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심리학] 학습의 이론과 실생활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이란 무엇인가?
1. 정의
2. 학습에 대한 두 가지 접근 방식

Ⅱ. 연합 학습 이론
1. 연합 학습 이론
2. 고전적 조건 반사
3. 도구적 조건 반사
3-1. E. Thorndike와 효과의 법칙
3-2. B.F. Skinner의 도구적 조건화

Ⅲ. 인지 학습
1. 잠재 학습
2. 통찰 학습

Ⅳ. 사회 학습
1. 관찰 학습
2. 관찰 학습이 이루어지는 2가지 요소

Ⅴ. 결론
본문내용
학습이란 경험으로 인해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정의된다.
첫째, “경험으로 인해”란 학습이 행동의 변화를 내표하기는 하지만 모든 행동의 변화가 학습에 포함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발달과정에서 경험과 관련 없이 나타나는 성숙은 학습과 구분된다. 경험이란 우리 각자가 어떤 사건을 겪거나 참여하는 것을 말하며, 경험에 의한 변화란 환경의 변화가 행동변화를 일으켰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비교적 영속적인”란 행동의 변화 중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의 범주에서 제외된다는 것이다. 약물복용, 피로, 부상, 질병 등으로 야기될 수 있는 있지만 학습에서 제외되며, 어는 정도 장기간 동안 신뢰 있는 변화가 있어야 한다.
셋째. “행동의 변화”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학습은 직접 관찰될 수 없다. 그것은 외현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행동’으로부터 추론되는 것이다. ‘습득’이 아니라 ‘변화’라고 하는 이유는 학습이 항상 무엇을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항상 어떤 변화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은 새로운 행동의 습득뿐만 아니라 어떤 행동이 일어나는 속도나 반응형태의 변화 등도 포함한다.
참고문헌
이관용, 김기중 역 (1999).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신용섭 공저. (1997). 심리학 개론 - 인간 행동과 심리과정의 이해. 박영사
김영채 역. (2001). 학습심리학. 박영사
Anita E. Woofolk 김아영 외 공역 (2001). 교육 심리학.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과교육론] 문제중심학습
  • 문제중심학습Ⅰ. 서론1. 문제 중심 학습의 개념과 발생2. 문제 중심 학습의 이론적 배경Ⅱ. 본론1. 문제 중심 학습의 특성2. 다양한 문제 중심 학습의 절차3. 가정 수업의 문제 중심 학습 단계의 구안4. 가정과 수업에서의 문제 중심 학습의 적용Ⅲ. 결론1. 문제 중심 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2. 문제 중심 학습에 의한 수업 설계 시 고려사항Ⅰ. 서론가정과는 실생활에의 적용을 중시하는 실천교과로서 체험학습을 통하여 개념과 원리를

  • 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 학습을 촉진할 수 있고, 실생 활에 활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함. *다중지능이론은 수행평가의 기본정신에 부합-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비판 A. 경험적으로 타당성이 검증되지 아니함.실용적 능력은 현실상황에 적응하거나 상황을 선택하거나 변형하는 능력을 뜻함. 주로 개인적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능력. 이 능력은 정보처리요소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이므로 일상생활을 통해 획득되며 학업성적과는 무관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새로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학습경험의 선정설정된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목표당성을 용이하게 하는 적절한 학습경험을 선정하여야 한다. 타일러의 개발 모형 단계 중 다음과 같은 학습경험 선정의 원칙에 따라 학습경험을 선정하려고 한다.① 목표에 나타난 내용과 행동을 경험할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우리의 목표가 STS적 관점에 따라 설정되었기 때문에 교실에서 배운 개념이나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렇게 실생활에의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

  • [유아교육학] 통합교육과정(유아교육 활동 계획안포함)
  • 학습사태와 생활사태의 유리 내지 괴리 현상이 심화되는 원인이 되었으며, 인성교육 혹은 전인교육에도 커다란 보탬이 되지 못했다는 비판으로 다시금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요컨대,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은 첫째, 생활사태와 일치되는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둘째, 그럼으로써 습자의 실생활에의 문제해결능력을 높이며, 셋째, 학습자의인성이 지니는 전인적, 통합적 특성을 강화하려는 데서 찾을 수 있다.3. 통합교육과정의 이론

  • [교육][객관주의][구성주의][교육철학][교육이론]교육의 의미, 교육 관련 이론, 교육의 역사와 객관주의의 기초, 구성주의의 기초 및 객관주의의 구성주의에 대한 도전 그리고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 분석
  • 교육의 의미, 교육 관련 이론, 교육의 역사와 객관주의의 기초, 구성주의의 기초 및 객관주의의 구성주의에 대한 도전 그리고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 분석Ⅰ. 개요Ⅱ. 교육의 의미1. 서양2. 동양Ⅲ. 교육 관련 이론1. 기억활성화전략2. 정보통합전략3. 정보조직전략4. 정교화전략5. 메타학습전략Ⅳ. 교육의 역사Ⅴ. 객관주의의 기초1. 행동주의 학습이론들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Classical conditioning theory) 1) 조건형성 정의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