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심리학] 학습의 이론과 실생활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8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습이란 무엇인가?
1. 정의
2. 학습에 대한 두 가지 접근 방식
Ⅱ. 연합 학습 이론
1. 연합 학습 이론
2. 고전적 조건 반사
3. 도구적 조건 반사
3-1. E. Thorndike와 효과의 법칙
3-2. B.F. Skinner의 도구적 조건화
Ⅲ. 인지 학습
1. 잠재 학습
2. 통찰 학습
Ⅳ. 사회 학습
1. 관찰 학습
2. 관찰 학습이 이루어지는 2가지 요소
Ⅴ. 결론
- 본문내용
-
학습이란 경험으로 인해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정의된다.
첫째, “경험으로 인해”란 학습이 행동의 변화를 내표하기는 하지만 모든 행동의 변화가 학습에 포함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발달과정에서 경험과 관련 없이 나타나는 성숙은 학습과 구분된다. 경험이란 우리 각자가 어떤 사건을 겪거나 참여하는 것을 말하며, 경험에 의한 변화란 환경의 변화가 행동변화를 일으켰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비교적 영속적인”란 행동의 변화 중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의 범주에서 제외된다는 것이다. 약물복용, 피로, 부상, 질병 등으로 야기될 수 있는 있지만 학습에서 제외되며, 어는 정도 장기간 동안 신뢰 있는 변화가 있어야 한다.
셋째. “행동의 변화”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학습은 직접 관찰될 수 없다. 그것은 외현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행동’으로부터 추론되는 것이다. ‘습득’이 아니라 ‘변화’라고 하는 이유는 학습이 항상 무엇을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항상 어떤 변화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은 새로운 행동의 습득뿐만 아니라 어떤 행동이 일어나는 속도나 반응형태의 변화 등도 포함한다.
- 참고문헌
-
이관용, 김기중 역 (1999).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신용섭 공저. (1997). 심리학 개론 - 인간 행동과 심리과정의 이해. 박영사
김영채 역. (2001). 학습심리학. 박영사
Anita E. Woofolk 김아영 외 공역 (2001). 교육 심리학.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