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문제 3

Ⅱ.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3
1.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3
2.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5

Ⅲ.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방법 6
1. 코다이의 유아음악교수방법 6
2. 오르프의 유아음악교수방법 9

Ⅳ.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법 비교 11
1. 공통점 11
2. 차이점 13

Ⅴ. 유아국악교육에의 적용방안 15
1. 코다이와 오르프교수법을 통한 장단 익히기 16
(1) 리듬말을 통한 장단인식 16
(2) 응답놀이 및 카논형식을 통한 구음 익히기 17
(3) 신체리듬을 이용한 장단익히기 19
(4) 악기연주 20
2. 코다이와 오르프 교수법을 통한 전래동요 부르기 22
(1) 듣기 22
(2) 음정 익히기 22
(3) 내청 24
(4) 부르기 25
(5) 창조적 표현 26

Ⅵ. 결론 및 제언 27
참고문헌 30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천 년의 역사를 가진 찬란한 문화유산을 자랑하는 우리에게 있어 현시점에서 지나치리만큼 낙후되어 있는 부분은 전통문화부분이라 하겠고 그 중에서도 우리의 전통음악문화는 우리음악이라고 얘기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그 바탕이 흔들리고 있다.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감정을 억제시키기도 하고 악기를 연주하거나 노래를 부름으로써 감정을 표출하기도 하고 그로 인해 카타르시스효과를 얻기도 한다. 이렇듯 인간의 정서와 너무나 밀접한 음악이 유아교육 내에서 얼마만큼의 올바른 자리 메김을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급변하는 시대에 개인주의·기능주의가 만연하고 서구 문화의 범람으로 보기 좋게 포장된 세계화의 명분을 보여주고 있지만 실은 문화적 주체성마저 상실된 채 우리고유의 정서와는 다른 음악세계에서 주객이 전도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세계화와 거대한 정보화의 물결 속에 우리 유아들이 태어나 가장 먼저 접하는 악기는 피아노, 바이올린 등이며 일제 문화의 잔재 속에서 아직까지 풍물 등의 우리 전통음악들은 특별한 몇몇들만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원 희(1994), 코다이와 유아음악교육, 창지사
에르제벳 쐬니/조홍기(1990), 코다이 음악교수법, 도서출판 다라
조효임 외 4명(1999),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전인옥·이숙희(1997), 유아음악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정성자(2000), 어린이국악교육의 실제, 창지사
정성자(2000), 교육현장에 필요한 어린이 국악 작품집, 창지사
태백마당(1998), '98풍물강습자료집
김점도(1991), 한국민요대전집, 삼호출판사
백창우(1997), 새로 다듬고 엮은 전래동요, 보림
봉천놀이마당(1994), 민속교육자료집, 우리교육
연성수(1990), 공동체놀이 1, 아침
연성수(1990), 공동체놀이 2, 아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cjdg***
    (2020.10.08 10:52:3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굿
  • kyoung21***
    (2006.08.03 21:16:51)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유아기에 완성되는데 특히 6세를 전후하여 가장 활발한 지능발달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취학이전의 유아기를 어떤 교육적 환경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보냈는가에 따라 성인이 되어서의 능력과 인성이 결정된다(안재신, 1999). 유아기는 음악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여서 이시기에 받는 음악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정 중 그 어느 시기 보다 중요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음악 교육학자인 코다이와 오르프는 유아에게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시

  • [유아음악교육] 2021년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2)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4. 음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1) 목표 2) 내용 3)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1) 코다이 음악교육2) 달크로즈 음악교육3) 오르프 음악교육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시오(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
  • 교육을 제한하여 음악을 주창한 이유와 그가 학교 교과과정에 있어 음악 과목을 정당화한 근거는 무엇인가?8. 남북전쟁이후의 교육의 변화는?9. 1차 대전 후 음악교육의 양상은?Ⅳ. 음악교육의 중요성Ⅴ.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Ⅵ. 음악교육의 청음교육1. 자크 달크로즈의 접근 방법2. 코다이의 접근 방법3. 오르프의 접근 방법Ⅶ. 음악교육의 지도방법Ⅷ. 음악교육의 개선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음악 작품의 본질에 대한 중요한 논제

  •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음악철학,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적용,교수방법,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시사점, 오르프 음악수업과 오르프 음악치료
  •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기본방향과 요소,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음악철학,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적용과 교수방법,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 관련 시사점, 오르프 음악수업과 오르프 음악치료 분석Ⅰ.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기본방향과 요소1. 말하기2. 동작3. 노래4. 악기연주Ⅱ.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음악철학Ⅲ.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적용1. 의 경우1) 교과목표2) 교과내용 지침3) 오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참고도서: 유아 음악 교육 2000 창지사(2001) 김혜경 편저유아를 위한 창의적 교과교육 동문사 박화윤 외 공저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교육과학사(2002) 안재신 외 공저Mayesky, M(1998)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DelmarCornett, C. E.(1999) The Arts as Meaning Makers. MerrillIsenberg, J. P. & Jalongo, M. R.(1993) Creative Expression and Play in the earlychildhood Curriculum. MerrillMUSIC 차 례 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 1제2장 유치원 시기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