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교육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복음주의 선교신학 / 1
1. 복음주의의 개념
2. 복음주의 선교신학의 기원과 역사적 발전
3. 복음주의 선교신학의 신학적 특징과 유형

제2장 에큐메니칼 선교신학 / 2
1. 에큐메니칼 운동과 선교
2. 세계선교대회에 나타난 에큐메니칼 선교신학
1) 에딘버러 선교대회(1910년)
2) 예루살렘 선교대회(1928년)
3) 휫트비 선교대회(1947년)
4) 빌링엔 선교대회(1952년)
5) 뉴델리 세계교회협의회(1961년)
6) 웁살라 세계교회협의회(1968년)
3.‘하나님의 선교’와 에큐메니칼 선교신학

제3장 로마 카톨릭교회의 선교신학 / 5
1. 제2차 바티간공의회 이전의 카톨릭 선교신학
2. 제2차 바티칸공의회 이후의 카톨릭 선교신학
3. 선교신학적 과제

제4장 동방 정교회의 선교신학 / 7
1. 동방 정교회의 선교
1) 선교의 목적
2) 선교의 방법
3) 선교의 동기
2. 선교신학의 특징들
1)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교
2) 교회 중심의 선교
3) 성례전적 선교
4) 종말론적 선교
5) 토착화 선교
6) 확대되는 선교 개념 : 에큐메니칼 선교
7) 선교신학의 쟁점들
3. 동방 정교회 선교신학과 한국 교회의 선교신학
본문내용
1. 복음주의의 개념
복음주의는 루터가 1520년과 1522년에 “Evangelicals”를 사용하였고 몇 년 뒤에는 에라스무스가 사용하였다. 1531년에는 토마스 모아 경이 종교개혁의 지지자들을 복음주의자들이라고 언급했다. 이 용어는 종교개혁의 연장선상에서 “복음에 속한 사람들”이란 의미로 사용된 것으로 여긴다.
복음주의는 중세교회의 형식적인 신앙생활에서 개인적인 구원의 체험과 성서의 영적인 중요성을 강조하며 성서적인 신앙과 생활로 되돌아가려는 카톨릭 내에서의 시도와 관계가 있다.
1530년대에는 프로테스탄트라는 개념이 더욱 중요하게 사용된다. 이후 복음주의는 어휘의 혼동이 있었고 17세기 중반에는 프로테스탄트가 에판겔리쉬라는 말을 대처하게 되었고 현재는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들을 차별화시키기 위해 “스스로를 지칭하기 위하여 선택한 말”이 바로 영어에서 온 복음주의란 용어의 등장으로 보기도 한다.
이런 상황으로 복음주의의 기원을 단정 짓기는 곤란하다. 또한 정의내리는 것도 다양하지만 복음주의의 공통적인 여섯 가지 지배적인 확신은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에 대한 지식의 원천으로서,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삶의 지침으로서 성서가 가지는 최고의 권위
2) 성육신하신 하나님과 주님으로서, 그리고 죄인의 구세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위엄, 영광
3) 성령의 주권
4) 개인적 회심의 필요성
5) 그리스도인 개인과 교회 전체의 삶에서 복음 전도의 우선권
6) 영적 양육, 친교, 성장을 위한 기독교 공동체의 중요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ok
  • pastor0***
    (2006.03.23 16:33:5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 아동중심주의-프뢰벨
  • 현대교육사상 레포트아동중심주의-프뢰벨목차☀들어가기 전에☀생애☀사상-1교육 방법 2교육 목적 3교육 내용4인간 발달론 5인간 교육의 원리6프뢰벨의 교사론☀유아교육론☀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마치며프뢰벨(Friedrich Froebel) (1782~1852) 우리의 책임은 아이들을 사랑하고 보살피고 잘 양육하여 진정으로 하나의 사람으로 만드는것이다. ☀들어가기 전에☀프뢰벨은 어렸을 때부터 학습지 이름으로 많이 익숙해 있었다. 그래서

  • [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
  • 발표레포트루 소-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루소의 생애2. 루소의 주요이론3. 루소의 교육사상4. 교육사상의 비판점5. 교육사상의 영향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18세기 서구 사회는 계몽사상이 발전하면서 이전까지의 사상과 전통을 비판하고 과학과 인본주의, 합리주의가 발전하는 사상의 혁명의 시대였다. 이러한 시대 속에서 루소는 교육뿐만 아니라 정치, 문예, 철학 등 실로 모든 분야에서 영향을 미쳤으며, 계몽사상(啓蒙思想)과 낭만

  • 중국불교에 대해서
  • 교육하는 불학원(대학)을 설립, 인재를 양성함을 물론 국제교류, 대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급격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 7일 동국불교미술인회가 중국 북경대학에서 개최한 한․중 불교미술문화교류학술대회를 통해 알려졌다. 중국측 발표자로 나선 류우열 교수(북경대 종교학)는 중국불교의 현황을 통해 1978년 개혁개방정책 이 실시되면서 종교문화와 신앙이 급격한 발전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불교는 문화대

  • 신천지교회의 교리와 포교활동 및 문제점 대처방안0K
  • 론으로 장밋빛 구원을 약속하는 게 그들의 고전적 수법이다.  만에 하나 그들의 허무맹랑한 성경해석에 현혹되는 사람이 늘어난다면 기성 종교는 신자들에게 올바른 복음적 비전을 심어주지 못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또 그들의 과잉 친절에 넘어가는 사람이 있다면 점점 익명화돼가는 신앙 공동체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져야 한다. Ⅲ. 결 론대한민국에 있는 모든 정통교회가 신천지측 추수꾼들의 포교 대상이다. 이들은 말세는 추수의 때이기에 초

  • [방통대 2017-2]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 및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서술하시오.
  • 교육을 받은 민족주의자들이 전통적 정치를 넘겨받는 결과를 가져왔고 제국의 쇠망은 본질적으로 내부에 그 씨앗을 내포하고 있었다. 선교사나 정부가 세운 학교에서 서구식 교육을 받은 새로운 도시 엘리트들이 대중적 기반을 넘겨받게 되면서 제국의 균형은 파괴될 수밖에 없었다. 제국은 궁극적으로 협력자가 아니라 힘과 위압에 의존하는 것이고 이를 자유화시키면 지배는 붕괴될 수밖에 없었다. 제국주의 담론은 군사적 정복과 탐욕스러운 경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