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국내외 유통업체 비교 -월마트 VS 이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8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배경
제 2절 연구목적
제 3절 연구방법

제 2장 본론
제 1절 월마트 VS 이마트 현황
1. 기업 소개 및 연혁
2. 기업의 규모와 매출
제 2절 월마트의 유통시스템
1. 월마트의 핵심역량
2. 전용 운송 시스템 구축
3. 크로스 도킹 시스템(Cross Docking System)
4. 공급체인관리
5. POS시스템
제 3절 이마트의 유통시스템
1. 전자상거래시스템
2. 자동발주 시스템
3. E-Today System
4. PUSH 와 PULL
5. 물류센터
6. 재고관리
7. PICKING SYSTEM
8. 이마트의 JIT
9. 물류혁신
10. PB상품과 현황
제 4절 월마트 VS 이마트 경영전략
1. 월마트의 경영전략
2. 이마트의 경영전략
제 5절 관련 신문기사

제 3장 결론
제 1절 월마트의 발전방향
제 2절 월마트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이마트와 월마트 유통업체 선정 이유는 이마트는 국내에서 그 규모와 매출 면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단일자본으로 형성된 할인점으로 중국 상하이에까지 진출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월마트의 선정 이유는 1998년 10월 한국 마크로와 전 직원을 인수하면서 중국에 이어 아시아 시장에서 두 번째로 한국에 진출하였기 때문이다.
월마트의 유통시스템은 전용 운송 시스템을 구축하였는데 이는 배송센터에서 매장으로 상품을 신속하게 수송하기 위함이다. 월마트는 크로스 도킹 시스템을 사용한다. Cross-docking 이라고 하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재고를 최소한으로 하면서 계속적으로 물건을 재보충하는 것이다. 즉 물건이 운반되어 창고에 공급되면, 창고에 도착한 상품은 창고에 머무르는 시간이 극히 짧아 상품을 한 적하장에서 다른 적하장으로 옮기는 데 최대 48시간 이상은 소요되지 않는다.
월마트는 POS시스템을 위해 바코드와 슬롯 스캐너를 도입했다. 즉 제품이 팔리는 기기, 제품의 특성 등이 스캐너에 의해 처리된 후 이 데이터를 가지고 주문과정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면 제품의 진열 등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월마트 자체의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고객이 계산대에서 물품을 계산할 때 바코드의 인식으로 곧바로 어느 물건이 언제 어느 수량만큼 팔렸는지 또 어디에 그 물건이 있는지 자동적으로 기계가 인식하여 전 세계적으로 공급해주고 있다.
참고문헌
유통의 이해 학문사 변명식지음 2002.3.10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박종현지음 무한출판사 2004.8.24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편집부, 월마트 뉴 트랜드, 한수협출판부, 2000.
모리 다츠오, 월마트의 고객은 사장이다, 한국수퍼체인협회, 1995.
이광종, 월마트 성공의 길, 한수협출판부, 1998.
Sandra S. Vance, 월마트: 유통혁명의 신화, 길벗, 1995.
유통관리- 시장지향적 (개정판) 박진용, 오세조 공저 박영사 출간/ 2001.3.1
할인점 경영 오세조 저 박영사 출간/ 1998.12.1
신세계 대학생 유통논문 공모 수상 논문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매업의 정의기능변천과정 한국의 소매업의 특징 소매업의 유형 전통 시장의 위기 편의점 업체 현황 세븐일레븐 성공 사례
  • 유통시장 전면개방(1995년 까르푸, 1997년 월마트의 1호점 개장)이마트의 경영전략전략 종류내용등장배경도입성과효율적 경영전략EAN14,TC방식GOT 시스템,E-TODAY효율성 확보와 경쟁업체들과의 차별성물류시스템을 시스템화 시켜 비용, 시간,재고 등을 절감신속한시장진입전략충분한 부지 확보다점포화유통시장 개방에 따라 중심지 모델에 입각 하여 입지선점전략의 필요성외국유통기업의 한국철수와 경쟁업체에 비해 비교우위를 확보소비

  • [유통관리]롯데백화점의 경영전략분석
  • 물류를 판매하는 잡화점에 불과하였다. 현대식 백화점은 박흥식이 1929년 9월 종로 2가에 설립한 화신상회였다. 1934년 화신상회가 화재로 전소하자, 다음해 신축하여 이름도 화신으로 변경하고 일본인 백화점과 경쟁하였다. Ⅱ. 본론1. 백화점 산업 개요1) 백화점 산업의 정의유통산업으로서의 백화점에 대한 이렇다할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우리 나라 도소매진흥법에서 백화점을 매장면적이 3,000 평방미터가 넘는 종합물품판매점으로 규정하고 있다.

  • [국제마케팅] 월마트와 홈플러스 사례
  • 월마트의 시장 점유율은 10%이하로 주요 경쟁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마트 - Everyday low price국내 최다수의 점포 보유싸고 좋은 품질의 상품으로 소비자에게 어필§ 홈플러스 - 영국의 최대소매업체 테스코의 합작 투자2005년까지 점포수 55개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음품질경영과 환경친화적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접근테스코의 선진 물류시스템과 RFID기술의 도입 등 앞선 기술의 개발§ 롯데마트 - 2002년 이후부터 매출액의 신장보이며

  • [국제경영]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한국진출 분석
  • 유통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수준▷ 유통 전략의 부재-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간의 신뢰관계 구축 및 구체적인 업무협조도 난제-다점포 전개에 필요한 체인 운영 노하우 부족-국내외 업체를 막론하고 국내 할인점의 경우 외형적 차이 외에 서비스나 MD, 그리고 점포컨셉 등에 있어 타업체와의 차별화가 거의 불가능-많은 점포들이 자신들의 포지셔닝 전략에 맞는 구매원칙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단지 공급업체 짜내기식 구매를 강행▷ 물류시

  • 기업들의 윤리헌장제정을 통한윤리경영의 실천과 효과성분석(이마트,롯테마트,LG전자,우리은행,한국전력공사)
  • 이마트의 최고경영자인 구학서 사장의 윤리경영에 대한 포커스가 종업원에게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 수 있는 부분이다.소매업은 그 특성상 다양한 협력업체가 존재하며, 시장의 최접점에서 소비자와 함께해야 한다. 물론 종업원에 대한 윤리경영이 그동안 등안시 되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하지만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 기업은 성공할 수도, 칭찬받을 수도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3) 유통업의 최근 issue유통업체 자체브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