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수요목기(1946-195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시대적 배경 및 시기별 구분
1) 시대적 배경
2) 시기별 구분
2-1) 광복과 미 군정기의 교육 (1945. 8. 15 - 1948. 8. 14)
2-2) 대한민국 수립 이후의 교육 (1948. 8. 15 - 1950. 6. 24)
2-3) 6. 25동란 중의 교육 (1950. 6. 25 - 1953. 8. 14)
2. 교수 요목기의 기본방향 및 주요내용
1) 광복과 미 군정기의 교육(1945. 8. 15 - 1948. 8. 14)
1-1) 교육심의회의 조직
1-2) 교육이념과 학교제도의 정비
2) 대한민국 수립 이후의 교육
2-1) 초창기의 교육(1948. 8. 15 - 1950. 6. 24)
2-2) 6. 25동란 중의 교육(1950. 6. 25 - 1953. 8. 14)
3. 교수요목기의 과정별 교과편제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
2) 교수요목기(1946~1954)
4. 교수요목기의 장점
1) 장점
2) 교수요목기 문제점
5. 교수요목기의 특징
- 본문내용
-
1) 시대적 배경
교수요목기라 함은 1945년 8월 15일부터 1954년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는 이미 알고 잇듯이, 일본이 연합군에게 항복을 함으로써 38년간의 일제 강점기에서 해방되어 자주적인 국가로 새로 나기 시작해서 수많은 혼란과 격변 6.25를 겪는 시기이다.
해방 이후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혼란기를 거쳐 38선을 경계로 남한에는 미군이, 북한에는 소련군이 통치한다. 이는 6.25라는 참혹한 전쟁을 초래하였고 이 전쟁을 거치면서 우리나라는 크나큰 어려움을 겪으며 교육 또한 힘겹게 진행되었다.
2) 시기별 구분
우리 나라 교육 과정의 변천을 논함에 있어서는 우선 두 가지의 문제에 대한 규정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 하나는 기점을 언제부터 잡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이며, 다른 하나는 시대 구분을 어떤 기준에 따라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이다. 이러한 시대 구분은 연구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 학자들이 달리 규정할 수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광복 후 교육부의 교육 과정령의 변천에 따라 구분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광복 후의 교육 과정은 제1차 교육 과정(1954~1963)이 고시되기 전에 있었던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1945~1946)와 교수 요목기(1946~1954)를 교육 과정으로 본다면 7차 교육과정 까지 모두 9차례의 교육 과정이 공포(고시)된 셈이다.
- 참고문헌
-
유봉호, 한국 교육 과정사 연구. (서울: 교학 연구사, 1992)
함종규, 미 군정 시대의 교육과 교과 과정. (서울: 한국 교육 개발원, 1984)
함종규, 교육 과정 연혁 조사(후편). (서울: 숙명 여자 대학교 문과 대학)
변영계.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3)
이경섭, 한국 현대 교육 과정사 연구(상). (교육과학사, 1997)
김호권 외, 현대교육과정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93)
윤영선, 교육과정과 수업. (서울 : 박영사, 1985)
김대현·김석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1996)
자료평가
- 훌륭합니다.. 이정도면 레포트 쓰기는 편할 듯 합니다.. 만드는 건 자기의 실력일 듯
합니다..^^ - won***
(2006.10.26 14:02: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