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CJ GLS 와 DHL 기업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요약본
Ⅰ. 연구목적 및 방법
ⅰ) 연구목적
ⅱ) 연구방법

Ⅱ. 기업소개
ⅰ) CJ GLS 소개
ⅱ) DHL 소개

Ⅲ. CJ GLS 기업분석
ⅰ) 사업 분야
ⅱ) 핵심역량
ⅲ) 강·약점 분석

Ⅳ. DHL 기업분석
ⅰ) 기업 구성
ⅱ) 핵심역량
ⅲ) 강·약점 분석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들은 자국을 시장으로 하기에는 너무 커져버린 것이 현실이다. 바야흐로 전세계는 하나의 시장이 되어버린 것이다. 물류업계 라고해서 예외는 아니다. 세계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물류 기업들도 현시점에 머물러 있을것이 아니라 앞으로 전진하며 도약해야한다. 그래서 우리조는 우리나라의 CJ GLS와 DHL 이 두기업의 성장배경과 현 기업 상황을 비교·분석 하여 앞으로 우리 물류 기업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비추어 보기로 했다.
CJ GLS를 보면 현재 국내기업중 3PL의 선도기업이라 할 수 있다. 1998년에 B2B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여 보관, 재고관리, 수송, 거래처 납품대행, 화물추적 등 기본적인 물류서비스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물류시설 운영대행, 포장 및 라벨링 등 유통가공작업, 주문처리 대행, 도매물류 서비스, 반품 등 차별화 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세계적인 WMS업체인 미국 EXE사의 WMS 팩키지가 도입되어 CJ GLS의 물류서비스 환경이 한단계 더 선진화되었다. 국제 물류서비스로는 수출 토탈 물류 서비스, 수입 토탈 물류 서비스, 국제 항공 택배 서비스, 국제 항공 포워딩 서비스를 제공하고있고, 택배 서비스는 고객사의 물류비절감을 위해 맞춤형 물류 솔루션과 택배 전문가가 고객사에게 최적의 운송수단과 방법을 컨설팅 해준다. 또 인터넷을 기반으로 재고와 화물 추적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물류 솔루션으로는 기업고객에게 차별화 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으로부터 한국 내 로지스틱스 파트너로서는 최적의 업체로 인정받았다. i-비지니스로는 기획 컨설팅 인터넷 전문가가 가장 적합한 I-Biz모델을 컨설팅해주고, H/W, S/W등 가장 적절한 시스템을 알려주고있다. e- 수송산업으로는 인터넷과 모바일 무선통신기술(WAP)을 이용하여 화물운송 의뢰에서부터 도착까지의 모든 운송 과정의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처리한다. 배송 트랙킹서비스는 고객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주문 제품의 도착 예정 시간, 납품 품목과 수량, 납품차량의 운전자명, 핸드폰 번호, 화물의 현재위치 등을 인터넷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제공한다.
참고문헌
www.cjgls.com

www.dhl.com

제 3자 물류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안영효, 1999, 산업연구원

동아시아 물류구조 변화와 국제 물류네트워크의 구축방안, 백종실, 2003,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전자상거래 시대의 물류정보화 대응방안 분석, 이철승 이한희, 1998

각종 신문 기사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론] 한진택배의 Door-to-Door 서비스 개선방안
  • 물류비용과 국내 기업의 경쟁력 시너지 효과 증징 방안을 연구하고자 지금부터 미국 FedEx와 UPS의 기업연구를 하고 현재 국내 물류기업 중 가장 오래되고 항공과 해운 그리고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진택배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국내 물류기업의 개선방안 및 경쟁력 강화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FedEx의 서비스FedEx사는 212개국 13만여 개 도시를 망라하는 방대한 물류네트워크를 가지고 하루 300만 건의 화물을 처리하는 세계최대의 국제 Logistics

  • [국제물류운송론] 페덱스 FedEx & DHL 성공 분석
  • 국제특송업계의 BIG4 업체 중에서 DHL과 Fedex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2. 국제 특송업 업체의 소개< DHL >1. DHL이란?미국의 법률가 출신인 Dalsey, Hillblom, Lynn 세 사람의 이름 첫 글자를 따서 설립된 DHL은 국제 교역의 증대로 인한 각 국간 화물운송 등 빠른 물류 이동이 요구 되므로써 보다 신속한 사전통관 준비를 위한 선적서류의 긴급한 전달을 목적으로 1969년 미국의 샌프란시스코와 하와이 간 항공 특송 배달 업무를 최초로 시작하였다. DHL은 전 세계 229

  • [물류] 디지털 경제시대에 국내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 디지털 경제시대에 국내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물류기업의 e-Transformation을 중심으로 -목 차제1장 서 론 1제1절 문제의 제기 1제2절 연구의 목적 및 구성 2제2장 e-Transformation에 대한 이론적 고찰 3제1절 e-Transformation 개념 3제2절 전통기업의 e-Transformation 4제3절 물류기업의 e-Transformation 7제3장 국내외 물류기업 e-Transformation 현황 및 비교분석 8제1절 해외 물류기업 e-Transformation 8제2절 국내 물류기업 e-Transformation 11제3절 국내외 물류기업 e-Trans

  • [택배] 택배서비스 고객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제2회 CJ GLS 물류 논문 공모전택배서비스 고객만족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목 차제1장 서론 -3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5제2장 택배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전망 5제1절 택배업에 대한 개념 및 특징 5제2절 택배서비스 시장의 환경 분석 -6제3장 서비스와 고

  • [국제물류운송론] 한진그룹의 분석과 전략
  • 국제물류운송론 Report(한진그룹의 분석과 전략)수 업 명국제운송물류론교 수 님조 이 름제 출 일차 례▲서 론▲본 론○한 진 그 룹 의 소 개•한 진 택 배•한 진 해 운•대 한 항 공○한 진 그 룹 의 전 략•한 진 택 배•한 진 해 운•대 한 항 공○한 진 그 룹 의 방 향▲결 론서 론◦ 문 제 제 기∙ 오늘날 무역이 활성화되면서 이제 국제적인 경쟁이 점점 치열해 지고 있다.우리나라 기업뿐 아니라 세계의 여러 기업들과 경쟁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