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수요목기(1946-195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적 배경 및 시기별 구분
1) 시대적 배경
2) 시기별 구분
2-1) 광복과 미 군정기의 교육 (1945. 8. 15 - 1948. 8. 14)
2-2) 대한민국 수립 이후의 교육 (1948. 8. 15 - 1950. 6. 24)
2-3) 6. 25동란 중의 교육 (1950. 6. 25 - 1953. 8. 14)

2. 교수 요목기의 기본방향 및 주요내용
1) 광복과 미 군정기의 교육(1945. 8. 15 - 1948. 8. 14)
1-1) 교육심의회의 조직
1-2) 교육이념과 학교제도의 정비
2) 대한민국 수립 이후의 교육
2-1) 초창기의 교육(1948. 8. 15 - 1950. 6. 24)
2-2) 6. 25동란 중의 교육(1950. 6. 25 - 1953. 8. 14)

3. 교수요목기의 과정별 교과편제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
2) 교수요목기(1946~1954)

4. 교수요목기의 장점
1) 장점
2) 교수요목기 문제점

5. 교수요목기의 특징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교수요목기라 함은 1945년 8월 15일부터 1954년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는 이미 알고 잇듯이, 일본이 연합군에게 항복을 함으로써 38년간의 일제 강점기에서 해방되어 자주적인 국가로 새로 나기 시작해서 수많은 혼란과 격변 6.25를 겪는 시기이다.
해방 이후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혼란기를 거쳐 38선을 경계로 남한에는 미군이, 북한에는 소련군이 통치한다. 이는 6.25라는 참혹한 전쟁을 초래하였고 이 전쟁을 거치면서 우리나라는 크나큰 어려움을 겪으며 교육 또한 힘겹게 진행되었다.


2) 시기별 구분

우리 나라 교육 과정의 변천을 논함에 있어서는 우선 두 가지의 문제에 대한 규정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 하나는 기점을 언제부터 잡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이며, 다른 하나는 시대 구분을 어떤 기준에 따라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이다. 이러한 시대 구분은 연구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 학자들이 달리 규정할 수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광복 후 교육부의 교육 과정령의 변천에 따라 구분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광복 후의 교육 과정은 제1차 교육 과정(1954~1963)이 고시되기 전에 있었던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1945~1946)와 교수 요목기(1946~1954)를 교육 과정으로 본다면 7차 교육과정 까지 모두 9차례의 교육 과정이 공포(고시)된 셈이다.

참고문헌
유봉호, 한국 교육 과정사 연구. (서울: 교학 연구사, 1992)
함종규, 미 군정 시대의 교육과 교과 과정. (서울: 한국 교육 개발원, 1984)
함종규, 교육 과정 연혁 조사(후편). (서울: 숙명 여자 대학교 문과 대학)
변영계.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3)
이경섭, 한국 현대 교육 과정사 연구(상). (교육과학사, 1997)
김호권 외, 현대교육과정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93)
윤영선, 교육과정과 수업. (서울 : 박영사, 1985)
김대현·김석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199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훌륭합니다.. 이정도면 레포트 쓰기는 편할 듯 합니다.. 만드는 건 자기의 실력일 듯
    합니다..^^
  • won***
    (2006.10.26 14:02:14)
회원 추천자료
  • 교수요목기부터 현 교육과정까지
  • Ⅰ. 해방 전 교육과정삼국시대 - 우리나라에 형식적의도적 교육 기관이 생김. 교육 내용은 중국의 내용을 모방. 갑오개혁을 전후로 하여 설립된 근대 학교로부터 교육과정이 변화. 19세기 후반, 관립학교와 기독교계 사립학교 설립. 갑오개혁을 통해 과거제 폐지, 과거의 교육 기관 전폐, 국가적 차원에서 근대 학교 법령 정비 → 근대적 학제에 따른 관립학교 설립, 교과목 법으로 규정.Ⅱ. 해방 직후 교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fp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개요1. 교수요목기2. 1~6차 교육과정기3. 제7차 교육과정기1.교수요목기3.제7차 교육과정2.제1차~6차 교육과정교수요목기* 해방 이후 제 1차 교육과정이 시행되기 전까지의 교육과정기* 1948년 교육법을 제정하여 교육이념과 제도에 대한 기본 틀 마련특징① 교과 지도 내용을 표시하고 기초능력을 기르는데 주력.② 분과주의를 선택하여 체계적인 지도와 지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둠.③ 홍익

  • [교육과정] 교수요목기(1946~1954)
  • 제 목 : 교수요목기교수요목기(1946~1954)광복 후부터 1954년 4월 20일 문교부령 제35호로 공포된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이 공포되기 전까지의 시기를 교수 요목기라 한다. 광복 직후는 전국적으로 통일된 교수요목이 없었다. 다행히 국어는 조선어 학회에서 지어 낸 ‘중등 국어 독본’이 있었고, 국사는 진단 학회에서 마련한 ‘국사’가 있었으나, 여타 교과는 학교 자율적 또는 지역적 노력에 의하여 교수요목을 만들고 교재를 마련하여

  •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교육과정변천, 중국어Ⅰ, 중국어Ⅱ, 고등학교 중국어교육 동작동사교수법과 영화활용교수법, 고등학교 중국어교육 대입평가
  •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교육과정변천,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일반선택과목(중국어Ⅰ)과 심화선택과목(중국어Ⅱ),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동작동사교수법과 영화활용교수법,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대입평가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교육과정변천1. 교수요목기2. 제1차 교육과정3. 제2차 교육과정4. 제3차 교육과정5. 제4차 교육과정6. 제5차 교육과정7. 제6차 교육과정8. 제7차 교육과정Ⅲ.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일반선택과목(

  • [교육과정] 교수요목기
  • 교 수 요 목 기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목차1. 개정 배경과 개정 이유2. 시대적 배경3. 교수요목기의 전반적인 특징과 교육 정책4.교수요목기의 초.중.고 변화5.교수요목기의 장.단점개정 배경과 개정 이유1954~1963年과도기-임시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표가 발표된 전후 시기를 말한다.교수요목기-1946년 9월 다시 수정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표가 발표된 후 교수요목을 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교육방침-’신조선의 조선인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