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평택항의 환황해 물류거점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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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북아 물류환경의 변화

인천항 발전의 한계점

정부의 평택항 개발계획

평택항의 현황분석

결론
본문내용
중국 물류환경의 변화

중국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지속
-중국 10대 항만의 컨테이너 취급물량은 99년 1,470만 TEU, 00년 1,970만 TEU로 전년대비 22% 증가하였으며, 특히 상해항의 컨테이너 취급물량은 98년 세계 10위에서 02년에는 4위로 급상승.

외국 물류업체의 진출 가속화
-중국의 경제성장과 대외교역 증대로 물류수요가 급신장하고 있으며, 90년대 후반부터 일본, 미국, 유럽 등의 물류업체가 진출하고 있음.

일본 물류환경의 변화

일본 해상 물동량 증가세 지속
-원자재 수입증가로 세계 전체 해상물동량의 17% 일본이 차지하고 있다.

컨테이너 물동량의 아시아 시장 점유비중 증가
-일본은 아시아 시장의 컨테이너 전체 수출입 물동량 중 수출 물동량의 61%, 수입 물동량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대만 물류환경의 변화

대만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 지속
-대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99~01년 사이의 연평균 5.5%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01년 카오슝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754만 TEU로 세계 4위, 킬륭항은 182만 TEU로 29위를 차지.

대만의 물류중심화 전략
-대만은 아태지역 운영센터(APROC)화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거점으로 장개석 공항과 카오슝항을 글로벌 물류센터화 하려 하고 있다. 특히 대만은 물류중심화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관세, 상품세, 법인세를 면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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