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 내연기관 -gdi기관(Gasolin Direct Injection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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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Gasolin 엔진의 종류와 특징
1) 엔진 개발의 역사
2. GDI 엔진의 정의
3. GDI 엔진의 특성
4. GDI엔진의 현재 까지 개발 동향과 향후 발전 과제
본문내용
1) 엔진 개발의 역사

- 카뷰레터엔진

카뷰레터는 내연기관에서 사용되는 기화기(氣化器)를 말한다. 카뷰레터의 원리는 '공기의 흐름이 빨라지면 기압이 내려간다' 는 베르누이의 정리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카뷰레터는 연료와 연결된 노즐의 끝에 있는데, 흡기행정 때 일시적으로 진공이 되는 실린더 내부로 공기가 급하게 빨려 들어가면 기압에 낮아져 카뷰레터를 통해 연료가 분무된다. 한마디로 분무기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분무기는 내부의 기압을 크게 해서 액체를 밀어내는 데 반해 카뷰레터는 외부 기압의 급격한 감소를 이용해 가솔린을 빨아낸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이러한 방식은 가솔린 엔진의 시작과 같이 하는데, 효율이 떨어짐은 물론 유해한 배기가스도 많이 배출되어 엔진에 대한 전자제어기술이 발달하면서 지금은 거의 대부분의 엔진이 MPI엔진으로 대체된 상태이다.

- MPI엔진

MPI는 Multi Point Injection의 약자인데, 기본적으로 실린더 외부에 분사기(injector)가 있다. 각각의 흡입구 포트에 달린 이 분사기는 컴퓨터로 제어되며 엔진 자체의 온도를 비롯한 엔진의 상태와 운전자의 의도, 즉 가속페달을 밟는 힘의 세기 등을 고려하여 가솔린 양을 결정해 공기와 함께 실린더 안으로 분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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