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 도덕의 계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니체의 생애 및 저작
1. 프리드리히 니체의 간략한 생애
2. 니체의 저작들
Ⅱ. 도덕 계보학 본문
1. ‘선과 악’, ‘좋음과 나쁨
2. ‘죄’, ‘양심의 가책’ 그리고 그와 유사한 것들
3. 금욕적 이상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Ⅲ. 니체 - 참을 수 없는 이해의 어려움
1. 니체의 근대 - 기독교, 도덕, 진리- 비판 및 함의
2. 민주주의 비판과 엘리트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리드리히 니체의 사상의 발전은 대략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1기는 1869년에서 1876년에 이르는 시기로서, 소위 '미학적(美學的)페시미즘'의 단계이다. 이 시기의 젊은 니체에게 큰 영향을 미친 것은 후기 낭만주의자의 대표격인 쇼펜하우어와 바그너였다. 니체는 자기 시대의 주지적(主知的) 문명에 저항감을 느껴, 희랍의 미적(美的) 예술적 정신을 옹호하면서 그것을 독일 문화와 결합시켜 새로운 게르만적 헬레니즘을 창조하고자 하는 낭만적 열정에 차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해서 나오게 된 것이 그의 첫 작품『음악 정신으로부터의 비극의 탄생』(1872)과 『반시대적 고찰』(1873-1876)이다. 『비극의 탄생』에서 그는 문화 유형으로서의 주지적인 것과 주정적(主情的)인 것, 혹은 로고스적인 것과 파토스적인 것, 아폴로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을 구분해 놓으면서, 희랍 문명은 모럴리스트인 유리피데스, 철학적 진리 탐구를 제일 목표로 했던 소크라테스 등과 더불어 주정(主情)보다 주지(主知)가, 파토스적인 것보다 로고스적인 것이, 디오니소스적인 것보다 아폴로적인 것이 우세한 위치를 차지함으로써 쇠퇴하게 되었다는 것을 암시했다.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러한 문화적인 교훈을 이해했던 것은 쇼펜하우어와 바그너뿐이었다고 니체는 보았는데, 그러한 문화적 교훈을 그가 자기 시대의 주지적 문명에 적용시켜 비판한 것이 『반시대적 고찰』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현 역, 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니체 전집 14, 책세상, 2002.
백승영 역, 이사람을 보라, 니체 전집 15, 책세상, 2002.
다케다 세이지, 윤성진 역, 니체 다시 읽기, 서광사, 2001.
로버트 솔로몬·캐슬린 히긴스 공저, 고병권 옮김, 한권으로 읽는 니체, 푸른 숲, 2002.
김상환 외, 니체가 뒤흔든 철학 100년, 민음사, 2000.
한국 니체 학회, 니체와 현대의 만남 제4집, 세종출판사, 2001.
성진기, 니체 이해의 새로운 지평, 철학과 현실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셸 푸코의 문화의 역사 를 읽고 재해석
  • 니체의 ‘노예의 도덕’이라는 개념은 푸코 사유의 토대가 지닌 성격을 잘 보여주기 때문에 설명을 필요로 한다.지배당하는 자로서 지배하는 자가 되길 갈망하지만-여기서 전제는 인간 사이의 수직적 위계 혹은 계급질서는 필연이라는 것이다-그럴 만한 힘이 없기 때문에 자신들의 약함에 미덕의 가면을 씌우는 것에 있어 마르크스주의자나 기독교인이나 다르지 않고, 이런 것이 바로 노예의 도덕이다.니체는『도덕의 계보』에서 말한다. “보복하지

  • 니체의 도덕 개념
  • 니체 : 도덕의 근원1. 들어가는 말 : 도덕에 대한 우리들의 오해우리는 도덕에 대해서 많은 착각을 지니고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특정한 도덕을 지니면서 살아간다. 그리고 우리는, 각자가 지니게 되는 도덕에 있어서 집요하리만큼 맹목적인 경향을 보인다. 다시 말해 자신이 지니고 있는 도덕을 절대적인 어떤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지닌 도덕은, 세상에 존재하는 여러 종류의 도덕 중에서 어떤 하나에 불과할 뿐이다. 니체는 이런

  • 니체 도덕의 계보 -주체적 인간의 모습에 대하여
  • 니체의 ‘도덕의 계보’-주체적 인간의 모습에 대하여서론오늘날 우리 현대인은 과학기술 혁명의 덕택으로 물질적 풍요를 누리고 있다. 더 나아가 정보통신 혁명의 덕택으로 완전히 질서 지워진 세계에 살게 될 것이며, 생명공학 혁명의 덕택으로 질병 없는 세계에 살게 될 것이라는 장밋빛 미래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삶에 있어서 물질적 조건에서 발전과 진보를 말하고 믿을 수 있을지는 모르나, 삶

  • [근대정치사상] 도덕의 계보(On the Genealogy of Morals)
  • 근대정치사상Nietzsche, Friedrich Wilhelm, 1844.10.15~1900.8.25『도덕의 계보(On the Genealogy of Morals)』목차ㆍㆍ1. 니체의 생애와 사상1. 1. 니체의 생애1. 2. 니체의 주요저술1. 3. 니체의 주요사상2. 도덕의 계보2. 1. 들어가기에 앞서2. 2. 서문2. 3. 제 1논문:ꡐ선ꡑ과 ꡐ악ꡑ, ꡐ좋음ꡑ과 ꡐ나쁨ꡑ2. 4. 제 2논문: ‘죄’, ‘양심’ 그리고 그와 유사한 것들2. 5. 제 3논문: 금욕주의적 이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2. 6. 정리3. 니체사상의 정치적 함의4. 맺음말1. 니

  • 니체, 니힐리즘 조사연구
  • 영원한 순환론을 재생시킨 니체니체, 그를 알고싶다.Nietzsche 1844.10.15~1900.8.25니체 사상의 역사적인 배경영원한 순환영혼회귀의 의미니힐리즘(nihilism)과 정오” 니힐리즘을 비판한 니힐리즘니힐리즘니힐리즘에 대한 니체의 니힐리즘정오“신은 죽었다.”도덕의 계보 내면화 이론-가능성-“아폴론 vs 디오니소스”참고문헌영원한 순환론을 재생시킨 니체니체, 그를 알고싶다.Nietzsche 1844.10.15~1900.8.25“영원한 순환론”●니체 사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