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수요목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2. 시대적 배경
3. ‘왜 이 시기를 교수요목기라고 하였을까?’
4. 교수요목기 교육목표와 교육이념
5. 교수요목기의 조직
6.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과목 편제와 시간배당
7. 교수 선발
8. 교수요목기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사례
9. 교수요목기의 특징
10. 교과별 교수요목의 특징
11. 교수요목기의 문제점
《참고문헌》
《인터넷 주소》
- 본문내용
-
2. 시대적 배경
1945년 8월 15일 일본 천황이 무조건 항복하여 일본 군국주의가 패망함으로써 한민족은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꿈에도 그리도 자유를 찾게 되었다.
그러나 얼마 되지 않아 우리 땅에 미군정의 교육 정책이 시행되었다. 여기서 미군정의 교육 정책이란 1945년 9월 7일 태평양 미육군 총 사령관 맥아더의 포고령 제 1호에 의해 설치되어 남한 단독 정부 수립에 이르기까지 약 3년간 남한에서의 유일한 정부로서 역할을 수행한 재조선미육군사령부군정청(United States Army Military Government in Korea)에 의해서 실시되었던 교육 정책을 말한다.
1950년 6월 25일 6․25전쟁이 반발하였다. 이 동족 상잔의 전쟁으로 인하여 국토는 물론 미미하게 시행되었던 교육을 포함한 사회전반에 걸쳐 다시 한번 암흑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3. ‘왜 이 시기를 교수요목기라고 하였을까?’
교수요목기의 교육과정이란 각급 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당이 함께 작성된 교수요목을 말하며,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지 못하였던 시기였기 때문에 교수요목기라고 불리게 되었다.
- 참고문헌
-
김종서 외 3인,『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3.
유광찬,『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1.
김재춘 외 3인,『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2.
김대현,『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1.
강신웅 외 16인,『학국 교육과정의 새로운 좌표 탐색』, 교육과학사, 1996.
신동로,『교육과정&교육평가 탐구』, 교육과학사, 2004.
이홍우,『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지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로 논해보세요
- 학교 조직의 성격 -관료적 성격을 중심으로
- 노인복지론_현대사회 내 고령화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