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수요목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2. 시대적 배경
3. ‘왜 이 시기를 교수요목기라고 하였을까?’
4. 교수요목기 교육목표와 교육이념
5. 교수요목기의 조직
6.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과목 편제와 시간배당
7. 교수 선발
8. 교수요목기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사례
9. 교수요목기의 특징
10. 교과별 교수요목의 특징
11. 교수요목기의 문제점

《참고문헌》
《인터넷 주소》
본문내용
2. 시대적 배경

1945년 8월 15일 일본 천황이 무조건 항복하여 일본 군국주의가 패망함으로써 한민족은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꿈에도 그리도 자유를 찾게 되었다.
그러나 얼마 되지 않아 우리 땅에 미군정의 교육 정책이 시행되었다. 여기서 미군정의 교육 정책이란 1945년 9월 7일 태평양 미육군 총 사령관 맥아더의 포고령 제 1호에 의해 설치되어 남한 단독 정부 수립에 이르기까지 약 3년간 남한에서의 유일한 정부로서 역할을 수행한 재조선미육군사령부군정청(United States Army Military Government in Korea)에 의해서 실시되었던 교육 정책을 말한다.
1950년 6월 25일 6․25전쟁이 반발하였다. 이 동족 상잔의 전쟁으로 인하여 국토는 물론 미미하게 시행되었던 교육을 포함한 사회전반에 걸쳐 다시 한번 암흑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3. ‘왜 이 시기를 교수요목기라고 하였을까?’

교수요목기의 교육과정이란 각급 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당이 함께 작성된 교수요목을 말하며,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지 못하였던 시기였기 때문에 교수요목기라고 불리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종서 외 3인,『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3.
유광찬,『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1.
김재춘 외 3인,『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2.
김대현,『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1.
강신웅 외 16인,『학국 교육과정의 새로운 좌표 탐색』, 교육과학사, 1996.
신동로,『교육과정&교육평가 탐구』, 교육과학사, 2004.
이홍우,『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교수요목기(1946~1954)
  • 제 목 : 교수요목기교수요목기(1946~1954)광복 후부터 1954년 4월 20일 문교부령 제35호로 공포된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이 공포되기 전까지의 시기를 교수 요목기라 한다. 광복 직후는 전국적으로 통일된 교수요목이 없었다. 다행히 국어는 조선어 학회에서 지어 낸 ‘중등 국어 독본’이 있었고, 국사는 진단 학회에서 마련한 ‘국사’가 있었으나, 여타 교과는 학교 자율적 또는 지역적 노력에 의하여 교수요목을 만들고 교재를 마련하여

  •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교육과정변천, 중국어Ⅰ, 중국어Ⅱ, 고등학교 중국어교육 동작동사교수법과 영화활용교수법, 고등학교 중국어교육 대입평가
  •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교육과정변천,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일반선택과목(중국어Ⅰ)과 심화선택과목(중국어Ⅱ),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동작동사교수법과 영화활용교수법,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대입평가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교육과정변천1. 교수요목기2. 제1차 교육과정3. 제2차 교육과정4. 제3차 교육과정5. 제4차 교육과정6. 제5차 교육과정7. 제6차 교육과정8. 제7차 교육과정Ⅲ.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일반선택과목(

  • [교육과정] 교수요목기
  • 교 수 요 목 기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목차1. 개정 배경과 개정 이유2. 시대적 배경3. 교수요목기의 전반적인 특징과 교육 정책4.교수요목기의 초.중.고 변화5.교수요목기의 장.단점개정 배경과 개정 이유1954~1963年과도기-임시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표가 발표된 전후 시기를 말한다.교수요목기-1946년 9월 다시 수정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표가 발표된 후 교수요목을 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교육방침-’신조선의 조선인을

  • 국어교과교육-문법 교육과정 분석
  • 문법 교육과정 분석목차1. 교수요목기~7차 교육과정2. 목표의 변화3. 내용체계의 변화4.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5. 평가의 변화교수요목기~7차 교육과정교수요목기발전기(1차~3차 교육과정)성숙기(4차~7차 교육과정)01교수요목기 ~7차 교육과정교수요목기문법 영역이 다른 영역과 대등하게 한 항목 차지(三) 교수 사항 교수 사항은 아래와 같음. 읽기, 말하기, 짓기, 쓰기, 문법, 국문학사 1 읽기 국어의 익힘,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요약
  • 교육과정 - 대부분이 서양식 교과로 이루어 짐.→서구 문화 도입으로 인한 전통적 교육과정과의 단절.※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기 (1945~1946)1)배경▪미군이 한국교육위원회를 조직-미군정청에 건의,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 을 일반 명령으로 시달▪교육목표 : 평화와 질서▪교육제도와 법규 : 일본의 색채를 없애려 함2)특징▪수신과를 없애고 공민과를 신설▪우리말로 수업을 함 ▪국사를 교과목에 포함1.교수요목기(1946~1954)1)배경▪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