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 유비쿼터스와 현대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유비쿼터스의 도입
1) 유비쿼터스의 정의
2) 유비쿼터스의 인식전환
3) 유비쿼터스의 기반기술
4) U-Korea 비전과 전략


본론
(2) 유비쿼터스의 기술적 측면
1) 가정의 변화,도시적,교육적, 정부적,의학적,도시적,국방적 측면
2) 기타측면(모바일)


결론
(3) 유비쿼터스의 평가

1) 긍적적인 평가
2) 부정적인 평가
3) 유비쿼터스의 평가에서의 각 주체가 해야 할 일



본문내용
(1) 유비 쿼터스의 도입
1). 유비쿼터스의 정의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 기기가 네트워크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 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2). 유비쿼터스의 인식전환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활하는 물리공간을 제 1공간, 인터넷상의 활동하는 전자공간을 제 2공간이라고 보았을때 이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이 한데 어우러지는 공간을 제 3공간 즉 유비쿼터스 세상이라 말하는 것이다. 이렇게 공간혁명이 진행되게 된 이유는 인간이 사회경제적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물질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이 같이 하여야 한다는 데서 인식되다.
유비쿼터스 세상이 편하니까 변하려했다기보다는 유비쿼터스 세상은 인간이 궁극적으로 도달할 이상적인 사회 환경이라 자연스럽게 추구되어 온 세상이라 보는 것이 더 옳을 것이다.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제 2공간, 즉 전자공간이 생겨났을 때와 비교하여 다른 점은 전자공간은 거대한 컴퓨터 안에 물리공간들을 넣은 것이라 생각하면 되고 (싸이월드 사진첩(전자공간)에 직접 찍은 실제 건물 사진(물리공간)을 올리는 것같이) 제 3공간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물리 공간을 거대한 컴퓨터로 만들어서 우리가 그 컴퓨터 안으로 들어가 생활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이해가 쉬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이해] [대중문화의이해]인터넷범죄의 사례와 올바른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A+리포트)
  • 사회구조를 정보화 사회로 변모시켰으며,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사람들은 지적욕구를 해소하고, 커뮤니티 클럽 등을 통해 취미생활을 하며, 전자상거래 등의 경제활동 등, 이제 사람과 인터넷은 불가분의 관계라 할 수 있을 만큼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명의 이기는 현대인의 생활을 윤택하게 해주는 반면, 아이러니 하게도 이것을 사용하는 주체인 사람에 의해 몇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그 문제점은 사람들의 윤

  •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정책방향,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Ⅰ 서론21세기의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정보의 소멸주기가 빨라지기 때문에 급변하는 사회에 쉽게 적응하고 더욱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학습, 즉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평생학습이 요구된다. 또한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지식에 기반을 둔 정보화 사회, 지방 분권화로 인한 네트워크 연결이 강조되는 사회, 더 나아가 유비쿼터스라는 새로운 개념이 적용되

  • 평생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화의 뜻을 개인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정보의 소멸주기가 빨라지기 때문에 급변하는 사회에 쉽게 적응하고 더욱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학습, 즉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평생학습이 요구된다. 또한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지식에 기반을 둔 정보화 사회, 지방 분권화로 인한 네트워크 연결이 강조되는 사회, 더 나아가 유비쿼터스라는 새로운 개념이 적용되는 사회 등으로 기술되고 있다

  • 교사교육의 발전적 방향
  • 사회의 교사를 위해 교육해야할 교사교육은 첫째, 정보화 사회에서 교원의 전문성에 대한 교육이다. 정보기기의 활용능력과 정보의 획득 및 분석능력이 강조되는 정보화 사회의 도래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도 큰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새로운 교육에서 차지하는 교원의 전문적인 능력도 강화되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으로 국가의 장래는 사회 전반의 정보화와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의 수준에 달려 있다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그 교

  • 전자책과종이책,태블릿PC등장,전자책마케팅,태블릿CP
  •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으나, 스마트 패드는 다른 미디어에 비해 종합적이 역할을 수행한다는 데 있다. 이는 곧 스마트 패드는 콘텐츠의 허브로서 모든 미디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그들이 원하는 방식대로 소비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이 미디어를 수용하는 방식이 유독 일방적인 것으로 제한되었던 종이 책과 신문의 급진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따라서 이 보고서에는 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