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론] 이동통신 3사의 전략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6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동통신 3사의 각 전략
1) SK
핵심전략
마케팅 전략
SWOT
2) KTF
핵심전략
마케팅 전략
SWOT
3) LGT
핵심전략
마케팅 전략
SWOT
2. 이동통신 3사의 비교분석
1) 마케팅
2) 번호 이동성 제도에 따른 대안의 차이
3) 서비스의 차별성
4) 광고 전략의 차이
5) 시장 점유율
6) 품질에 대한 고객 만족도 비교
Ⅲ 결 론
- 본문내용
-
- 정보화 사회에서 이동 통신 산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불릴 정도로 급속하게 성장해 왔다. 국내 이동 통신 산업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1988년 휴대 전화 서비스가 최초로 시작된 이후, 1997년 10월 PCS 3사(한국통신, 한솔엠닷컴, LG텔레콤)이 생겨나면서 국내 이동통신시장이 완전경쟁체제로 들어서게 되었었다. 이것이 국내 이동 통신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한 계기가 된다. PCS 3사가 서비스를 개시함으로써 이동전화 서비스시장은 셀룰러 2개사(011,017)와 더불어 총 5개사가 경합을 벌이면서 어느 무선통신서비스 시장보다 경쟁이 심화되었었다. 이렇게 경쟁이 확대된 이동통신서비스시장은 1998년 6월에는 셀룰러와 PCS사업자가 가입자 유치를 위해 대대적인 단말기 가격과 요금인하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여 이동전화가입자 수는 결국 1000만 명을 돌파하게 되었고, 현재 그 수는 2700만 명에 달해 대한민국 국민 중 2명당 한명 꼴로 이동 전화를 사용할 정도로 큰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치열한 과열경쟁의 결과로 SK텔레콤과 신세기통신이 합병하고 2000년 7월 한국통신프리텔과 한솔엠닷컴이 합병하게 되면서 이동통신업체는 3개사로 줄게 되었다. 현재 어느 정도의 성숙기라고 할 수 있는 이동 통신 시장은 1강(SK텔레콤) 1중(KTF) 1약(LG텔레콤)의 구도가 형성 되어있다. SK텔레콤의 독주 가운데 KTF와 LG텔레콤 (이하 LGT)의 생존을 위한 활동은 번호통폐합이 시작된 이후 한창 성장기(97년~00년)때 못지않게 뜨겁기만 하다. 단순하게 가입자 수를 늘려 시장의 확장을 유도하면서 자사의 점유율을 넓히기 위한 전략은 더 이상 허용되지 않고 자사의 고객을 유지, 만족시키면서 타사의 이동통신 사용자에게 어필하여 고객들을 빼앗아 오는 전략이 더욱 필요한 시점인 것이다. 이동 통신 산업은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산업이기에 어느 시점까지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므로 이동 통신 사업에서의 경쟁은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의 위치가 확실히 굳혀져있는 이동통신 3사의 생존 서비스 전략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so so..........
- sbjs***
(2010.11.30 14:56:28)
- 최근 자료였으면 더 좋았을껄..
- wj***
(2010.03.25 15:02:53)
- 굿
- dh***
(2007.06.23 14:55:59)
- 너무 좋았어요 ^^ 정리도 잘되어있구요...
- dydrl***
(2006.09.09 20:20:44)
- 그다지 별로...
- taro***
(2006.06.14 22:51:59)
- ..
- tidu0***
(2005.12.07 14:25: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