제35호로 공포된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이 공포되기 전까지의 시기를 교수 요목기라 한다. 광복 직후는 전국적으로 통일된 교수요목이 없었다. 다행히 국어는 조선어 학회에서 지어 낸 ‘중등 국어 독본’이 있었고, 국사는 진단 학회에서 마련한 ‘국사’가 있었으나, 여타 교과는 학교 자율적 또는 지역적 노력에 의하여 교수요목을 만들고 교재를 마련하여 사용하였다. 이러는 가운데 군정청 학무국에서는 1946년 2월 21일 ‘교수요목 제정 위원회’를 조직하여 교수요목을 제정하는 한편,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조선 교육 심의회에서 결정된 새 학제가 적용되는 1946년 가을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군정청은 일부 교수요목이 포함된 각급 학교 교육 과정을 공포하였다. 1946년에 제정된 교수요목을 분석해 보면, 체제상 각 교과의 일관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교과서 발행에 지침이 되는 교수요목을 정하는 데 급급한 것을 찾아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중학교 국어와 영어는 교수 요지, 교수 방침, 교수 사항, 교수의 주의로 구성되어 있고, 국민 학교 사회생활과는 비교적 상세히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는데, 교수 목적, 교수 방침, 교수요목의 운용법, 교수에 관한 주의, 사회생활과의 교수 내용(제목, 단위, 세목)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수학과 이과의 교수요목은 제목만을 열거하고 있을 뿐 교수 목표나 지도시 유의 사항 등에 대한 언급이 없다. 그럼 이제부터 교수 요목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http://vision.taegu-e.ac.kr/~research/연구논총12집/12_15.hwp
* 고기해. http://kogibada.netian.com/read9.htm
* http://nongae.gsnu.ac.kr/~shmoon/data/cur/cur03.hwp
* http://star.cnue.ac.kr/~jaebong/non/bong16.htm
* 이형운. http://my.netian.com/%7Edewey94/edusite/우리 나라 교육과정의 변천.hwp
* http://www.keriss.re.kr/fineart/public_html/artedu/edu01.htm
* 강희숙. http://www.chosun.ac.kr/%7Ehskang/class/국어과교육론/강의노트/교육과정.htm
※ 그리고 인터넷 주소를 알 수 없는 여러 자료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과정] 사회과교육과정변천
  • 사회과 교육과정과목명: 일반사회 교재연구및 지도법담당교수님: 학과: 학번: 이름: 1. 교수요목기(1946-1954) 한국의 사회과는 1946년의 교수요목기에 성립되었다. 사회과는, 8. 15 해방 이후 미군정청이 1946년 12월 교수요목에서 사회생활과라는 교과목 설치하게 됨으로써 출발한다. 사회생활과는 미국의 social studies를 번역한 것으로 공민, 지리, 역사, 직업을 종합하여 구성한 민주시민의 육성을 위한 교과라는 뜻을 지닌다.

  •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성립배경과 변천과정
  •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성립배경과 변천과정1. 교수요목기(1946-1954) : 사회과의 성립기1) 사회적 배경 : 일본으로부터의 독립,미군정,독립국가 성립2) 성립배경 및 내용- 8.15해방 이후 미군정청이 1946년 12월 교수요목에서 사회생활과라는 교과목 설치.- 사회생활과:미국의 social studies를 번역한 것으로“공민,지리,역사,직업을 종합하여 구성한 민주시민의 육성을 위한 교과”- 당시 편수관들이 공민,지리,역사의 분리원칙에 입각하여 편제를 논의하

  • [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과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도덕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과정의 시기(1973~1981)5. 제4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1~1987)6. 제5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7~1992)7. 제6차 교육 과정의 시기(1992~1997)8. 제7차 교육 과정의 시기Ⅲ. 미술과교육(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1. 제1차 교육 과정(1954-1963)2. 제2차 교육 과정(1963-1973)3. 제3차 교육 과정(1973-1981)4. 제4차 교육 과정(1981-1987)5. 제5차 교육 과정(1987-1992)6. 제6차 교육 과정(1992-1998)7. 제7차 교육 과정Ⅳ.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1. 교수 요목기(1946~19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교육활동이 포함된 교육과정이였다.그 후 신교육이 보편화 된 것은 1945년 이후로서 양과 질에서 눈에 띄는 변화가 일어났으나 1950년 한국전쟁을 경제적 기반을 확립하기까지 교육과정의 질적 제고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에 힘써 왔다. 광복이후 교육과정은 계속하여 개정되어 왔으며 그 발전정도를 해방 전을 생략하고 해방 후를 알아보자. 군정시대의 긴급조치( 1945∼1946), 요목기(1946∼1954),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 한국교육제도 변천사
  • 교수요목기(1946~1954)1946년 ‘교수요목 제정 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교수요목은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교수요목기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색은 첫째,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하게 표시하고, 기초 능력을 기르는 데 주력하였으며, 둘째, 교과는 분과주의를 선택하여 체계적인 지도와 지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고, 셋째, 우리 나라의 교육 이념인 홍익인간의 정신에 입각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