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재래시장의 현황과 일반적 문제점
1. 시장의 정의
2. 재래시장
3. 재래시장문제 논의의 불가피성
4. 도내 재래시장의 일반적 문제점
Ⅱ. 도내 재래시장의 유형별 문제점
1. 재래시장의 유형
2. 재래시장의 변신전략
Ⅲ. 도내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1. 분야별 여건조성
2. 재래시장의 변신전략
3. 재래시장의 유형별 활성화 방안
Ⅳ. 앞으로 전망
본문내용
3. 재래시장문제 논의의 불가피성
현재 충북에는 재래시장 28개소(정기시장 42개는 별도)에 3만7백 여개의 점포가 있으며 6만8천 여명의 종사원을 비롯하여 30여만 명이 재래시장에 생계를 의존하고 있음.
이들 중 대부분이 저소득의 영세상인이므로 재래시장의 쇠퇴는 이들의 생활기반 붕괴는 물론이고 지역경제의 활성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침.
학계 언론 등에서는 UR협상과 더불어 유통산업이 개방됨에 따라 가장 취약한 재래시장이 크게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고 오래 전부터 대책을 요구했으나 관계기관에서는 반응이 없었음.
충북에서는 IMF의 혹심한 불황을 겪는 중에 대형유통점이 속속 들어오면서 재래시장이 크게 위축되자 1998년 말부터 이 문제가 지역현안으로 비화되어 각계의 관심을 끌고 있음.
이제 재래시장 문제는 단순한 밥그릇 싸움이나 영세상인 보호 차원을 넘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비롯하여 지역 내 생산자 보호와 지역 문화의 창달이라는 측면에서도 그대로 방치할 수 없는 사항임.
참고문헌
김규창,『재래시장-현황과 과제』, 대구직할시 상인연합회, 1993.10.
김성영, 손진혁,『유통시장개방현황과 한국기업의 대응전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집, 제16편, 1993.8.
김종호,『유통시장개방에 따른 도소매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조선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1992.
대구광역시,『유통산업 경쟁력강화5개년 계획(안), 1996-2000』, 1995.
대한상공회의소,『전자상거래시대의 재래시장 생존전략』, 한국유통학회, 2000, 9.
대한 상공회의소,『도․소매업 총람』, 1998.7.
산업자원부,『도․소매진흥법령집』,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래시장] 재래시장활성화의 사례와 추진방안
  • 재래시장의 활성화방안 ;재래시장활성화의 사례와쇠퇴원인 분석■ 목차1. 재래시장의 기원 및 개념2. 재래시장의 기능1) 기능분류 2) 기능변천3. 재래시장의 분류1) 상권 크기별 구분 2) 시장 크기별 구분3) 시장 소유별 구분 4) 시장형태별 구분5) 개설주기별 구분 6) 취급상품별 구분7) 소재지별 구분4. 재래시장의 쇠퇴원인5. 재래시장의 활성화 필요성1) 지역 경제의 측면2) 고용안정 측면3) 지역특산물 측면4) 도시환경 측면5) 지역정치 측면6.

  • [재래시장] 재래시장의 현황 및 활성화방안
  • 1. 재래시장이란?시장이란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고 그에 대한 관심이 있으며,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려고 하는 사람이나 기업이라 할 수 있다.”로 정의하였다. C.S.Belshw는 시장이란 “사회, 경제, 문화 및 기타 대상물을 가진 장소로서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모여서 가격이 결정되고 지불 되는 곳”이라 정의하였고 R.J.Bromely는 “시장은 매주 또는 월 1회 이상이지만 매일 보다는 덜 규칙적으로 열리는 곳으로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일

  •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전통시장(재래시장) 현황,문제점및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방안과 마케팅전략 제언및 전통시장 미래전망,나의의견정리
  • 전통시장활성화방안 -목차-1. 전통시장(재래시장)의 개념(1) 전통시장의 정의(2) 전통시장의 효용가치2. 전통시장의 현황과 문제점분석3. 전통시장의 환경분석4. 전통시장의 부진원인5. 전통시장 경쟁력 제고방안6.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 4P전략 제언(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7.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나의의견8. 전통시장의 미래전망1. 전통시장(재래시장)의 개념(1) 전통시장의 정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Ⅰ. 서 론우리나라의 경제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한강의 기적을 이뤄 세계사의 경제대국으로 급성장하였다. 이에 따른 생산과 소비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어 왔으나, 성장속도에 비추어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는 소외되거나 불균형 발전 양상이 심화되었다. 그 중 하나가 재래시장의 대형마트에 비해 비 발전된 것이 그 한 예이다. 필자는 재래시장을 가끔 구경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토속적인 물건을

  • [지역시장의 이해] 전북지역 재래시장 활성화방안
  • 전북지역 재래시장활성화 방안Ⅰ. 연구배경Ⅱ. 재래시장의 개념Ⅲ. 재래시장의 장점Ⅳ. 대형마트의 장점Ⅴ. 재래시장의 문제점Ⅵ. 재래시장의 활성화방안Ⅶ. 맺음말Ⅷ. 참고문헌Ⅰ.연구배경불합리한 유통구조시장개방에 따른 대형마트와의 경쟁시장경영 노하우 부재로 인한 퇴색화급변하는 유통환경에 생존하기 위한 전략제시Ⅱ. 재래시장의 개념재래시장은 최종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공간적 개념과 관련된 제반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