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 유비쿼터스와 현대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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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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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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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유비쿼터스의 도입
1) 유비쿼터스의 정의
2) 유비쿼터스의 인식전환
3) 유비쿼터스의 기반기술
4) U-Korea 비전과 전략
본론
(2) 유비쿼터스의 기술적 측면
1) 가정의 변화,도시적,교육적, 정부적,의학적,도시적,국방적 측면
2) 기타측면(모바일)
결론
(3) 유비쿼터스의 평가
1) 긍적적인 평가
2) 부정적인 평가
3) 유비쿼터스의 평가에서의 각 주체가 해야 할 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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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비 쿼터스의 도입
1). 유비쿼터스의 정의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 기기가 네트워크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 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2). 유비쿼터스의 인식전환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활하는 물리공간을 제 1공간, 인터넷상의 활동하는 전자공간을 제 2공간이라고 보았을때 이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이 한데 어우러지는 공간을 제 3공간 즉 유비쿼터스 세상이라 말하는 것이다. 이렇게 공간혁명이 진행되게 된 이유는 인간이 사회경제적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물질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이 같이 하여야 한다는 데서 인식되다.
유비쿼터스 세상이 편하니까 변하려했다기보다는 유비쿼터스 세상은 인간이 궁극적으로 도달할 이상적인 사회 환경이라 자연스럽게 추구되어 온 세상이라 보는 것이 더 옳을 것이다.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제 2공간, 즉 전자공간이 생겨났을 때와 비교하여 다른 점은 전자공간은 거대한 컴퓨터 안에 물리공간들을 넣은 것이라 생각하면 되고 (싸이월드 사진첩(전자공간)에 직접 찍은 실제 건물 사진(물리공간)을 올리는 것같이) 제 3공간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물리 공간을 거대한 컴퓨터로 만들어서 우리가 그 컴퓨터 안으로 들어가 생활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이해가 쉬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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