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 도덕의 계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Ⅰ. 니체의 생애 및 저작
1. 프리드리히 니체의 간략한 생애
2. 니체의 저작들
Ⅱ. 도덕 계보학 본문
1. ‘선과 악’, ‘좋음과 나쁨
2. ‘죄’, ‘양심의 가책’ 그리고 그와 유사한 것들
3. 금욕적 이상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Ⅲ. 니체 - 참을 수 없는 이해의 어려움
1. 니체의 근대 - 기독교, 도덕, 진리- 비판 및 함의
2. 민주주의 비판과 엘리트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프리드리히 니체의 사상의 발전은 대략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1기는 1869년에서 1876년에 이르는 시기로서, 소위 '미학적(美學的)페시미즘'의 단계이다. 이 시기의 젊은 니체에게 큰 영향을 미친 것은 후기 낭만주의자의 대표격인 쇼펜하우어와 바그너였다. 니체는 자기 시대의 주지적(主知的) 문명에 저항감을 느껴, 희랍의 미적(美的) 예술적 정신을 옹호하면서 그것을 독일 문화와 결합시켜 새로운 게르만적 헬레니즘을 창조하고자 하는 낭만적 열정에 차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해서 나오게 된 것이 그의 첫 작품『음악 정신으로부터의 비극의 탄생』(1872)과 『반시대적 고찰』(1873-1876)이다. 『비극의 탄생』에서 그는 문화 유형으로서의 주지적인 것과 주정적(主情的)인 것, 혹은 로고스적인 것과 파토스적인 것, 아폴로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을 구분해 놓으면서, 희랍 문명은 모럴리스트인 유리피데스, 철학적 진리 탐구를 제일 목표로 했던 소크라테스 등과 더불어 주정(主情)보다 주지(主知)가, 파토스적인 것보다 로고스적인 것이, 디오니소스적인 것보다 아폴로적인 것이 우세한 위치를 차지함으로써 쇠퇴하게 되었다는 것을 암시했다.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러한 문화적인 교훈을 이해했던 것은 쇼펜하우어와 바그너뿐이었다고 니체는 보았는데, 그러한 문화적 교훈을 그가 자기 시대의 주지적 문명에 적용시켜 비판한 것이 『반시대적 고찰』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정현 역, 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니체 전집 14, 책세상, 2002.
백승영 역, 이사람을 보라, 니체 전집 15, 책세상, 2002.
다케다 세이지, 윤성진 역, 니체 다시 읽기, 서광사, 2001.
로버트 솔로몬·캐슬린 히긴스 공저, 고병권 옮김, 한권으로 읽는 니체, 푸른 숲, 2002.
김상환 외, 니체가 뒤흔든 철학 100년, 민음사, 2000.
한국 니체 학회, 니체와 현대의 만남 제4집, 세종출판사, 2001.
성진기, 니체 이해의 새로운 지평, 철학과 현실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활 패러다임과 자립생활 패러다임을 비교하고 현재 우리나라는 어는 수준에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심리학개론_영화 뷰티풀마인드(2001)를 시청하고 소감문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