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채만식의 태평천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문학사와 『태평천하』의 의의
2. 풍자의 기법-현실 보여주기
3. 상호 텍스트성
Ⅲ. 결론
- 본문내용
-
채만식의 『태평천하』의 기존의 연구는 ‘풍자성’과 ‘판소리양식’의 수용에 집중된 논의 들이었다. 하지만 채만식 소설은 이보다 복잡한 양상으로 이 두 요소가 얽혀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의 연구는 채만식 소설의 ‘상호텍스트’성에 집중된 논의가 많다. 따라서 본고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따라 채만식의 문학의 ‘상호 텍스트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그가 당시의 식민 현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고민해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당시 논의 되었던 문학사적 배경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리 교재인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1』을 통해 당시 문학사적인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럴 통해 당시 지식인들이 채만식 문학을 어떻게 평가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채만식의 상호텍스트적인 관점은 방민호의 『채만식과 조선적 근대문학의 구상』을 통해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다른 방법으로 상호텍스트성에 접근을 시도했던 표정옥과 정경수의 논문도 참고하여 살펴보았다.
자료평가
- 상당히 열심히 쓴 것이라 생각하고 싶다.
- kukmu***
(2008.04.16 08:32:15)
- 좋은내용감사합니다
- spin***
(2007.06.04 14:53: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