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이 유아의 자아개념 형성 및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 서론
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 연구 문제
3 . 용어의 정의
(1) 프로젝트 접근법
(2) 전통적 접근법
(3) 자아개념
(4) 창의성

Ⅱ . 이론적 배경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및 특성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 과정
2. 자아 개념
3. 창의성

Ⅲ. 연구방법
1. 연구의 대상
2. 측정 도구
3. 연구절차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및 해석
2. 결론 및 제언

◈ 참 고 문 헌
◈ 부 록
본문내용
Ⅰ . 서론

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 교육이 우리 나라에 도입된 지 1세기가 지나고 있다. 하지만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 양적인 증가에 비해 질적으로 만족한 상태라고 보기는 어렵다. 또 1980년대 이후 유아 교육에서 심각하게 제기된 문제 중 하나는 유아들에게 학업 성취를 강요하는 것으로 어릴 때부터 이른바 '공부'를 가르쳐야 한다는 부모들의 압력이 증가된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미국 유아교육 전문가들은 강도 높은 비판과 함께 NAEY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전국 유아 교육 협회)에서는 1984년부터 통합적 접근법을 확산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아교육의 과정의 통합적인 접근법으로 적절한 방법 중 하나로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가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활동을 주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자신감과 성취감이 낮아 소극적으로 참여했던 유아들이 그룹을 지어 서로 협동하며 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소속감과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게 된다(안소영, 1996).
참고문헌
박경은 (1998).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자아개념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개 념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종남 (1998).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학습 준비도와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순 천향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숙 (1999).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유아의 표상능력의 변화.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 박현권 (2000).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이 유아의 발달 수준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원 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영숙, 이남정, 안소영 (1997). 프로젝트 중심 방과후 아동 지도. 양서원
· 김은희 (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
· 김영호 (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김희진, 오문자 (1997).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정민사
· 임미선 (2001). 유아교육과정. 박문각
· 한민석 (2001). 신교육학일반(상). 형설출판사
· 조화섭 (2002). new Mind-Map 교육학.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가 쉽도록 기술해져 있군요
  • suki***
    (2018.03.04 22:33:2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GOOD~~~~~~~~~~~~~~~
  • kje7***
    (2011.05.16 01:22:00)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육이나 이들을 지도하는 교사, 학부모 대상의 교육 운동들이 확대되었다.이 글은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현황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발전 방안을 모색함과 아울러 현재 추진하고 있는 미디어 교육 공교육화 프로젝트가 보다 실효성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준비되었다. 따라서 미디어 교육에 관한 이론적 논의나 학술적 논쟁보다는 실제 현장에서 부딪치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Ⅱ. 본 론1절. 미디어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미

  • 지역 사회 복지관2
  • 교육시키며, 다섯째는 기존의 사회정치제도에 있어서의 변화를 조성하는 것 이다.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성원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사회복지 또는 사회사업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란 매우 포괄적인 개념으로 전문 혹은 비전문 인력이 지역사회 수준에 개입하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에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지역사회복지는 개인복지나 가정복지보

  •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
  • 교육시키며, 다섯째는 기존의 사회정치제도에 있어서의 변화를 조성하는 것 이다.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성원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사회복지 또는 사회사업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란 매우 포괄적인 개념으로 전문 혹은 비전문 인력이 지역사회 수준에 개입하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에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지역사회복지는 개인복지나 가정복지보

  • [언어발달] 언어발달 언어치료
  • 법 평가① KDLS(Korean Developmental Language Scoring. 배소영 1996, 언어장애연구)문법형태소와 구문구조의 하위영역을 기술하여 분석하며, 아동의 문법형태소와 구문구조발달 특성에 대해 동일연령 아동언어연령이 같은 아동과 비교하여 profile을 그릴 수 있도록 되어있다. 조사, 의존명사, 어미, 이은 문장, 안긴 문장 등 문법의 하위영역별로 체크할 수 있다.② TOLD(Test of Language Development)TOLD 검사는 검사 대상 연령에 따라 두 가지 version으로 나뉘어져 있다.

  • [청소년교육] 청소년과 온라인게임
  • 미치는 부정적 ․ 긍정적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그에 맞는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Ⅰ. 온라인게임의 개념현재 사용되고 있는 ‘온라인 게임’을 정의한 뒤 그 역사를 살펴보고 어떻게 분류할 수 있으며 어떠한 특징을 갖고 있는지 또한 청소년들의 발달적 특성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 청소년들의 문화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알아본다.1. 온라인게임의 정의‘게임(game)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인도 유러피언 계통의 ’ghem에서 유래되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