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기획서] 복분자주 활성화방안에대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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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환경분석

1. 시장환경분석
1) 전통주시장특성
2) 소비자특성
3) 경쟁특성(주류시장)

2. 내부환경분석
1) 복분자소개
2) 복분자의 효능
3) 복분자주 업체별 소개
4) 상품구성


Ⅱ. 마케팅 목표 및 기존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목표
- 매스티지 전략

2. 기존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전략
2) STP
3) 4P MIX




Ⅲ. 새로운 전략 수립을 위한 상황분석

SWOT 분석


Ⅳ. 지면광고

본문내용
(1) 전통주산업의 특성

① 전통주 산업의 개요
우리 민족의 음식문화의 정점에 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제 강점기를 지나면서 우리는 많은 것을 잃게 되었다. 자료에 의하면 1916년 주세령(酒稅令)이 발표되면서 높은 주세를 징수하게 되었고 양조장을 통폐합하고 밀주방지를 위한 면허제가 도입되었다. 이때부터 가정에서의 술 제조는 일절 금지되었고, 술의 종류도 일제가 지정한 제조방식에 의해 단 세 가지(약주, 탁주, 소주)로 획일화 되었다.
해방 이후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는 우리민족이 경제발전에 매달리면서 주세가 국세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 이유로 우리 술에 대한 별다를 정책적 배려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술이 우리 음식 문화의 정점에 있다고 믿는 사람들에 의해 전통주를 생산하는 일이 법제상 가능해졌고 그간 15년의 세월이 흐른 현제에 각 지방마다 독특하고 향토색 짙은 우리 술이 규격과 모양새를 갖추어 상품화 되었다. 현재 전국에는 85개 전통주 생산업체에 의해 152종의 우리 술이 생산되고 있다. 국정리포터 최이해 기사 기사글


② 국민 경제적 지위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우리 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3년 전부터 일기 시작한 웰빙 현상이 전통주를 소비하는 이들이 다양한 계층으로 확대되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5년전 만 해도 전통주를 찾는 사람들은 거의 50대 이상이었으며, 그 중 대다수는 명절 때 부모나 친지들에게 선물하는 것이 주목적이라고 할 만 큼 한정돼 있었으나 요즘 들어 스스로 만들어 마시는 자가양조를 선호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즐기는 술과 동시에 건강에도 좋은 술을 찾는 경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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